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 FA (Paradise- Fluency Assessment) 파라다이스 유창성 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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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P- FA (Paradise- Fluency Assessment) 파라다이스 유창성 검사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P- FA (Paradise- Fluency Assessment)
파라다이스 유창성 검사


1. 검사의 목적 및 내용
1) 검사목적
2) 검사 대상
3) 검사 내용

2. 검사의 실시 및 채점
1) 검사준비
2) 필요한 준비물
3) 검사시 유의사항

3. 검사결과 처리 및 해석
1) 비유창성의 확인(identification)․구별(discrimination)
2) 과제별 결과 분석
3) 검사결과의 해석

4. 검사의 실시
1) 사례면담
2) 구어평가
3)의사소통태도평가

본문내용

면 결과기록지의 해당음절 아래에 유형을 표시한다.
라. 이야기그림
준비물 - 이야기그림카드(sequencing cards), 결과기록지
지시사항 - “지금 선생님이 보여주는 그림은 조금 전에 ○○가 읽은 이야기를 그림으로 그 린 거예요. 그림의 순서를 맞춰볼래요? (아동이 순서를 맞추면) 잘했어요. 그러면, 이제 ○○가 선생님에게 다시 이야기해 주세요. 아까와 똑같이 얘기하려고 하진 않아도 되요.”
검사방법 - 평가자는 아동의 학년에 맞는 이야기그림을 순서를 섞어서 아동 앞에 놓고, 아 동이 순서를 맞춘 후 이야기하도록 한다. 단, 이야기의 순서를 아동 스스로 맞추지 못할 경우에 는 평가자가 순서대로 놓아준다. 아동의 발화가 짧거나 내용과 다른 경우, 그림을 잘 살펴보고 보다 길고 적절한 문장으로 말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아동의 발화를 결과기록지에 전사하고 비 유창성 유형을 기록한다.
마. 말하기그림
준비물 - 말하기그림 (운동회, 우리 동네) , 결과기록지
지시사항 - “선생님이 이제 그림을 보여줄 거예요. ○○이가 그림을 보고 누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말해주세요. 한 사람도 빠뜨리지 말고 모두 말해주세요.”
검사방법 - 평가자는 아동에게 그림을 보여주고 그림을 자세히 살펴보고 말하도록 한다. 아 동이 한 낱말로 이름을 대거나 동작만을 간단하게 설명할 경우에는 “왜 그런 거 같아요?”, “뭐 하려고 그런 거 같아요?” 등의 질문을 던져서 더 자세한 설명을 유도한다. 아동이 빠뜨린 사람 이 있을 때엔 알려준다. 평가자는 아동에게 시간을 충분히 주도록 한다. 두 장의 그림 중에서 한 가지만 사용해도 되지만, 한 그림에서 200음절 이상의 충분한 발화가 나타나지 않은 경우에 는 두 장 모두 사용한다. 가능하면 아동의 발화를 동시에 전사하거나 발화음절수를 점이나 기호 로 표시하고, 비유창성의 유형을 기록한다. 말하는 동안 표정과 자세, 속도, 오류의 종류 등을 자세히 듣고 관찰하여 특이사항이 있을 경우 결과기록지에 기록한다.
바. 부수행동평가
*취학전 아동의 해당 지침 참고
(3)중학생 이상
먼저 사례면담지와 의사소통태도 평가기록지를 작성하도록 한다. 검사는 다음의 순서에 따라 실시하며 평가자는 피험자의 발화 및 반응을 결과기록지에 기록한다.
검사는 산만하지 않고 조용한 환경에서 실시하며, 전 과정은 캠코터로 녹화한다.
가. 낱말그림
준비물 - 낱말그림카드, 결과기록지
지시사항 - “지금부터 제가 그림을 하나씩 보여드리겠습니다. 그림을 보고 이름을 말해주 십시오.”
검사방법 - 취학전 아동의 해당 지침 참고 (단, 연습문항은 ‘바둑’과 ‘텔레비전’)
나. 따라말하기
준비물 - 결과기록지
지시사항 - “지금부터 제가 하는 말을 그대로 따라 말해주세요. 처음에는 짧고 쉬운 것 부터 시작해서 조금씩 길고 어려워질 거예요. 잘 듣고 기억해서 말해 주세요.”
