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성인학습
2. 성인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성인학습의 사례
1) 52세 여. 스스로의 학습이 힘든 사례
2) 33세 여. 학습을 따라가지 못해 어려운 사례
3) 41세 남. 학습을 따라가지 못해 어려운 사례
3. 성인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성인학습자에게 적합한 지도전략 수립
1) 성인학습자 중심의 지도전략
2) 일상생활과 연계한 지도전략
3) 자기주도적 학습 지도전략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성인학습
2. 성인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성인학습의 사례
1) 52세 여. 스스로의 학습이 힘든 사례
2) 33세 여. 학습을 따라가지 못해 어려운 사례
3) 41세 남. 학습을 따라가지 못해 어려운 사례
3. 성인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성인학습자에게 적합한 지도전략 수립
1) 성인학습자 중심의 지도전략
2) 일상생활과 연계한 지도전략
3) 자기주도적 학습 지도전략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요구에 기초한 학습이 이루어진다. 미래지향적인 속성을 띠는 학교교육과 달리 성인학습은 현실 지향적실용적즉시적 적용 가치가 부각되어야 한다. 성인학습자들은 현재 자신의 필요성에 따라 자발적으로 학습에 참여했기 때문이다. 급격한 사회발전은 학교교육에도 불구하고 교육받은 실업자들을 대량으로 양산해 내었고, 학교에서 받은 교육만으로 생계를 위한 취업이 보장되는 시대는 과거의 이야기가 되어 버렸다. 이에 성인학습이 중점적으로 다루어야 할 분야가 학습과 취업의 연계성이 된 것이다. 사회변화 속도에 부응하는 학습기간과 비용을 들 수 있다.현대사회의 급속한 변화는 학습자들에게 적은 시간 내에 많은 학습량을 요구하기 때문에 학습비용 또한 만만치 않은 문제로 등장하였다. 이런 점에서 보자면 정규 학교교육은 많은 시간과 비용의 투자를 전제로 하고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성인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성인학습의 사례를 분석하고, 학습한 내용을 토대로 적합한 지도전략을 수립해 보았다. 교육기획과 실행에 있어 중앙집권적 기획이 불가피한 것은 사실이나 그 한계의 적용을 최소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교육의 설계와 기획과정을 최대한 분산시킴으로써 변화에 즉각 대처할 수 있는 유연성을 얻을 수 있다. 그러나 앞으로 더 발전하기 위해서는 제도적인 자유가 보장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홍보의 필요성이다. 교육프로그램의 성패는 참여자뿐만 아니라 잠재적 대상자에 대한 홍보에 달려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학교교육은 국민의 기본 권리임과 동시에 의무이므로 특별한 홍보작업 없이도 학습자를 확보하는 데 크게 무리가 없다. 그러나 강제성이 부여되지 않은 성인학습의 경우 홍보는 매우 중요한 요건이 된다. 성인학습 시설이 학습자를 확보함에 있어 적극적능동적이지 못하다면 그 시설의 존립여부까지 문제시 될 수 있음을 볼 때 심각하지 않을 수 없다. 나아가 자신이 실시하게 될 성인학습 프로그램에 대한 철저한 계획을 바탕으로 자신감을 갖고 가능한 많은 사람들의 자발성을 끌어내어 학습에 임할 수 있도록 홍보작업에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권두승(2000). 성인학습지도방법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권이종(2000). 평생교육의 실제. 교육과학사.
손승남(2004). 학습자중심의 대안적 교수법. 내일을 여는 책.
최돈민(2004). 평생학습 참여 실태조사. 한국교육개발원.
신나민(2004). 효과적인 성인지도를 위한 실천적 전략. 평생교육학연구.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성인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성인학습의 사례를 분석하고, 학습한 내용을 토대로 적합한 지도전략을 수립해 보았다. 교육기획과 실행에 있어 중앙집권적 기획이 불가피한 것은 사실이나 그 한계의 적용을 최소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교육의 설계와 기획과정을 최대한 분산시킴으로써 변화에 즉각 대처할 수 있는 유연성을 얻을 수 있다. 그러나 앞으로 더 발전하기 위해서는 제도적인 자유가 보장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홍보의 필요성이다. 교육프로그램의 성패는 참여자뿐만 아니라 잠재적 대상자에 대한 홍보에 달려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학교교육은 국민의 기본 권리임과 동시에 의무이므로 특별한 홍보작업 없이도 학습자를 확보하는 데 크게 무리가 없다. 그러나 강제성이 부여되지 않은 성인학습의 경우 홍보는 매우 중요한 요건이 된다. 성인학습 시설이 학습자를 확보함에 있어 적극적능동적이지 못하다면 그 시설의 존립여부까지 문제시 될 수 있음을 볼 때 심각하지 않을 수 없다. 나아가 자신이 실시하게 될 성인학습 프로그램에 대한 철저한 계획을 바탕으로 자신감을 갖고 가능한 많은 사람들의 자발성을 끌어내어 학습에 임할 수 있도록 홍보작업에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권두승(2000). 성인학습지도방법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권이종(2000). 평생교육의 실제. 교육과학사.
손승남(2004). 학습자중심의 대안적 교수법. 내일을 여는 책.
최돈민(2004). 평생학습 참여 실태조사. 한국교육개발원.
신나민(2004). 효과적인 성인지도를 위한 실천적 전략. 평생교육학연구.
추천자료
- 성인학습자의 교육 참여 동기 특성과 교육 참여에 있어 장애요인에 대해 서술하시오.
- 성인학습의 특성이 무엇인지 정리하여 서술
- 성인학습상담 전문가
- 성인학습이 갖는 교육적 특성에 대하여 나열하고 예를 들어 설명
- 성인학습 상담이론 레포트,행동주의 상담 적용 레이머드 상담
- 성인학습 및 상담이 현대 사회에서 필요한 이유
- 성인학습자의 특성 2개를 제시하고 그에 따른 교수들을 서술
- 성인학습및상담론>>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 발달이론을 비...
- 성인상담이론 중 1가지를 선택해서 그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이론을 성인학습상담에 적용...
- 성인학습 상담의 이론에는 여러 가지 이론이 있는데 그 중에서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정신분...
- 성인학습자가 아동학습자에 비해 장점이 무엇인지 토론하시오
- 성인학습자가 아동학습자에 비해 장점이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 성인학습의 필요성과 효율적인 노인교육 방법
- 성인학습자를 만나는 전문가가 활용 가능한 상담기술들에 대해 조사연구 하시오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