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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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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삼성 SDI 소개
2. IMF 이전의 조직구조
3. IMF 이후의 조직구조
4. 글로벌화와 조직구조
5. 결론

본문내용

조사 배경
진대제의 책 “열정의 경영하라”

◎ 책 내용 중
- 소니 에게 앞선 삼성 TV
- 그 배경 기업은 삼성 SDI
=>삼성 SDI에 대한 조사
소 개
삼성 SDI는?

1970년 창립 – 디스플레이 전문기업

세계 정상급 디스플레이 기업

휴대폰 LCD분야 세계1위

현재 2차 전지분야 유망 기업
SDI의 혁신
SDI의 혁신

일본- 기술력, 대만– 가격 위협
-혁신의 계기
혁신 시행
-인원 28%감축, 매출 2배&생산성 3배 향상
업무재설계 및 시스템 구축 기간단축
-3년 ->1년
’16주 주간계획’ & ‘생산자적제’
-우수성 입증

IMF 이전의 조직
SDI의 조직구조 변화

1991-1992 년 사이의 조직 유형
= 무역부서 조직 + 해외자회사
1993년, 무역부서 조직+ 본부기능 분화
+해외자회사
1994년, 국제사업부 조직의 도입 :
독립, 응집성&통일성 제공
1995년 영업중심 국제 제품조직 :
본사 영업본부 총괄, 시너지/일관성 추구

IMF 이후의 조직
지식경영 체제

최대호황 1996년 혁신 시작
프로세스 혁신의 글로벌화
열린 임원실 운용
-스피드 경영
호황에 이은 불황기 대비
-그 결과 : 매출액 5조원, 종업원 2만명
국내 4개 사업장, 해외 7개 생산법인 및 5개의 지점

품질 경영

90년대 중반 6시그마 운동 전개
막대한 재무성과 얻음
-98년 454건 : 1784억원
-99년 2375건 : 2524억원
4년간 6000억원 상당 재무효과
벨트 체계 믹스형 조직

글로벌화 따른 조직
자회사 조직으로 회귀

그룹차원의 분석
5개지역 본사제도- 국제적 매트릭스 조직
-상호 협력 촉진, 통제 원활
능력의 중복 현상
-규모의 경제, 시너지 효과 상실 위험
각종 부작용
-권력다툼, 중복 명령, 업무 프로세스 혼란
3년 만에 폐지

패러다임의 전환

국가 주도 기업 적자 생존
경영이념 : 권위주의 탈피, 유연화
일본의 카이젠 방식
-점진적 개선과 급진적 개혁 동시 추구
최대 호황기에 불황대비 시작
-글로벌 조직화
매트릭스 구조 해외 자회사 조직
-1995년 전후
  • 가격2,000
  • 페이지수19페이지
  • 등록일2013.09.03
  • 저작시기2013.9
  • 파일형식파워포인트(ppt)
  • 자료번호#877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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