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사론] 유아교사의 조직환경 - 영유아교육기관의 조직적 특성, 영유아교사들의 근무환경, 직무 만족도, 직무 스트레스, 기관에서의 의사소통
본 자료는 7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해당 자료는 7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7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유아교사론] 유아교사의 조직환경 - 영유아교육기관의 조직적 특성, 영유아교사들의 근무환경, 직무 만족도, 직무 스트레스, 기관에서의 의사소통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영유아교육기관의 조직적 특성             
 1) 유치원 조직 풍토                  
  (1) 조직풍토란                     
  (2) 유치원 조직풍토를 결정하는 요인
  (3) 건전한 조직풍토가 형성되기 위해서 유의해야 할 사항
  (4) 건전한 조직풍토가 형성을 위한 개선방향
 2) 유아교육기관의 조직적 특성
 3) 영유아보육시설 어린이집 조직의 특성

2. 영유아교사들의 근무 환경
 1) 보육시설 교사들의 근무환경
  (1) 담당영아 연령과 영아 수
  (2) 월평균 보수
  (3) 근무 시간과 휴식 시간
  (4) 건강관리
  (5) 업무내용
  (6) 재교육
 2) 유아교육 교사들의 근무환경
  (1) 담당영아 연령과 영아 수
  (2) 월평균 보수
  (3) 근무 시간과 휴식 시간
  (4) 건강관리 (복지차원)
  (5) 업무내용
  (6) 재교육

3. 직무 만족도
 1) 직무와 직무만족도의 개념
 2) 기관에서 교사의 직무 만족도

4. 직무 스트레스
 1) 스트레스와 직무스트레스의 개념
 2) 직무스트레스의 유발 요인
 3) 기관에서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5. 기관에서의 의사소통
 1) 의사소통의 개념
 2) 유아교육기관에서 지도자가 수행하기 쉬운 3단계 의사소통 방법
 3) 문제해결 접근방식을 위한 6가지 단계
 4) 효율적인 유치원에서의 의사소통을 위해 유치원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
5) 유아교육기관에서 쉽게 이용할 수 있는 방법

