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과학교육의 이해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영유아 과학교육의 이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영유아 과학교육의 개념과 중요성
2. 영유아 과학교육의 목적
3. 영유아 과학교육과 유아발달
4. 영아를 위한 과학교육 접근법

본문내용

관심을 가지도록 배려한다.
⑦ 주변에서 동. 식물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충분히 제공하여 많은 생명체가 있음
을 인식하게 한다.
⑧ 생활기기, 가구, 놀잇감 등 일상생활의 다양한 도구들을 충분히 탐색할 수 있도
록 돕는다.
(3) 만 3~5세 유아를 위한 교사의 역할
① 유아의 흥미를 유발하고 탐구 능력을 촉진. 확장시키기 위해 다양한 과학 활동을
제공하고 지속적으로 과학영역의 자료를 변화시켜 주도록 한다.
유아들의 충분한 탐구활동을 위해 ② 섣불리 개입하기 보다는 참을성을 가지고 기다
려 주며 유아의 탐구과정을 관찰하여 적절한 상호작용을 한다.
③ 유아의 과학적 질문이 교육적 가치가 있다고 판단하면 이를 기초로 깊이 있는 탐
구 활동을 계획하여 실행해 본다.
④ 유아들이 동시에 여러 가지 속성을 고려할 수 없는 특성을 가지고 있음을 고려하
여 탐구하고자 하는 하나의 속성으로 변인이 통제된 자료를 제시하여야 한다.
⑤ 유아는 물체와 물질을 다양한 방법으로 변화시키는 것을 즐기기 때문에 교사는
적절한 질문과 상호작용을 통해 유아들의 일상적 경험을 과학적 경험으로 확장할
수 있도록 이끌어야 한다.
⑥ 자료 준비 시 움직임이나 변화가 즉각적으로 일어나고 관찰이 가능한 것을 선택
하여 제공한다.
⑦ 간혹 유아들이 깊이 있는 과학적 개념을 알고자 할 때에는 관련 책자나 인터넷을
활용하여 함께 찾아보는 자세를 보여야 한다.
⑧ 교사가 먼저 자연의 소중함을 인식하고 실천해야 한다.
⑨ 동물과 식물을 기를 때 먼저 대상 동식물에 대한 특성 및 돌보는 방법을 조사하
고 이를 기초로 잘 돌보아주는 모범을 보이고 유아들이 본받게 함으로써 생명체
에 대한 책임감을 기르도록 한다.
⑩ 한가지로 사용할 수 있는 놀잇감보다는 유아가 다양하게 바꾸어 볼 수 있는 자료
와 물리적 환경을 준비한다.
4. 영아를 위한 과학교육 접근법
1) 일상적 탐구
(1) 영아가 경험하는 일상적 탐구의 교육적 의의
① 주변의 사물과 현상에 관심을 갖고 자유롭게 탐색하면서 과학적 경험을 할 수
있다.
② 탐색과정에서 의문을 갖고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감각과 정신적인 조작을
가능하게 한다.
③ 의도와 기대감을 가지고 사물과 현상을 탐색함으로써 과학적 몰입을 경험시킨다.
사례 1 : 만2세 영아들의 실외놀이 활동 중 이루어진 탐색활동의 예
교사와 영아들이 모래놀이를 하고 있다. 교사는 삽으로 모래를 파 물길을 만들고 이를
본 영아들도 교사를 따라하기 시작한다. 교사와 영아들은 긴 물길을 만들었다.
교사 : (일어나서 물길이 시작되는 곳에 물을 부으며) 여기 물길에다 물을 부으면 물이
(2) 영아가 경험하는 일상적 탐구의 특징
① 과학 과정 기술의 사용
- 주의 깊게 시각을 이용하여 관찰하는 과정을 통해 사물에 대한 지식을
구성해 나감.
- 관찰, 비교, 예상, 변인인식을 통해 통합적 탐구하기 인 가설설정하기가 가능함.
(선풍기 바람에 휴지, 때수건, 플라스틱접시, 세제 통 등 날려보기)
② 영아가 경험하는 일상적 탐구의 대상
