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유아 식생활의 개요
2. 유아 식생활의 특성과 중요성
3. 유아 식생활 지도의 목적과 내용
1) 식생활 지도의 기본 원칙
2) 식생활 지도의 목적
3) 식생활 지도의 내용
4. 바람직한 식생활 지도
참고자료
2. 유아 식생활의 특성과 중요성
3. 유아 식생활 지도의 목적과 내용
1) 식생활 지도의 기본 원칙
2) 식생활 지도의 목적
3) 식생활 지도의 내용
4. 바람직한 식생활 지도
참고자료
본문내용
는 식생활 지도를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장소영(2002)은 식사 전 준비과정을 통해서 손을 씻는 등의 행위를 통해 위생 습관을 기르고, 여러 사람과 함께 생활하는 가운데 집단의 구성원으로서 인정받고, 규칙의 필요성을 인식하며, 정해진 공공 규칙을 지킴으로서 즐겁고 편리함을 경험할 수 있게 한다고 하였다. 또한 식사 중에는 음식을 즐기되 흘리지 않고, 비위생적인 음식은 스스로 주의하는 습관을 기르게 한다. 식사 후 양치를 하거나 입을 닦는 행위를 통해서 유아 스스로 자신의 몸을 깨끗이 할 수 있도록 바른 위생 식생활 태도를 형성한다.
이정임(2008)은 유아기에 교육해야 할 가장 기존이 되는 사항이 감사의 마음을 기르는 것으로, 식사 전 과정에서 먹는 것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표현하고, 함께 먹는 사람에 대한 예절을 습관화하는 내용이라고 하였다. 유아로 하여금 다른 사람과 함께 식사를 한다는 것은 즐거운 일이고, 상대방을 배려하는 태도가 풍부한 인간관계를 이룰 수 있게 함을 알 수 있도록 식사 중 다른 사람에 대한 기본적 예의가 유아의 식생활 태도를 형성한다고 하였다.
김은희(2004)는 유아가 바른 태도로 식사를 할 수 있도록 기본적인 먹는 자세를 학습시키고, 식사중 식기를 바르게 사용하여 편안한 자세로 즐겁게 식사를 할 수 있게 하기 위하여 식기의 올바른 사용법과 적절한 배열법을 습득해야 한다고 하였다.
참고자료
구복자이경애, 초등실과 영양교육을 위한 아동들의 식습관 조사, 한국식생활문화학회지, 2000.
김은희, 유치원 점심 급식 운영에 따른 식습관 지도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4.
김정숙 외, 특수영양학, 광문각, 1995.
김혜경 외, 건강과 영양, 울산대학 출판부(UUP), 2003.
김혜민, 유아 식생활 지도에 대한 유치원 교사와 부모의 인식 비교, 강릉원주대학교대학원 유아교육학과 논문, 2009.
김혜영 외, 문화와 식생활, 효일 문화사, 1998.
박영숙 외, 영양교육과 상담, 교문사, 1998.
삼성복지재단, 삼성 영유아 프로그램 총론, 다음세대, 2003.
이정임, 보육시설 유아를 대상으로 영양교육 여부에 따른 영양지식 및 식습관 비교연구,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8.
장소영, 영양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영양지식 및 식습관에 미치는 영향,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2.
조경자이현숙, 유아건강교육, 학지사, 2004.
장소영(2002)은 식사 전 준비과정을 통해서 손을 씻는 등의 행위를 통해 위생 습관을 기르고, 여러 사람과 함께 생활하는 가운데 집단의 구성원으로서 인정받고, 규칙의 필요성을 인식하며, 정해진 공공 규칙을 지킴으로서 즐겁고 편리함을 경험할 수 있게 한다고 하였다. 또한 식사 중에는 음식을 즐기되 흘리지 않고, 비위생적인 음식은 스스로 주의하는 습관을 기르게 한다. 식사 후 양치를 하거나 입을 닦는 행위를 통해서 유아 스스로 자신의 몸을 깨끗이 할 수 있도록 바른 위생 식생활 태도를 형성한다.
이정임(2008)은 유아기에 교육해야 할 가장 기존이 되는 사항이 감사의 마음을 기르는 것으로, 식사 전 과정에서 먹는 것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표현하고, 함께 먹는 사람에 대한 예절을 습관화하는 내용이라고 하였다. 유아로 하여금 다른 사람과 함께 식사를 한다는 것은 즐거운 일이고, 상대방을 배려하는 태도가 풍부한 인간관계를 이룰 수 있게 함을 알 수 있도록 식사 중 다른 사람에 대한 기본적 예의가 유아의 식생활 태도를 형성한다고 하였다.
김은희(2004)는 유아가 바른 태도로 식사를 할 수 있도록 기본적인 먹는 자세를 학습시키고, 식사중 식기를 바르게 사용하여 편안한 자세로 즐겁게 식사를 할 수 있게 하기 위하여 식기의 올바른 사용법과 적절한 배열법을 습득해야 한다고 하였다.
참고자료
구복자이경애, 초등실과 영양교육을 위한 아동들의 식습관 조사, 한국식생활문화학회지, 2000.
김은희, 유치원 점심 급식 운영에 따른 식습관 지도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4.
김정숙 외, 특수영양학, 광문각, 1995.
김혜경 외, 건강과 영양, 울산대학 출판부(UUP), 2003.
김혜민, 유아 식생활 지도에 대한 유치원 교사와 부모의 인식 비교, 강릉원주대학교대학원 유아교육학과 논문, 2009.
김혜영 외, 문화와 식생활, 효일 문화사, 1998.
박영숙 외, 영양교육과 상담, 교문사, 1998.
삼성복지재단, 삼성 영유아 프로그램 총론, 다음세대, 2003.
이정임, 보육시설 유아를 대상으로 영양교육 여부에 따른 영양지식 및 식습관 비교연구,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8.
장소영, 영양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영양지식 및 식습관에 미치는 영향,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2.
조경자이현숙, 유아건강교육, 학지사, 2004.
키워드
추천자료
- 교회사를 통해 본 바람직한 지도자상
- 청소년기의 식생활 관련 요인과 영양 지도법
- 바람직한 간호지도자 리더십
- 초등학교교원(초등교사) 교사문화, 초등학교교원(초등교사) 교직기초능력인증제, 초등학교교...
- [청소년 지도자의 역할과 바람직한 자질]
- 최근 증가되고 있는 만성질환은 그 예방이 중요하며 특히 올바른 식생활을 꾸준히 실천할 수 ...
- 6학년 도덕 지도안-통일 한국을 향하여-통일을 이루어야 하는 까닭과 바람직한 통일의 과정 ...
- 아동생활지도의 목표 및 필요성을 고려하여 현대사회의 요구에 따른 아동생활 도의 바람직한 ...
- [언어지도] 영유아의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3가지 요인 중 바람직한 가정환경과 바람직하...
- [언어지도] 영유아의 언어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한 바람직한 교실환경 및 교사의 역할
- 영유아의 식생활에 있어 나타나는 문제행동을 4가지 이상 제시하고 각각의 지도방법을 설명
- 요리활동 계획과 방법 및 교육기관에서 식생활 문제점을 개선하고 올바르게 지도하기 위한 의...
- 식생활관리-다이어트의 실과 허에 대하여 설명하고,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바람직한 다이어트...
- [언어지도] 교사의 바람직한 언어적 상호작용의 원칙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제시하시오 (언...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