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마사회 기업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한국 마사회 기업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마사회 소개
1) 마사회란?
2) 설립 목적
3) 연혁
4) 조직도
5) 주요활동

2. 마사회 경영혁신
1) 경영혁신 추진 현황
2) 손익예산 현황

3. 마사회 vision
1) KRA Vision
2) Mission(임무)
3) Vision
4) Strategic Goal(2012)(전략상 목표)
5) Core Value(핵심가치)
6) 전략 방향에 따른 전략과제 및 실천과제

4. 취업정보

Ⅲ. 결론

본문내용

2,089
1,819,783
483,761
76,265
비용예산 계
5,087,728
5,417,841
5,280,242
6,216,889
6,956,746
경마매출원가
-서울경마
-부산경남경마
-제주경마
4,732,791
3,995,375
213,959
523,457
5,093,513
3,778,262
818,251
497,000
4,959,272
3,706,459
858,752
394,061
5,854,674
4,100,560
1,367,056
387,058
6,563,103
4,445,652
1,670,564
446,887
서울경마사업비
194,283
207,565
217,672
245,142
269,477
부산경남경마사업비
44,351
464,333
48,186
47,699
47,104
제주경마사업비
16,219
18,423
19,471
20,199
21,580
영업외비용
11,334
7,761
22,373
25,625
31,444
특별손실
79,380
30,000
예비비
9,370
14,146
13,268
23,550
24,038
3. 마사회 비전
1) KRA Vision
KRA는 말, 공원, 목장 등 자연을 활용하여 국민과 함께 경마의 즐거움을 함께 공유하고, 이를 통해 발생하는 수익을 국가 사회에 되돌려 줌으로써 사랑을 실천한다.
2) Mission(임무)
품격 높은 마문화 창조를 통해 국민의 영가선용과 마사회진흥에 이바지 한다.
3) Vision
말산업을 선도하는 일류 공기업(Horse Industry Leading Company)
4) Strategic Goal(2012)(전략상 목표)
국제경마대회 참가, 경마인구 300만명 승마인구 5만명 확보, 고객만족도 경영실적평가 상위권 도약, 국민경제기여효과 8조원 달성
5) Core Value(핵심가치)
Respect(존경), Action(행동), Challenge(도전), Efficiency(능률)
Refreshment(원기회복), Advantage(편의), Comfort(안락), Energy(활기)
6) 전략 방향에 따른 전략과제 및 실천과제
(1) 전략적 사업구조 구축
① 사업운영구조 개선
ⅰ) 본부 - 사업부간 역할 재정립
ⅱ) 단위 조직별 책임경영제 도입
ⅲ) 상시 사업구조 조정 및 자원 배분
ⅳ) BSC 도입
② 사업영역 확대
ⅰ) 신규 경마시장 진출
ⅱ) 새로운 장외발매소 모델 개발 및 설치
③ 신규유망사업 발굴
ⅰ) 생활승마사업 신규 진출
ⅱ) 복합리조트사업 신규 진출
ⅲ) 해외사업 신규 진출
ⅳ) 기타 신규 유망사업 발굴
④ 기업가치 제고
ⅰ) 핵심성과 명확화
ⅱ) 국민경제기여도 및 고객 만족도 조사
ⅲ) 재무안정성확보
ⅳ) 가치중심경영(VBM) 도입
ⅴ) 투자사업의경제성 분석 심사 강화
(2) 핵심사업 경쟁력 강화
① 경마의 건전화
ⅰ) 구매상한선 준수를 위한 제도개선
ⅱ) 장외 발매소 환경 개선
ⅲ) 장외발매소 소재 지역 기여확대
ⅳ) 습관성도박 예방과 치료활동 강화
