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시장조사
Ⅰ. 시장조사의 목적
Ⅱ. 시장조사의 종류
Ⅲ. 제품수명주기와 제품구성분석
Ⅳ. 독점적 경쟁시장
Ⅰ. 시장조사의 목적
Ⅱ. 시장조사의 종류
Ⅲ. 제품수명주기와 제품구성분석
Ⅳ. 독점적 경쟁시장
본문내용
독점이윤은 진입제한이 있다는 점에서 경제지대의 성격이 강하다. 독점적 경쟁기업은 세분화된(segmented) 시장에서 어느 정도의 독점력을 얻게 되지만, 장기가 되면 손익분기점이 되기 때문에 제품차별화를 추구하게 된다. 제품차별화는 기업이 사용하는 경쟁적 전략이다.
제품차별화는 보다 나은 서비스를 통하여, 다르게 보임으로써, 브랜드를 강화를 통하여 새로운 속성(attribute)을 추가함으로써 경쟁기업의 제품들과 구분되는 제품을 만드는 과정이다.
과점기업들은 담합을 명시적으로 하면 카르텔모형이 되고, 묵시적으로 하면 가격선도모형이 된다. 그리고 담합을 하지 않는 꾸르노모형에서 각 기업은 생산량을 선택하고, 그 결과 결정된 산출량에 따라서 시장가격이 결정된다. 꾸르노모형과 달리 각 기업이 가격을 선택하고 그 가격에 대응되는 산출량의 수요를 충족시키고자 하는 시장형태도 가정할 수 있다. 이 같이 가격을 대응변화의 기준(conjectural variation)으로 하는 모형은 1883년에 베르뜨랑에 의하여 소개되었다. 과점기업의 행동을 설명하는데 게임이론이 사용되기도 한다. 시장집중률은 산업에서 특정한 몇 개 회사들에 의해 점유되는 시장의 비율을 보여준다.
제품차별화는 보다 나은 서비스를 통하여, 다르게 보임으로써, 브랜드를 강화를 통하여 새로운 속성(attribute)을 추가함으로써 경쟁기업의 제품들과 구분되는 제품을 만드는 과정이다.
과점기업들은 담합을 명시적으로 하면 카르텔모형이 되고, 묵시적으로 하면 가격선도모형이 된다. 그리고 담합을 하지 않는 꾸르노모형에서 각 기업은 생산량을 선택하고, 그 결과 결정된 산출량에 따라서 시장가격이 결정된다. 꾸르노모형과 달리 각 기업이 가격을 선택하고 그 가격에 대응되는 산출량의 수요를 충족시키고자 하는 시장형태도 가정할 수 있다. 이 같이 가격을 대응변화의 기준(conjectural variation)으로 하는 모형은 1883년에 베르뜨랑에 의하여 소개되었다. 과점기업의 행동을 설명하는데 게임이론이 사용되기도 한다. 시장집중률은 산업에서 특정한 몇 개 회사들에 의해 점유되는 시장의 비율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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