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기관평가] 의료기관평가의 내용과 시행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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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의료기관평가] 의료기관평가의 내용과 시행절차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의료기관평가란?
2. 의료기관평가의 실시배경
3. 의료기관평가와 의료기관인증제의 비교
4. 의료기관 평가의 내용
1) 의료기관평가 문항 유형
2) 평가부문의 구성
3) 조사 방법
4) 평가 시행절차
5) 평가단 구성
6) 평가결과의 분석 및 결과 종합
5. 의료기관평가단의 구성
6. 의료기관 평가시행절차
1) 평가의 종류
2) 평가의 절차
3) 평가단 구성
4) 평가결과의 발표
5) 평가결과에 대한 이의 제기 절차 및 조치

참고자료

본문내용

양사 1명, 병원관리 행정담당자 1명, 그리고 면담조사원 2명 등 총 10명으로 구성하여 실시한다.
평가요원의 자격요건
의사 : 500병상 이상 병원의 근무경력이 5년 이상이며 전문의 이상
간호사 : 500병상 이상 병원의 근무경력이 10년 이상이며 수간호사급 이상
약사 : 500병상 이상 병원의 근무경력이 5년 이상인 약사
의무 기록사 : 500병상 이상 병원의 근무경력이 5년 이상이인 의무기록사
영양사 : 500병상 이상 병원의 근무경력이 5년 이상이며 주임영양사 이상
병원관리자 : 500병상 이상 병원의 근무경력이 7년 이상인 병원관리행정담당자
6. 의료기관 평가시행절차
1) 평가의 종류
평가 종류는 평가방법에 따라 다음의 2가지 평가로 구분된다. 첫째, '정기평가'로서 3년 주기로 실시하며, 정기평가대상 의료기관에 대해서는 평가실시 3개월 전에 일정을 통보한 후 서면조사와 현지조사를 병행한다. 둘째, '수시평가'로서 정기평가를 받은 의료기관이 그 평가결과에 따른 평가수준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는지를 확인할 필요가 있을 때 실시하며 평가목적에 따라 다음의 2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 첫째는 불시평가로 진료대기시간, 의사의 당직체계 등 정기 평가 시 병원의 일시적인 대응에 의해 정확한 실태 파악이 어려운 일부 문항에 대한 정확한 실태 파악 및 조사방법의 정확성 검토 등을 위하여 해당 병원에 사전 통보없이 실시하는 평가이다. 둘째는 확인평가로 정기 평가 시 대상기관에서 시급하게 보완되어야 할 사항으로 파악된 문제분야에 대해 해당 병원에서 제출한 수정보완계획에 따라 실제로 개선작업이 이행되고 있는 지 여부를 점검하기위한 평가로서 현지조사를 위주로 하되 평가일정을 미리 통보한다.
2) 평가의 절차
평가절차에 관련된 사항은 아래 그림과 같다.
의료기관평가 절차
3) 평가단 구성
평가단은 확정된 기준문항에 따라 병원을 방문하여 직접 조사를 실시하므로 의료기관 평가제도의 객관성 및 전문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전문적인 지식 및 경험을 갖춘 인력으로 구성한다. 평가단의 구성 원칙은 기준문항별로 조사의 전문성과 객관성을 보장하고, 의료기관평가제도에 대한 각 분야 전문 단체의 자발적인 참여를 제고하며, 조사과정 및 조사결과의 타당성을 보장하면서 조사운영의 효율성을 도모하도록 한다. 평가요원의 자격요건은 다음과 같다.
의사 : 500병상 이상병원의 근무경력이 5년 이상이며 전문의 이상
간호사 : 500병상 이상병원의 근무경력이 10년 이상이며 수간호사급 이상
약사 : 500병상 이상 병원의 근무경력이 5년 이상인 약사
의무기록사 : 500병상 이상 병원의 근무경력이 5년 이상인 의무기록사
영양사 : 500병상 이상 병원의 근무경력이 5년 이상이며 주임영양사 이상
병원관리자 : 500병상 이상 병원의 근무 경력이 7년 이상인 병원관리행정담당자
평가요원은 상기 자격요건을 충족하는 자로서 관련단체의 추천을 득하고 평가요원으로서 활동의사를 표명한 자로 일정기간의 교육을 거친 후 평가요원으로 임명한다. 1개 평가단은 의사 1명, 간호사 3명, 병원관리자, 의무기록사, 약사, 영양사 각 1명, 면담조사원 2명 등 10명으로 구성한다. 이때 현 근무병원의 이해관계가 평가결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평가지역 및 평가대상 병원 규모 등을 고려하여 교차 배치하도록 한다.
4) 평가결과의 발표
평가결과는 매해 연말에 일괄적으로 결과를 발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단 평가대상병원에 대해서는 평가시행 3개월 이내에 평가결과를 통보하며, 환자의 안전과 관련된 시급한 문제점 등이 발견된 경우에는 결과통보에 선행하여 즉시 이의 개선을 해당병원에 요청한다. 개선요청을 받은 병원은 1개월 이내에 요청사항에 대한 개선계획서를 수립하여 평가위원회에 제출하여야 하며 계획서에 따라 개선활동을 실시하여야 한다. 단 시설변경 등 일정한 개선기간이 필요한 경우에는 적정한 이행 기간을 평가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허용하며 그 외의 경우에는 6개월 이내에 이행여부를 확인하는 재평가를 수시평가 형태로 실시한다.
5) 평가결과에 대한 이의 제기 절차 및 조치
평가대상 병원이 평가과정(평가기준의 적용방식, 평가방법 등)에 대한 이의 및 평가요원의 태도 등에 대한 의견을 평가위원회에 별도로 제시하도록 한다. 평가대상 병원의 의견을 검토한 결과 평가과정상 현저한 잘못이 있었다고 판단될 경우 평가결과 분석을 중지하고 해당병원과 상의 후 즉시 재평가를 실시하도록 한다.
평가대상 병원은 평가위원회로부터 통보된 평가결과에 대해 1회에 한해 이의를 제기할 수 있으며 해당병원으로 이의를 제기 받은 경우 평가위원회는 지체 없이 해당분야에 대한 확인 작업을 이의 제기한 병원과 협의하여 시행하도록 한다.
확인 작업 후 평가과정상의 잘못이 있은 것으로 판단된 경우도 역시 필요한 분야에 대한 재평가를 실시하며 평가과정상의 문제를 유발한 평가요원은 문제발생 원인을 조사한 후 평가 요원의 자격 정지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한다.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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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8.17
  • 저작시기20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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