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학개론] 보육의 과제와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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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보육학개론] 보육의 과제와 전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보육의 과제
1) 국가 정책
2) 보육시설과 보육 프로그램
3) 보육교사 양성과 보수교육 및 복지수준 향상
4) 보육정보 네트워크의 구축과 지역사회와의 유대
2. 보육 사업의 전망

본문내용

비해 더 많은 시간이 할당됨으로써 비효율적인 시간 운영을 나타내고 있다. 그러므로 보수교육이 현장에 있는 보육교사들에게 진정으로 필요한 내용으로 채워져 교사들의 재교육에 대한 욕구를 충분히 채워 줄 수 있도록 기타 영역 시간의 일부를 영유아 교육 영역시간으로 채워 줄 수 있도록 시간 조정이 필요하다.
(3) 보육교사의 복지수준 향상
짧은 교육기간을 통한 수많은 보육교사의양산은 부족한 보육교사의 충원을 이루어 보육시설을 원활하게 운영하는데 많은 기여를 하였으나 이로 인해 사회적 인지도와 보육 교사들의 복지수준을 낮추는 결과를 초래하기도 하였다. 그리하여 이는 보육교사의 저임금과 초과수당이 없는 장시간 근무 등을 부추겨 높은 이직률과 사기저하 들의 근본적인 문제를 산출하는 요인이 되었다.
근로 기준법상의 법정 근로시간인 8시간 보다 훨씬 많았고 임금 수준은 2004년 고졸 초 임 월급 평균인 133만 6천원에 비해서도 현저히 낮았다. 이러한 보육 교사에 대한 열악한 근무 환경과 낮은 처우수준은 안정된 보육 환경과 양질의 보육서비스 제공을 어렵게 하는 주요인이 되고 있다.
그러므로 우수한 보육교사를 확보하여 양질의 보육서비스를 제공해 주기 위해서는 보육 교사의 처우개선이 시급하게 이루어져야만 한다. 이를 위해 근로 기준법상에 명기 된 처우 개선이 시급하게 이루어져야만 한다. 이를 위해 근로 기준법상에 명기된 초과 근무시간에 대한 수당이 지급 되어야 할 것이며 현재의 보육교사 임금 수준도 학력 수준에 맞게 현실화 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보육교사들이 정해진 휴가기간 없이 근무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를 개선 할 수 있는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정책안과 교사 대 영유아의 비율을 낮추거나 보조교사 제도를 마련하여 교사 1인에 담담해야 할 영유아의 수를 낮추는 방안도 마련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정부는 보육 교사 인건비 지원 예산을 대폭 확대해 나가야 할 것이다.
4) 보육정보 네트워크의 구축과 지역사회와의 유대
(1) 보육정보 네트워크의 구축과 이의 합리적인 운영
현재 대부분의 보육 정보 센터는 실질적인 관리 요원이 부족한 채로 시, 군, 구가 자체적으로 운영하고 있어 이의 원활한 운영이 어렵다. 그러므로 보육의 활성화와 보육정보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정부나 지방자치단체는 일정 수준의 예산을 확보하여 보육 정보센터 내에 고정 급료를 받는 전문직원수를 늘려 관리하고 운영 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동시에 보육 정보 센터를 해당의 지역의 관련 대학이나 연구소 등에 위탁하여 운영하는 방안도 고려 해 볼 수 있다.
(2) 지역 사회의 긴밀한 유대관계 형성
보육 시설은 영유아의 현장 견학이나 보육 활동의 연장을 위해 지역 사회의 풍부한 자원을 언제든지 활용해야 한다. 그리고 물리적인 공간이 부족한 보육시설은 지역사회와의 유기적인 관계 형성을 통해 지역의 유휴시설, 즉 문화 회관이나 놀이터, 주민자치센터나 교회, 성당, 사찰, 초등학교 등을 활용 할 수 있다. 그러나 전국 보육실태 조사결과에서 보육 시설은 지역 사회와의 유기적인 관계가 부족한 것으로 드러났다.
지역사회와의 긴밀한 유대관계는 유휴시설을 활용하는 방과 후 보육이나 교사 재 교육 및 관리를 위한 각종 워크숍 들을 실시하는 것을 용이하게 해 준다. 그러므로 보육시설은 지역사회에 기여하기 위하여 지역 주민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시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2. 보육 사업의 전망
앞으로의 보육은 영유아권리를 보호하고 그 부모에게 일 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주는 가족 정책의 일환으로 요구가 있는 모든 영유아에게 필요한 양질의 보편적이고 포괄적인 보육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공보육의 방향으로 이루어 져야 할 것 이다. 공보육이란 국가가 보육에 대한 책임을 지고 지원체제를 명확히 함으로써 보육의 공공성을 확고히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정부 당국은 보육 선진국의 보육비용에 대한 부모 분담률을 6-30% 수준을 유지 할 수 있도록 국가 재정 분담률을 단계적으로 확대함으로써 선진국 수준의 공보육 제도 확립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그리하여 희망하는 모든 가정의 자녀들에게 보호자의 소득수준 및 경제적인 부담 능력에 따라 무료 또는 적적한 수준의 보육비용 부담으로 양질의 보육 서비스를 제공해 주고 보육에 대한 국가 책임을 강화하여 국가의 장래나 무한 경쟁 사회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중행정부와 지방자치 단체 및 민간 보육 시설들은 누구나 양질의 보육 시설을 이용 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 하도록 통합된 체제로 운영 되어야 하며 장기적인 측면에서 보다 적극적으로 보육 문제를 해결하도록 노력해야 만 할것이다. 그리고 기혼 여성이 일과 양육을 양립 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주어 이들의 일상생활과 삶의 질이 향상 될 수 있도록 사회적 계층이나 부모의 특성에 따라 차별되지 않으면서 영유아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는 최적의 조건을 제공해 줄 수 있는 보편적 관점에서의 포괄적인 보육 서비스가 제공 될수 있는 방향으로 정책이 추친 되어야 할 것 이다.
유아교육법의 제정으로 유치원에서의 종일제 교육프로그램이 보다 널리 실시되면 3세 이상의 영유아에 대한 유치원과 보육시설 간에 그 기능이 유사 해 질것이다. 이를 차별화하기 위해 영 유아의 발달수준과 부모들의 요구에 적합한 수준 높고 향상된 다양한 보육시설 유형에 따른 개별화 된 보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이를 수행하는 전문적인 보육시설 종사자 교육이 이루어져야만 한다. 특히 영유아 보육은 보육 시설만의 특징으로 자리매김 힐 수 있는 영역이므로 영아 대상의 보육 프로그램 개발을 보다 활발하게 진행해 나가야 할 것이다.
앞으로의 보육 사업은 보육 정책 위원회와 부모 협동 보육시설의 활성화, 기존 설립된 보육 시설들에 대한 평가인증제의 정착, 보육 교사의 국가 자격증 제도의 실시, 저소득층에 대한 보육료 지원 강화, 다양한 보육시설에 대한 국가 지원, 국, 공립 보육 시설의 확충 등 지금까지의 보육에 대한 국가 정책 보다 더 강화되고 포괄적인 보육 서비스를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으로 전망 된다.
  • 가격2,3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3.09.30
  • 저작시기2013.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835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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