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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소자본창업(소점포창업, 소자본점포창업)의 환경, 소자본창업(소점포창업, 소자본점포창업)의 성공조건, 소자본창업(소점포창업, 소자본점포창업)의 독립운영점과 체인점, 소자본창업(소점포창업)의 마케팅전략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소자본창업(소점포창업, 소자본점포창업)의 역사

Ⅲ. 소자본창업(소점포창업, 소자본점포창업)의 환경
1. 최근의 소비자 생활양식과 구매형태
2. 경제위기 이후 창업환경변화에 따른 유망 창업분야

Ⅳ. 소자본창업(소점포창업, 소자본점포창업)의 성공조건
1. 인간적 성공조건
1) 작고 뚜렷한 목표
2) 도전과 모험
3) 일에 미쳐라
4) 농사짓는 마음으로(일확천금 사고는 금물)
5) 근검절약
2. 경영적 성공조건
1) 삼화원칙의 고수
2) 품질의 경쟁력을 높혀라
3) 변화를 기회로 이용한다
4) 새로운 분야, 상품을 개척하라

Ⅴ. 소자본창업(소점포창업, 소자본점포창업)의 정책자금
1. 경기도 소규모창업자금
1) 지원대상
2) 지원범위
3) 대부절차
4) 제출서류
5) 대부조건
6) 보증 및 담보
2. 중소기업청
1) 지원대상 및 요건
2) 지원조건
3) 자금지원(추천)절차

