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의 인식연구 보고서
본 자료는 8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해당 자료는 8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8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장애인의 인식연구 보고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이론적 배경 ...................................................................2  

Ⅱ. 관련 용어 정리 ..................................................................3

Ⅲ. 대중매체와 장애인 인식변화.......................................................8

Ⅳ. 서   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의 목적 ...................................................................10
 3. 연 구 문 제 ...................................................................10
 4. 연구의 한계성 ..................................................................11

Ⅴ. 연 구 방 법
 1. 가  설 ......................................................................12
 2. 자 료 수 집 ....................................................................12
 3. 자 료 분 석 ....................................................................12

Ⅵ. 조사결과 및 분석
 1. 조사자의 일반적 특성 ........................................................13
 2. 조사결과 및 분석 ...........................................................16

Ⅶ. 결론 및 분석
 1. 조사결과 요약 ..............................................................19
 2. 제  언 ....................................................................20

<부 록> 설 문 지 ...............................................................22

본문내용

도에 따라 학생들의 배려정도를 파악하였다. 연구를 통하여 ○○대학생들의 장애인에 대한 이해수준을 높이고, 현재 시행하고 있는 장애인에 대한 배려정도와 인식을 변화시키도록 권장하는 학교의 역할과 학생들의 적극적 참여 대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먼저, 이 연구를 시작하기에 앞서 본 연구자들은 두 가지 효과를 기대했다.
본 연구를 통해서 학생들의 인식을 파악하고 제도 개선의 기초 자료가 되었으면 한다. 그리고, 장애인에 대해 알지 못하는 학생들에게는 간접홍보를 하고자 하였다.
본 설문에 참여한 조사대상자들 중 70%에 달하는 사람들이 장애인과관련된 지식들은 그냥 들어봤거나 먼지 몰라서 참여하지 못했다고 하는 결과가 나왔다.
이에 대해 첫째로 학생들은 장애인과의 접촉을 높힐 것을 제안하고자 한다.
전문인들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보다더 가까이 정보를 접할수있도록 각학부별로 장애인에 대한 유익한 정보와 적합한 방향을 제시해 줌으로써 책자나 안내지를 보고 자원봉사나, 직접적 실천에 관련한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도전하는 것 보다는 훨씬 쉽게 인식하고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학교에서는 학생들에게 직접적인 홍보체계를 마련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생각한다.
두 번째로 장애인에 대해 관심은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참여는 현저히 낮은 것으로 보아 장애인제도에 대한 부정적으로만 바라보기보다는 학생들이 자기개발을 위해 부단히 노력해야 할 것이다. 또한 부정적으로 제도를 인식 한 학생들의 경우에는 학교에 보완점을 당당히 요구하고 장애인을 위한 프로그램을 을 무조건적으로 어렵고 곱지않은 시선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수용하고 참여하는 태도를 지녀야 할 것이다.
세 번째로 조사결과 보완되어야할 편의시설 부분이 없다고 생각하는 의견이 1.5%로 나 타나 시급히 개선되어야할 시설들이 많고 이에 대해 중점으로 경사로 같은곳은 문제가 심각한 것으로 빨리 대체될 보완시설이 필요한 것이다.