6. 요약 및 결론

본문내용

휘하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의사소통이 원활히 이루어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러므로 의사소통을 이해하는 것은 유아교육기관의 조직 환경 연구에 필수적이다. 왜냐하면 의사소통은 사회체제로서의 유치원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관점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유치원과 교육청, 유치원과 유치원, 그리고 유치원 내의 교직원들 사이의 의사소통이 원활하고 향상되어야 유치원 경영관리가 보다 원활해질 수 있다. 이러기 위해서는 현재의 의사소통 시스템을 평가할 필요가 있다.
1) 의사소통의 개념
의사소통이란 사람들이 지식, 의견이나 감정 등의 정보를 전하거나 교환하는 것을 말한다. 유아교육기관은 다른 교육기관에 비해 규모가 작고 인간관계가 밀접한 조직이기 때문에 단순한 의사소통의 단절이 조직의 전체적인 운영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이를 극복하고자하는 노력이 이루어져야 한다,
2) 유아교육기관에서 지도자가 수행하기 쉬운 3단계 의사소통 방법
(1) 주장단계
- 문제를 인식하는 단계이다.
(2) 협상 단계
- 주장이 갈동해결에 만족스런 성취를 하지 못하면 협상단계로 넘어가는 것이 유용하다.
- 갈등을 계속함으로써 치르는 대가와 갈등을 해결함으로써 오는 이익을 강조하면서 협 동적 의도를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 갈등을 협상할 때는 계획과 시간이 중요하다. 문제를 토의하기 위한 만남이 양쪽이 모두 자유롭고 문제를 완전히 다룰 만큼 충분한 시간을 설정할 필요가 있다.
(3) 문제해결 단계
- 한쪽이 협상을 거절하거나 협상된 동의가 역할을 못하거나 깨졌을 경우, 빨리 문제해 결 전략으로 이동하는 것이 중요하다.
3) 문제해결 접근방식을 위한 6가지 단계
① 문제를 명료화 한다. 무엇이 진짜 이유인가? 양쪽은 이 이슈에 어디에 서 있는가?
② 만일 필요하면 사실과 정보를 모은다.
③ 브레인스토밍에 의해 많은 대안을 만들어 내거나 개발한다.
④ 최선의 해결을 결정하기 위해 대안들을 평가하고 대안들 중 우선순위를 설정한다. 모든 대안들을 신중이 고려해서 해결책을 창조해낸다.
⑤ 일정기간 시행 후 가장 수용 가능한 해결을 평가하는 방법을 계획한다.
⑥ 만일 첫 번째로 선택한 해결책이 효력이 없으면 첫 단계로 돌아가서 과정을 다시 시작한 다.
4) 효율적인 유치원에서의 의사소통을 위해 유치원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
① 현직교육을 통하여 의사소통에 관한 지식을 얻도록 하는 것이 좋다. 여기에는 집단역할, 행동 기술, 지각검사, 자기감정 설명하기, 자기 표현하기, 경청훈련, 집단상담 등의 프로그램이 포함된다.
② 의사소통을 할 때는 먼저 상대방을 생각하는 유치원의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예를 들면, 유치원에서 개별적인 가정통신을 보낼 때, 상대방 학부모에게 오해가 가지 않도록 명확하게 전달해야 한다. 대체로 언어 표현이 보내는 사람의 의도를 정확하게 전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이 있기 때문이다.
③ 유치원에서는 의사전달의 매체를 무엇으로 할 것인가 하는 점도 충분히 고려하여야 한다. 1대의 1의 면담으로 할 것인가, 메모를 사용할 것인가, 전화로 할 것인가 등을 검토해야 한다. 이 전달매체를 잘못 선택해서 소기의 목적을 이루지 못하는 사례가 많다.
④ 의사소통의 내용은 송신자나 수신자 모두에게 서로 관심이 있는 것이어야 한다.
⑤ 메시지는 가장 적절한 시기에 전달하여 받는 사람의 심리적 영향을 극대화하도록 한다. 시기를 놓치면 그 메시지는 값어치를 잃게 된다.
⑥ 메시지의 양도 너무 많아서는 아니 된다.
5) 유아교육기관에서 쉽게 이용할 수 있는 방법
① 인터넷 카페를 통한 상호 메시지 공유하기
② 칭찬 릴레이
③ 월 1회 영화감상 후 토론하기
④ 현재 사회의 이슈에 대해 토론하기
⑤ 여가 활동 함께하기 등
6. 요약 및 결론
1) 요약
▶ 조직풍토란
조직 구성원이 조직 내에서 경험하는 총체적 조직 환경의 질.
▶ 조직적 특성
유치원, 어린이 집 모두 비슷한 조직적 성격을 갖고 있기 때문에 조직의 규모가 작고 조직체 구성원이 대부분 여성이라는 점에서 특성이 같지만 설립기관이나 조직의 목적성과 기능의 측면에서는 다른 특성을 보였다.
▶ 영유아 교사들의 근무환경 비교
▶ 의사소통의미
사람들이 지식, 의견이나 감정 등의 정보를 전하거나 교환하는 것을 말한다.
▶ 의사소통이 단절되었을 때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유아교육현장에서 지도자가 수행하기 쉬운 간단한 3단계 주장단계, 협상단계, 문제해결 단계가 있다.
▶ 효율적인 유치원에서의 의사소통을 위해 유치원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
현직교육을 통한의사소통에 관한 지식, 유치원의 분위기 조성, 의사 전달매체에 대한 고려, 적절한 시기, 메시지의 양을 고려해야한다.
2) 결론
유치원의 조직풍토는 유아교육의 질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소이다. 그러므로 조직풍토를 결정하는데 핵심적 역할, 교사가 될 우리는 조직풍토의 의미를 올바르게 인식하여 건전한 조직풍토를 세우기 위해 유의해야할 사항과 개선방향을 제시 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또한 영유아교사들의 근무환경에 대해 관심을 갖고 문제점을 살피고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질 높은 유치원 교사의 근무환경을 만들어 유아교육에 이바지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결정적 시기를 살아가는 유아들을 대상으로 하는 유아교육의 중요성은 이미 많은 이론을 통해 입증되고 있다. 그런데 유아들의 경우 그 어느 교육기관에 비해 교사들로부터 직접적이고 결정적인 영향을 많이 받게 된다. 따라서 유아교사는 건전한 성격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성장 심리학과 불교와 유교를 비교함으로써 건전한 성격을 밝혀 놓은 한 연구에 의하면, 건전한 성격의 한 특징이 바로 ‘부드럽고 따뜻한 대인관계’ 이다. 이런 인간관계의 기초가 바로 ‘의사소통’ 임을 유치원의 경영자는 깊이 생각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김은주 저, 유아교사교육, 공동체 2008
박은혜 저, 유아교사론, 창지사 2013
송영경 저, 교사와 교육현장을 위한 교직실무, 교육아카데미 2013
문미옥 저, 교육과 보육을 위한 영유아 교육과정, 창지사 2013
문혁준 저, 보육교사론, 창지사 2011
김현자 저, 공립유치원교사의 생활과 일, 한국학술정보 2006
김현자 저, 유아교사론, 태영출판사 2012

추천자료

  • 가격2,000
  • 페이지수20페이지
  • 등록일2013.09.21
  • 저작시기2013.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8021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