검사방법 - 초등학생의 해당 지침 참고
다. 읽기
준비물 - 읽기자료, 결과기록지
지시사항 - “이제 제가 두 가지 읽기자료를 드리겠습니다. 평소에 읽는 것과 같은 속도로 읽어주십시오.”
검사방법 - 평가자는 피평가자에게 읽기자료(편지글, 수필)를 주고, 소리내어 읽도록 한다. 비유창성이 나타나면 해당 음절 아래에 비유창성의 유형을 표시한다. 읽는 동안 표정과 자세, 속 도, 오류의 종류 등을 자세히 듣고 관찰하여 특이사항이 있을 경우 ()안에 기록한다.
라. 말하기 그림
준비물 - 말하기그림(공원, 시장) , 결과기록지
지시사항 - “그림을 보여드리겠습니다. 그림을 보고 그 내용을 자세히 말씀해주십시오”
검사방법 - 평가자는 피평가자에게 그림을 제시하고 그림을 자세히 살펴보며 이야기하도록 한다. 평가자는 피평가자가 그림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준다. 그림은 하나를 사용해도 좋으나, 한 그림에서 충분한 발화(300음절 이상)가 산출되지 않은 경우에는 두 장 모 두 사용한다. 가능한 한 피평가자의 발화와 비유창성 유형을 동시에 기록하는 것이 좋다. 말하 는 동안 표정과 자세, 속도, 오류의 종류 등을 자세히 듣고 관찰하여 특이사항이 있을 경우 결 과기록지에 기록한다.
마. 대화
준비물 - 결과기록지
검사방법 - 평가자는 ‘말더듬’ 에 관련된 질문으로 대화를 시작한다. 평가자는 대화를 시작 하거나 이어갈 수 있는 적절한 질문이나 언급을 하여, 피평가자가 주제에 따라 자신의 이야기를 편안하게 이어갈 수 있도록 한다. 사례면담지에 있는 내용에 대해 언급하면서 대화를 이어갈 수 도 있다. 발화를 즉석에서 전사하는 것이 원칙이나, 부득이한 경우에는 발화음절수와 함께 출현 한 비유창성 유형을 표시해둔다.
<관련질문>
① 말더듬이 당신의 생활에 어떤 영향을 끼쳤나요?
초등학생 시절, 중고생 시절, 대학생 시절, 군대생활, 학교졸업 후
② 말더듬이 당신의 인간관계에 어떤 영향을 끼쳤나요?
가족, 친구, 선생님, 이성, 배우자, 아이들, 직장상사, 동료들
③ 말을 더듬지 않았다면, 어땠을까요?
(지금은 하지 않지만) 할 수 있을 것 같은 일은?
(지금은 하고 있지만) 그만둘 것 같은 일은?
④ 말더듬이 당신의 성격에 어떤 영향을 끼쳤나요?
당신은 당신을 어떤 사람으로 생각하나요?
⑤ 말더듬 때문에 부끄러웠거나 비난받은 적이 있나요?
⑥ 말더듬이 당신의 미래에 대한 생각에 영향을 미치고 있나요?
⑦ 언어치료가 당신의 말더듬에 어떤 영향을 미쳤나요?
⑧ 만약에 말더듬이 당신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다면 어떤 것인가요?
바. 부수행동평가
*취학전 아동의 해당 지침 참고
3)의사소통태도평가
(1)초등학생
초등학생의 경우에는 초등학생 의사소통태도 평가기록지를 준비한다.
표지에 기초정보를 기록하게 하고, 연습문항 2개를 평가자와 함께 연습해본다. 일반적인 시험처럼 정답을 찾는 것이 아니며 본인의 생각과 일치하는 것에 표시하는 것임을 주지시킨다. 문항을 이해하지 못하여 질문할 경우에는 설명해 줄 수 있지만, 말더듬에 관련된 직접적인 표현을 하여 아동의 반응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주의한다.
(2)중학생 이상
중학생 이상일 경우에는 중학생 이상 의사소통태도평가기록지를 준비한다.
(이하 - 초등학생 의사소통태도평가 지침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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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3.09.20
  • 저작시기2013.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800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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