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특수성에 기인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즉 내성소설이라는 이름으로 불려졌던 30년대 한국 모더니즘적 소설들은, 극심한 궁집, 식민지적의 수탈, 기형적 도시화 들이이 모순을 지닌 식민지 현실과 정합적 관계의 필연성을 지니고 있었다.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은 인간관계의 단절로 인한 주인공의 고독을 보편적 휴머니즘으로 해소시키려는 진행을 보여 현실성을 획득하지 못한 채 서사적으로 무기력해지고 있다는 비판을 받기도 한다.
절대적인 선택만이 강요되던 일제하에서 일제에 적극적으로 대항하지도 못하고 반면 현실을 수용하면서 적극적으로 현실적 욕망을 추구할 수 도 없었던 지식인들이 내면적 갈등은 결국 이 소설에서 구보의 과거에 대한 회상과 지식인 생활의 무기력함 내지 좌절감으로 일관됨으로써 표현된다. 강요당해진 것을 오히려 적극적인 모습으로 수용한 듯이 내보이는 것, 즉 행복을 거부해서가 아니라 행복을 추구 할 수 없는 상황이기에 무기력해질 수 밖에 없었던 지식인의 생활 모습을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에서는 잘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정현숙, 박태원, 새미, 1995
구인환, 박태원, 벽호, 1998
김홍식, 박태원 연구, 국학자료원, 2000
절대적인 선택만이 강요되던 일제하에서 일제에 적극적으로 대항하지도 못하고 반면 현실을 수용하면서 적극적으로 현실적 욕망을 추구할 수 도 없었던 지식인들이 내면적 갈등은 결국 이 소설에서 구보의 과거에 대한 회상과 지식인 생활의 무기력함 내지 좌절감으로 일관됨으로써 표현된다. 강요당해진 것을 오히려 적극적인 모습으로 수용한 듯이 내보이는 것, 즉 행복을 거부해서가 아니라 행복을 추구 할 수 없는 상황이기에 무기력해질 수 밖에 없었던 지식인의 생활 모습을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에서는 잘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정현숙, 박태원, 새미, 1995
구인환, 박태원, 벽호, 1998
김홍식, 박태원 연구, 국학자료원,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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