Ⅵ. 소자본창업(소점포창업, 소자본점포창업)의 독립운영점과 체인점
1. 독립 운영점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2. 체인점 운영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Ⅶ. 소자본창업(소점포창업, 소자본점포창업)의 마케팅전략
1. 제품
2. 가격
1) 판매가
2) 가격전략
3) 가격결정 마케팅 목표
3. 유통
1) 유통경로
2) 중간상
3) 도매상과 소매상의 기능
4) 물적유통관리
4. 촉진
5. 마켓팅활동 목표
6. 지속적인 마켓팅활동
7. plan를 위한 SWOT 분석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줌.
○ 고의적 할인 가격 : 강조할 목적으로 고의적으로 고가 설정한 후 할인폭을 크게 정함.
○ 탄력가격 : 가격선을 설정하여 일정한 범위내의 가격 변화를 가능케 하여 적절히 활용하는 방법.
○ 소매표시가격 : 소비자의 선별 구매를 용이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음( 편의점, 슈퍼 등 정찰제가 요망되는 곳은 필수).
○ 고가 전략 : 신상품을 처음 도입하는 초기에 고가로 가격에 민감하지 않은 고소득층을 먼저 흡수하고 그 뒤에 연속적으로 가격을 인하해 가며 저소득층에도 침투하고자 하는 전략.
○ 저가 전략 : 신상품을 처음 도입하는 초기에 저가로 신속하게 대량으로 판매하고자 하는 전략.
3) 가격결정 마케팅 목표
생존목표
시장점유율 목표
수익성 목표
품질선도 목표
- 수요형태와 수요분석
- 원가구조와 원가분석
- 경쟁상황 분석
3. 유통
1) 유통경로
* 제품 및 서비스가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로 이전되는 과정을 의미
* 교환과정의 촉진, 거래 표준화, 제품구성 불일치를 완화시키는 역할
* 유통경로는 쉽게 수정할 수 없으므로 표적시장의 소비자가 원하는 유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유통경로를 설계하여야 함.
2) 중간상
① 상인중간상 : 제품에 대한 소유권을 가지고 직접 마케팅 활동 담당
② 대리중간상 : 소유권을 가지지 않고 단순히 생산자로부터 사용자에게 상품과 서비스가 이전되는 것을 용이하게 하는 역할 담당
3) 도매상과 소매상의 기능
- 장소, 시간, 소유, 형태 효용 제공
4) 물적유통관리
- 고객 서비스 수준, 물류관리 비용, 품절에 따른 기회비용
4. 촉진
* 기업이 소비자, 중간구매자, 기타 이해관계가 있는 대중에게 상품 및 기업에 관련된 정보를 전달하는 것을 의미
* 촉진의 목표는 목표고객에 대하여 정보제공, 설득, 영향을 미치는 데 있음.
* 촉진의 중요성 - 제품의 차별화, 합리적인 소비자행동 유도, 시장정보 전달력 제고
* 촉진수단
광고
인적판매
판매촉진 : 단기적인 Incentive 제공
홍보(publicity)
※ PR : Public Relations
5. 마켓팅활동 목표
- 초점을 맞추는 것
- 생산자 소비자 사회적 생각을 일치시키는 것
- 일치를 통해 개인 만족극대 /기업수익창출/사회공통이익
6. 지속적인 마켓팅활동
- PLAN-DO-SEE
- 사회면 고객 생산시설 시스템 변화로 지속적
7. plan를 위한 SWOT 분석
- strengts
- weakness
- opportunite
- threats
Ⅷ. 결론
비싼 돈을 들여 메뉴 일변도의 광고 전단 말고는 도대체 보여 줄 내용이 없는가 반성할 일이다. 대부분의 전단지는 단가가 상당하다. 그런 많은 비용을 사용하면서 다른 전단지와 차별화 되지 못한 내용을 기입한다는 사실이 안타깝다.
전단지의 목적은 무엇인가? 전단지는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한 고지물입니다. 사업의 소개나 브랜드 홍보, 행사의 내용을 무차별 적으로 알리는 도구이다.
중국집의 예를 들어보자. 전단지 앞면은 중국성이니 만리장성이라는 상호가 멋지게 들어가고 뒷면에는 메뉴와 가격이 표시된다. 혹 양면 전단지를 사용하는 점포의 경우 펼친 속 양면에 메뉴 사진과 함께 메뉴와 가격이 표기된다. 스티커를 같이 넣는 경우도 있다. 이런류의 전단지를 흔히들 보셨을 것이다.
하지만 광고 카피 원칙에 맞추어 전단지를 만들면 어떨까? 광고물(신문기사도 마찬가지)은 헤드라인과 서브라인 그리고 바디라인으로 구성된다. 지나치는 독자의 시선을 강하게 붙들어 줄 헤드라인과 헤드라인을 보완하는 서브라인, 그리고 실제 내용을 자세하게 설명한 바디라인으로 구성됨에 초점을 맞춘다.
앞면에는 \'아직도 서비스 없는 중국 음식을 드십니까\' 혹은 \'중국에서 만들어 오는 짱깨\'라고 크게 글씨를 새긴다. 받아본 예비 고객은 “허 재밌네”라는 반응을 보일 수도 있다.
그 밑으로 서브라인을 멋지게 적는다 \'자장면 5회 배달 시 물만두 서비스 - 그밖에도 다양한 서비스로 고객을 모십니다\' 혹은 \'제대로 된 중국 음식이 아니라면 돈을 받지 않습니다....\'
여기까지 읽어 본 고객이라면 충분히 전단지의 가치를 제대로 전달한 것이다. 이 정도의 소구에 매력을 느낀 고객은 세세한 내용까지 읽어 볼 마음이 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이제 뒷면에는 재미난 문구로 상호 인식을 심어 주어야 한다.
\'중국집의 유래 + 우리 중국성의 개업 역사 + 주방장의 솜씨 자랑 + 특별한 서비스의 세부 내용 + 배달원의 다짐(국물이 흐르면 제 월급에서 까셔도 됩니다 등)\'을 적어 놓으면 어떨까?
고객이 자장면 가격이나 짬뽕 가격을 모르지는 않는다. 그런 가격 고지는 남달리 가격이 저렴하거나 혹은 맛에 대한 자신감에 비싸다거나 할 때 적어야지 경쟁사와 다른 가격도 아닌데 종이 아깝게 가격 고지로 지면을 버릴 필요가 없다.
전단지의 목적은 상호 인식 및 점포의 특별한 행사 안내이다. 그러한 안내를 정확히 전달하고자 하는 것이 목적인만큼 전단지에는 독자가 흥미를 가질 이벤트가 있어야 된다.
그리고 그 이벤트를 제대로 읽게끔 전달하는 레이아웃 작업이 필요하다. 이벤트가 재미나도 읽어보지 않는다면 헛수고가 되고 말 것이다.
마지막 마무리고 중요하다. 손바닥보다 큰 전단지를 사무실에 비치하고 주문마다 꺼내어 전화를 두드릴까? 꼼꼼한 경리 아가씨가 전화 번호 장부에 중국집 전화번호를 적어 놓을까? 그래서 우린 전화 번호 스티커도 함께 뿌린다고 그래서 연락이 올 거라고 생각하나요? 스티커는 공해다. 남들 다하는 스티커 작업을 하지 마시고, 쇠붙이에 달라붙는 자석 판촉물을 사용하던가 전화기 바닥에 붙이는 향기 부착물을 전화번호 알리는 도구로 사용하는 게 마지막 마무리일 것이다.
참고문헌
문병석(2012) : 글로벌시대의 소자본 창업경영론, 공동체
박명희(2007) : 소자본 창업실무, 신성출판사
신웅(2008) : 소자본 창업 색다른 아이템으로 승부하라, 행복을만드는세상
이용성(1999) : 소자본창업의 자본조달방안에 관한 연구, 대원대학
조준희 외 1명(2011) : 소자본 창업의 경영성과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 대한경영학회
조정제(2004) : 소자본창업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창원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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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8.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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