부정적인 인식으로 장애인에대한 편견이 여러 다양성으로 존재한다는것을 보았고,
장애인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알리는데있어서 전적으로 설명만할게아니라,
학생들의 의견을 자주 반영하고 서로 충분히 수립한다면 학생들에게 만족스러운 장애인을위한 프로그램 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그러므로써 장애인에대한 인식.편견 을 바꿀수있다면 학생들은 분명 장애인들을 대하는
태도나 프로그램 활동에 참여 하는 일이 빈번히 높아질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 자기 개발 시간이 현저히 낮은 학생 개인의 자기개발시간에 대해 투자시간이 부족한 것을 인지하고, 앞으로 현대사회에 있어서 장애인과 일반인에 대한 차별. 그리고 장애인에대한 정보를 습득하여 잘못된 성향을 바로잡아 서로가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를 만들기위한 노력이필요하고 인지해야겠다.
부록<설문지>
본 통계자료는 통계법에 의해 비밀이 보장되며 연구목적 이외에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저희는 ○○대학교 사회과학대학에서 사회복지학을 전공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본 설문지는 학생들의 경험적 지식 정도에 따라 장애인에 대한 배려정도를 파악해 봄으로써 장애인들에 대한 이해와 태도에 도움을 주기 위한 기초자료로 마련한 것입니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자료와 그 결과는 연구 목적에만 사용될 것이며, 개인적인 사항은 비밀이 보장되오니, 각각의 설명 내용에 빠짐없이 솔직하게 답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 자료는 ○○대학교 사회과학대학 학생들을 위주로 조사함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 설문지에 의문사항이나 궁금한 사항이 있을 경우에는 018-797-0977로 연락해 주십시요.
* 다음 사항을 자세히 읽고 해당되는 한 곳에만 [V]표시를 하시기 바라며, 답이 없는 경우 기타란에 직접 써주시기 바랍니다.
1.장애인의 날이 언제인지 알고 계신가요?
알고 있다. 모른다.
2.장애인을 학교에서 보신적은 있으신가요?
자주 본다. 가끔 본다. 본적이 없다.
2-1.장애인을 보셨을 때 어떤 생각이 드셨나요?
도와주고 싶다. 무관심 하다.
불쌍하다. 우리와 같다.
3.장애인 편의시설을 학교에서 이용해 본적이 있나요?
자주 이용한다. 가끔 이용한다. 이용하지 않는다.
3-1.이용해 보신것은 어떤 종류를 이용해 보셨나요?(복수응답가능)
주차구역 엘리베이터
화장실 기타( )
4.장애인 편의시설을 이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눈에 띄어서 편리해서
남들이 이용해서 장애인이 이용하지 않아서
5.장애인주차구역에 일반인이 주차하면 벌금을 내는 것을 아시나요?
알고 있다. 몰랐다.
6.보완되어야 할 장애인 편의시설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없음 엘리베이터 화장실
주차구역 경사로 기타( )
7.장애체험을 해 보신적이 있으신가요?
있다( 횟수) 전혀 없다.
7-1.장애체험을 해보셨다면 어떤 프로그램이었나요?
( )
8.장애인관련 기관에 가본적이 있으신가요?
전혀 없다. 있다( 횟수) 규칙적으로 간다.
9.장애인 관련 대중매체를 접한적이 있으신가요?
전혀 없다. 있다( 횟수)
9-1.대중매체를 접하면서 장애인의 인식이 변화하셨나요?
( )
10.주변에서 장애인 가족이나 친구가 있으신가요?
있다. 없다.
11.장애인을 배려하여 부르는 호칭은?
장애자 장애우 장애인
12.장애인은 자신의 장애로 인해서 힘들어 할 것이라고 생각하나요?
매우 그렇다. 조금 그렇다.
아니다. 모르겠다.
13.장애인을 도와주신적이 있으신가요?
전혀 없다. 있다.( 횟수)
13-1.도와주신적이 있으시다면 어떻게 도와주셨나요?
( )
14.장애인은 항상 일반인들에게 도움을 받는 존재라고 생각하십니까?
매우 그렇다. 조금 그렇다.
우리와 같다. 매우 그렇지 않다.
15.장애인을 배려하는 혜택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 )
16.장애인에 대해 우리 자신이 개선해야 할점은 무엇인가요?
( )
*다음은 일반사항에 대한 질문입니다. 응답방법은 위와 같습니다.
1.귀하의 성별은?
남 여
2.귀하의 나이는? (만 세)
3.귀하의 학과는?
국제학과 행정학과 법학과 상담학과 사회복지학과 경찰행정학과 문헌정보학과 기타( )
<장애인은 우리보다 시간이 다소 걸리고 불편할뿐이지 결코 우리와 다르지 않습니다.>
이상 설문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쌩~~~~유!!!
  • 가격3,000
  • 페이지수25페이지
  • 등록일2013.10.21
  • 저작시기2013.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8655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