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과 비고츠키(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이론을 설명하고 부모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부모교육]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과 비고츠키(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이론을 설명하고 부모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주제] Piaget의 인지발달이론과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이론을 설명하고 부모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1.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

2.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이론

3. Piaget와 Vygotsky 이론의 비교

4. 부모 교육의 필요성

5. 결론

본문내용

아동의 정신능력의 변화과정인 인지발달은 모든 발달 과학 분야 중에서도 가장 흥미롭고 다양한 학설이 존재하는 주제 중 하나이다(Shaffer, 2005).
인지이론은 인간의 사고 과정과 지적 구조의 특성을 이해하기 위해 아동이 어떻게 환경을 인식하고 이를 자신의 사고체계 안에 지식의 영역으로 구축시켜가는지에 깊은 관심을 갖는다. 피아제의 이론은 인지발달이론 중에 가장 잘 알려진 이론이지만, 피아제의 이론을 새로운 시각에서 조망해 보기 위해 최근 상당한 관심을 불러 일으킨, 아동발달에서 문화적인 맥락을 강조한 비고스키이론이 있다.

인지이론의 대표적인 피아제 이론과 비고스키 이론에 대해 살펴 보고 현대사회에서 꼭 필요한 부모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1.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

피아제는 오랜 기간 동안 인간이 어떻게 지식의 구조를 형성하는가에 관심을 가졌으며 인지발달의 포괄적인 이론을 수립하였다.




≪ … 중 략 … ≫




2.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이론

비고스키는 오늘날 아동 발달과 문화와의 관련성에 대한 관심을 이끌어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비고스키는 한 문화가 어떻게 다음 세대에게 전달되는가에 관심을 두었다.
  • 가격3,5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3.10.06
  • 저작시기2013.1
  • 파일형식워드(doc)
  • 자료번호#88472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