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아동복지 프로그램 만들기
◯ 1. 프로그램명
◯ 2. 프로그램의 목적
◯ 3. 프로그램의 필요성
◯ 4. 프로그램의 목표
◯ 5.프로그램의 실제
◯프로그램 일정 및 구성내용(8회기)
6.평가
◯ 1. 프로그램명
◯ 2. 프로그램의 목적
◯ 3. 프로그램의 필요성
◯ 4. 프로그램의 목표
◯ 5.프로그램의 실제
◯프로그램 일정 및 구성내용(8회기)
6.평가
본문내용
원봉사자
8
어린이교통안전체험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과 교통안전의식 함양
*교통안전에 대한 어린이 흥미유발
*출석하기
*차량이동
*일상생활에서 교통사고에 노출되어있는 아이들에게 교통안전체험을 통해 교통안전 교육
*오늘 체험을 통해 느낀 점과 만족도 조사
*프로그램이 끝난 후 느낀 점에 대해서 아이들과 토론과 느낀 점 이야기하기
*아이들 서로 마지막 인사나누기 서로 서운함 표한하기
*각자 메모지, 필기도구
*프로그램 담당자
*사회복지사
*자원봉사자
6.평가
- 초기평가 :프로그램의 목적, 목표가 잘되었는지 확인하고 프로그램의 내용이 잘 전달 되 었는지 평가한다.
- 중간평가 :프로그램이 계획대로 올바르게 진행되고 있는지 확인한다.
한회기가 끝날 때 마다 아이들이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와 자신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만족도를 알아보고 체크하게 하여 회기 당 프로그램이 잘 진행되었는지 목표에 맞게 되었는지 확인한다.
- 종결평가 :프로그램 진행자 및 사회복지사와 자원봉사자들이 모여 학생들을 관찰한 후 처음 보다 아이들의 사회성향상 및 문화적 박탈감을 해소하였는지 평가한다.
프로그램에 대해 가정에 연락하여 부모님이나 주위사람들로부터 아이들의 변화 를 알아본다.
8
어린이교통안전체험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과 교통안전의식 함양
*교통안전에 대한 어린이 흥미유발
*출석하기
*차량이동
*일상생활에서 교통사고에 노출되어있는 아이들에게 교통안전체험을 통해 교통안전 교육
*오늘 체험을 통해 느낀 점과 만족도 조사
*프로그램이 끝난 후 느낀 점에 대해서 아이들과 토론과 느낀 점 이야기하기
*아이들 서로 마지막 인사나누기 서로 서운함 표한하기
*각자 메모지, 필기도구
*프로그램 담당자
*사회복지사
*자원봉사자
6.평가
- 초기평가 :프로그램의 목적, 목표가 잘되었는지 확인하고 프로그램의 내용이 잘 전달 되 었는지 평가한다.
- 중간평가 :프로그램이 계획대로 올바르게 진행되고 있는지 확인한다.
한회기가 끝날 때 마다 아이들이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와 자신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만족도를 알아보고 체크하게 하여 회기 당 프로그램이 잘 진행되었는지 목표에 맞게 되었는지 확인한다.
- 종결평가 :프로그램 진행자 및 사회복지사와 자원봉사자들이 모여 학생들을 관찰한 후 처음 보다 아이들의 사회성향상 및 문화적 박탈감을 해소하였는지 평가한다.
프로그램에 대해 가정에 연락하여 부모님이나 주위사람들로부터 아이들의 변화 를 알아본다.
추천자료
- 실직 가정환경이 자녀의 적응유연성에 미치는 영향
- (가정복지) 가족해체의 실태와 문제점 및 사회복지적 대안
- 미국의 저소득모자가정 현황과 사회복지적 개입 방안
- 아동이 있는 가정
- 충남지역 저소득 모자가정의 실태와 복지욕구 및 사회적응력 향상방안
- 조손가정아동에 대하여
- 가정해체의 실태와 문제점
- 한부모 가정 아동복지
- (아동복지A형)아동복지 서비스의 유형 중 대리적 서비스(가정위탁보호 서비스)에 해당되는 것...
- 우리나라 가정 위탁보호사의 활성화 방안
- 친인척 위탁아동의 정서적지지를 위한 사례개입(3회가정방문, 20회서비스내용포함)
- [아동복지론] 저소득가정의 아동복지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현재 우리나라에서 실시되고 ...
- 저소득 가정의 아동복지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현재 우리나라에서 실시되고 있는 정책을 찾...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