② 경마의 선진화
ⅰ) 경주의 질적 수준향상
ⅱ) 국산마 생산 육성 유통체계 개선
ⅲ) 경마의 흥미 제고
ⅳ) 경마 시행 장비등 인프라 확충
③ 경마의 국제화
ⅰ) 국제화추진기반 조성
ⅱ) 국내 경주마 해외원정 추진
ⅲ) 국제초청경주개최
ⅳ) PART 및 Int'l Grade 승격추진
④ 경마의 산업화
ⅰ) 말 수요기반 확대
ⅱ) 말 산업 정착지원
ⅲ) 생활 승마 활성화
ⅳ) 제주마(혈통조랑마) 경주확대 시행
ⅴ) 마육 및 부산물 가공산업 확대
(3) 고객서비스 상화
① 발매제도 선진화
ⅰ) 발매세제 개선
ⅱ) 고객환급률 인상
ⅲ ) 승식 운영의 다양화
② 홍보 마케팅 강화
ⅰ) 홍보 마케팅 전략 추진 체계정립
ⅱ) 홍보 전략 추진
ⅲ) 마케팅 전략 추진
③ 고객관리 체계화
ⅰ) CRM 강화
ⅱ) 고객서비스 차별화
ⅲ) 고객서비스 표준화
ⅳ) 서비스품질관리체계(SQI)구축
④ 경마공원의 테마파크화
ⅰ) 공원화 사업 추진
ⅱ) 노후 관람시설 개선
ⅲ) 국민적 경마축제화 추진
(4) 기업문화 혁신
① 인력운영시스템 혁신
ⅰ) 체계적인 조직관리
ⅱ) 중장기 인력수급적정성 제고
ⅲ) 성과중심의 인사운영
ⅳ) 인적자원 전문성 제고
② 경영혁신 강화
ⅰ) 6-Sigma 도입 및 정착
ⅱ) Fun 경영 추진
ⅲ) 혁신 리더십 및 학습 역량 강화
ⅳ) 혁신 성과평가 및 보상
③ 윤리경영 실천
ⅰ) 윤리경영 내재화
ⅱ) 윤리경영 모니터링 강화
ⅲ) 사회환원 규모확대 및 운영 내실화
ⅳ) KRA Angels 봉사단 활성화
④ 공동체의식 강화
ⅰ) 조직의 경영목표 전파 및 공유
ⅱ) 관리자 리더십 제고
ⅲ) 의사소통 활성화
ⅳ) 협력적 노사관계 강화
4. 채용정보
1) 채용시기 및 인원 : 미정
(채용계획 확정시 KRA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공고예정)
2) 응시자격 : 연령·학력 등 제한 없음
(단, 기술직은 해당분야 자격소지자 및 경력자로 제한할 수 있음)
3) 채용직종 및 전형방법
구분
직군
1차전형
2차전형
3차전형
사무직
5급
일반행정
서류심사
영어상식행정학
면접
법무
서류심사
영어
상식
법학
면접
재경
서류심사
영어
상식
경제/경영/회계학중 택1
면접
기술직
5급
시설,전산축산,수의방송,승마
서류심사
영어
상식
해당 전공과목
면접
4)기타사항
- 영어는 공인어학시험(TOEFL/TOEIC/TEPS) 성적으로 대체
- 국가보훈대상자 및 장애인(장애인복지법상)은 우대조치함
- 그외 자세한 사항은 KRA 인력개발팀(02-509-1418)으로 문의요망
Ⅲ. 결론
지금까지 설립목적과 실적, 그리고 비젼등 마사회의 전반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마사회는 경마라는 도박만을 하는 곳이라는 이미지가 강하지만 실제로는 경마 외에도 축산업과 더불어 사회 환원에도 노력을 하는 공기업이다.
특히 IMF이후 많은 공기업들이 민영화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마사회는 내부적인 경영혁신을 통하여 지속적인 발전해 나가고 있다. 이는 매년 증가하는 자산규모를 통해 확인 할 수 있다.
또한 도박이라는 사행성 조장이라는 이미지를 벗어나 그들의 비전처럼 “말산업을 통한 선진 일류 공기업”이 되기 위해 끊임 없는 경영혁신과 피드백을 통해 발전해 나가야 할 것이다.
  • 가격1,6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3.08.20
  • 저작시기2013.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7414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