- 영아는 교사들이 과학적 탐구를 목적으로 하여 준비해 놓은 교재교구 뿐 아니라 주
위의 모든 사물을 탐구의 대상으로 삼는다.
- 영아는 자신이 직접 조작하고 그 결과 즉각적인 반응을 얻을 수 있는 사물을
탐구의 대상으로 선호한다.
- 한 가지 용도로 사용되는 사물보다는 다양한 용도로 사용될 수 있는 사물이
바람직하다.
③ 반복적이며 지속적인 탐구
- 영아들은 한 가지 사물을 한 번의 탐색으로 끝내지 않고 반복적, 지속적으로
탐색하면서 그 사물의 다양한 특성을 알아간다.
(공놀이->다른 놀이->다시 공놀이)
(3) 영아의 일상적 탐구를 위한 교사의 역할
① 일상적 탐구활동의 특성과 교육적 의의를 인식하고 영아의 주변 환경에 대한
끊임없는 관심을 탐구활동으로 연결시켜 줄 수 있도록 노력한다.
② 교사가 계획적으로 탐구활동을 준비하고 자료를 제공할 경우에도 영아의 주도성을 격
움직이는 게 보인다. 어때? 물이 막 움직이지요?
(영아들 모두 물이 흘러가는 것을 유심히 바라본다.)
교사 : 시냇물처럼 졸졸 흐른다. 그치요? (그런데 금방 모래 속으로 물이 스며들어 간다)
영아1 : 물이 없다! 어디 갔어요? 또 부어 봐요.
(영아들이 모두 그릇에 물을 담고 물길에 물을 부은다. 물은 흐르다가 조금씩 줄어들고
모래 속으로 모두 스며들어간다.)
영아2: 어? 없어졌다. 어디갔지?
영아3 : 없다. 또 없다!! 숨었나?
(영아들은 또 다시 물을 가지러 간다.)
->영아들은 일상생활에서 만나는 다양한 사물과 현상을 탐구하고 정보를 수집하여 그것
에 대해 이해하며 그 정보들을 연관시킴으로써 자신의 수준에서 끊임없이 과학적 지식
을 구성하고 개념을 형성해 간다.
영아의 탐구가 보다 도전적이고 적극적인 ③ 과학활동으로 발전될 수 있도록 적절하게
상호작용하여야 한다.
④ 영아의 탐구활동을 격려할 수 있는 풍부한 환경을 준비한다.
⑤ ‘탐구의 장소와 시간’에 대한 허용적인 태도가 필요하다.
2) 물리적 지식 활동
(1) 물리적 지식 활동의 개념
① Piaget는 물체에 대해 어떤 행동을 하고 그 행동의 반응을 관찰하면서 획득하는
지식을 물리적 지식이라고 했다.
② 물리적 지식은 외부에 있는 대상 사물에 관한 지식으로 외적인 관찰에 의해 형
성된다.
③ 영아기의 물리적 지식구성을 위해 제공되는 활동들은 이후 논리-수학적 지식을
형성하기 위한 디딤돌이 된다.
(2) 영아를 위한 물리적 지식활동의 유형
① 물체의 움직임에 대한 활동 : 흔들기, 당기기, 밀기, 떨어뜨리기, 굴리기, 차기, 불기,
빨기, 던지기, 빙빙 돌리기, 균형 잡기
② 물체의 변화에 대한 활동 : 요리하기, 물감 혼합하기, 왁스 녹여 초 만들기
③ 영아의 발달적 수준과 흥미를 고려할 때 적합한 물
참고문헌
보육과정. 이순영외 공저.학지사
현대유아교육과정, 임재택, 양서원.
유아교육 프로그램 "이론과 적용실제",이기숙, 교문사.
보육학개론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Page 211~214
영유아 보육. 교육프로그램의 이해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아동복지 / 전남련 / 형설출판사
보육교사 전문성 제고를 위한 표준보육과정의 이해와 적용 (재)한국보육진흥원

추천자료

  • 가격2,8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3.09.26
  • 저작시기2013.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8225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