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면접의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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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복지면접의 기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수 있다. 침묵은 사회
복지사는 좌절하게 하는 노력일 수 있다. 그리고 클라이언트가 면접이나 사회복지사를 통제
하는 노력일 수 있고 그 자신이 사회복지사로부터 통제되는 것을 방어하려는 것일 수 있다.
10. 면접에서의 감정이입
감정이입의 개념은 철학, 인류학, 사회학, 심리학 등의 여러 분야에서 설명되고 있다.
Mead는 타인의 역할을 취한다는 뜻으로 사용했고, Weber는 이해하는 방법과 관련하여 논
의했고, Cooley는 공감적인 자기반성이라는 용어를 사용했다. Freud는 감정이입, 동일시,
라포(rapport) 등의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인류학자들은 문화와 관련하여 인간을 이해함에
있어 라포, 통찰력 혹은 이해하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Fann과 Goshen은 감정이입이란
자신이 타인의 입장에 있다고 상상하는 결과로 타인이 가지고 있는 것과 유사한 정서
Gorhen은 감정이입이란 어떤 한 개인이 일정한 상황 내에서
반응하는 다른 사람의 감정, 견해, 태도, 경향 등을 이해하기 위하여 상상적으로 타인의 역
할과 상황에 자신이 처할 수 있는 과정이라고 했다 본질적으로 감정이입은 만약 내가 상대
방의 입장에 처해 있었다면 그 상황에서 어떻게 느끼고 반응했을 것인가라는 질문에 대해
대답하는 능력이다(Gorhen, 1976).
일반적으로 어떤 상황에서 타인에 대해 감정이입을 할 수 있는 능력은 다음 사항에 비례
한다고 볼 수 있다(Gorhen, 1976).
① 타인의 상황에 대한 자신의 지식의 안정성과 정확성의 정도
② 자신이 동인한 상황을 경험한 정도나 몇몇의 유사한 상황요인과 이러한 상황을 상상적으
로 구성할 수 있는 능력의 정도
③ 자신이 상대방의 경험을 정확하게 관찰하고 기억할 수 있는 능력의 정도
F감정반영하기와 감정이입
감정반영하기: 말하고 있는 개인의 감정을 분명하게 파악하고 그것을 다시 그 사람에게 전
달하는 것
감정이입: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하거나 다른 사람의 감정, 욕구, 사고, 행위들을 이해
하는 능력 혹은 타인이 경험하고 있는 특정한 상태의 감정, 지각 혹은 사고를
대신 경험하는 것 혹은 그렇게 하는 태도
F면접기술
질문기술
명료화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처지에 대해 좀 더 분명하고 객관적인 인식을 갖도록
도와주는 언급
직면하기
클라이언트의 말과 행위 사이의 불일치, 표현한 가치와 실행 사이의 모순을
클라이언트 자신이 주목하도록 하는 기술
해석하기
클라이언트의 표현과 행동상황 저변의 단서를 발견하고 그 결정적 요인들을
이해하여 클라이언트가 깨닫도록 도와주는 기술
요약하기
클라이언트의 생각, 행동, 감정들을 사회복지사의 언어로 정리하는 것
지금-여기에 초점 맞추기
초점을 과거에서 현재로, 즉 지금 여기에로 옮기는 반응
반영하기 클라이언트가 말한 내용이나 행동에 대한 정서적 요소의 표현
기록 방법 내용
과정기록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의 상호작용을 있는 그대로 기록. 모든 내용 기록.
시간이 많이 소요. 실습생들의 교육목적으로 주로 활용. 면접내용은 참석자
가 한 말을 그대로 옮겨 대화체로 기록. 기록내용 옆 칸에는 관찰한 행동,
느낀 점이나 의견 기록
장점: 사회복지사가 자신이 수행한 실천과정과 결정내용 분석, 개념화, 조직
단점: 기록하는 데에 시간이 너무 많이 소요되고 실제내용을 간접적이고
불완전하게 왜곡하여 기록할 수도 있음
요약기록
사회복지기관에서 흔히 사용되는 기록형태
장점: 사례가 장기간 지속될 경우 유용, 전체 서비스과정을 고려하면서 쉽
고 짧게 사용 가능
단점: 클라이언트의 언어적 표현이나 비언어적 표현 등이 사실적으로 전달
되지 않을 수 있음
이야기체 기록
대화 형태가 아닌 이야기하듯이 서술. 기록자에 의해 내용이 재구성됨. 클
라이언트, 상황, 서비스 각각의 본질적 특성을 개별적으로 반영할 수 있음
단점: 과정기록보다는 덜 하지만 정리하는데 시간이 많이 소요. 지나치게
기타 기술
☞관찰
클라이언트가 말하고 행동하는 것에 주의를 기울여 그를 이해하는 것(비언어적인 것까지)
클라이언트를 향해서 앉고 개방적인 몸자세를 취함. 때때로 상대방을 향해 몸을 기울여 앉
고 시선을 통한 접촉을 적절히 해야 함
☞경청
면접에서 가장 중요한 것으로 클라이언트가 무엇을 말하고, 질문에 어떻게 반응하는가를
듣는 기술(적극적인 경청)
상대방이 ‘경청받는다’는 느낌이 들도록 적절한 고개의 끄덕임, 단순한 음성반응, 관심어린
질문 등을 함. 환언은 클라이언트가 전달하려는 바가 분명치 않을 때나 사회복지사가 충분
히 이해했는지 의심스러울 때 사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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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3.08.27
  • 저작시기2013.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75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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