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피아제, 에릭슨의 아동발달을 표로 작성하여 비교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아동발달] 피아제, 에릭슨의 아동발달을 표로 작성하여 비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표.1> 에릭슨, 프로이드, 피아제 아동발달 비교표
<표.2>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비교
<표.3> 발달단계에 따른 비교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동일시감, 자기자치감, 자기 역할의 인식에서 형성
역할 훈련 : 자신의 역할, 사회적 규준제시의 불분명에서 형성
교우집단
지도자의
모범
6
20~40세
생식기
친밀감 : 동성, 이성간에 인간관계의 친밀감, 연대의식, 공동의식 등의 따뜻한 인간관계에서 형성
고립감 : 과도한 또는 형식적인 인간관계에서 형성
우정적
동료
7
40~65세
생식기
생산성 : 부모의 성역할 인식에서 자기나 자신을 위한 창조성, 생산성 형성
침체성 : 방해 당하면 자기중심적인 성격이 형성
직장,
가정
8
노년기
생식기
통합성 : 사회문화의 지배적 이상을 받아들이고 생의 의미에 대한 긍정감을 형성
절망감 : 무진통, 무가치 등의 현상은 성취의욕을 좌절시키고 인생의 의미를 상실케 함
인류,
동포
Ⅲ. 결 론
인간의 발달은 수정으로부터 시작해서 전 생애를 통해 계속되는 성숙과 변화의 과정이다. 발달은 크게 신체적 발달과 심리적 발달로 구분되며, 심리적 발달은 인지발달, 성격발달, 정서발달, 사회성발달, 도덕성발달 등을 포함한다. 인간의 발달을 설명하는 다양한 이론들이 있으나 인간발달을 해석하는데 완전한 틀을 제공하는 이론은 없다. 각각의 이론들은 선천적 요인이나 환경적 요인을 중요시하거나 아니면 이들 사이의 상호작용의 결과로서 발달을 이해하며, 환경에 대한 인간의 반응을 수동적으로 보는가 능동적으로 보는가에 따라서도 상이한 입장을 보인다.
특히 1970년대 이후부터는 인간의 발달을 연구함에 있어 단지 아동기나 청소년기만이 아닌 성인기, 중년기 및 노년기를 포함하는 전 생애에 거친 발달로 접근하는 경향이 일반화되고 있다. 전 생애 접근은 인간의 발달을 이해함에 있어 그의 주변 환경이나 살아온 내력을 함께 고려하는 것으로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과거, 현재, 미래의 요인까지 포함하는 상당히 체계적인 접근법이다. 다양한 발달단계에 속해 있는 내담자들을 만나게 되는 상담사는 인간의 발달을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할 뿐 아니라, 특히 아동이나 청소년 상담사는 인간 발달의 전문가가 되어야 한다. 동일한 내담자라 할지라도 그가 어느 발달단계에 처해 있는가에 따라 문제를 바라보는 시각이 달라져야 한다. 아무 때나 누구에게나 사용할 수 있는 한 가지 가장 좋은 상담방법이란 없으며, 상담사는 항상 내담자의 발달적 측면을 민감하게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참고문헌
아동발달론, 강문희, 김매희(2007), 공동체
아동발달의, 이해, 정옥분(2006), 학지사
  • 가격1,8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3.09.28
  • 저작시기2013.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8288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