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스벨의 생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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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오스벨의 생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연결시켜 주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교육현장에서 활용되는 교과서는 이와 같은 선행 조직자를 활용한 대표적인 사례로서, 선행 조직자는 새로운 정보와 기존의 지식 사이의 다리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선행 조직자는 본시학습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어, 이것을 충분히 이해해야만 본시학습 과제를 조직할 수 있다. 따라서 그것 자체로도 중요 학습 내용이며, 별도로 가르칠 필요가 있다. 선행 조직자는 대개 주요 개념, 원리, 일반화, 원칙 및 학문의 법칙 등을 기초로 조직된다. 하나의 개념일 수
도, 개념과 개념간 관계일 수도 있다.
선행 조직자는 새로운 학습 과제를 소개하는 일반성, 추상성, 포괄성 등을 지닌 명제나 논의 또는 행위를 말한다. 이는 새로 학습할 내용을 제시하기에 앞서 이 내용을 포함하는 보다 포괄적 개념이나 원리 등이 지도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교과서에 전형적으로 나타나는 개관이나 요약 등은 학습 과제와 같은 수준의 일반성이나 추상성을 가진다는 점에서 오스벨의 선행 조직자 개념과 구분된다.
선행조직자의 사용 목표는 학습 과제를 학습자의 기존 인지 구조에 의미 있게 관련을 짓는 것이므로 그 교육적 가치는 학습 과제와 학습자의 인지 구조의 조직에 달려 있다.
선행조직자의 종류
선행 조직자는 그 제공 방식에 따라 설명 조직자와 비교조직자의 두 가지로 구별된다.
설명 조직자는 새로 학습할 내용이 기존의 학습 내용에 비해 생소한 정보인 경우에 적절하고 근사한 포섭자를 제공하는 데 사용된다. 즉, 설명 조직자는 새로 학습될
자료의 안정된 통합과 파지를 위한 개념적 기초를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예:) 직각삼각형의 성질에 대한 학습에 앞서 일반적으로 삼각형이란 무엇이며 어떤 성질을 갖는지 설명함으로써 이를 설명 조직자로 사용할 수 있다.
비교 조직자는 새로 학습할 내용이 비교적 친숙한 자료인 경우 이미 학습된 관련 자료와 비교하데 사용된다. 비교 조직자를 이용하여 새로운 정보를 학습자의 기존인지 구조에 존재하는 유사 개념과 통합시킬 뿐만 아니라, 유사한 기존 아이디어와 새로운 아이디어 사이의 분별력을 증진시킬 수 있다.
예) 곱셈과 나눗셈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가르치기 위해 곱셉은 2×3 와 3×2의 몫이 같으나, 나눗셈은 8÷2 와 2÷8의 몫은 다르다는 것을 조직자로 사용할 수 있다.
선행 조직자 모형
단계
활동 내용
활용 사례(7차 교육과정의 선행조직자 모형)
《1단계》
선행조직자의 예시
수업 목표 명확히 하기
선행 조직자 제시하기
- 정의적 특성의 확인
- 예 제시
- 관련된 맥락 제시
- 반복
학습자가 지니고 있는 사
전 지식과 경험을 현재
수업 내용과 연결 짓기
학습 의욕 고취하기
수업 목표
- 별자리 판을 이용하여 각 계절마다 볼 수 있는 별자 리를 알아본다.
- 우산을 이용하여 계절에 따라 보이는 별자리를 만들 어 본다.
선행 조직자 : 계절에 따라 별자리가 달라진다는 사실
예 제시 : 전갈자리는 여름철에는 볼 수 있으나 겨울 철에는 볼 수 없고, 오리온자리는 겨울철에는 볼 수 있으나 여름철에는 볼 수 없음.
관련된 맥락 제시 : 별자리 전설(예: 오리온 전설)
말하기
능동적으로 포섭하는 설명 학습을 증진시키지 위해 제안된 것이 곧 선행조직자 모형이다.
새로운 학습과제가 주어졌을 때, 이와 관련된 선행학습을 학습자가 제대로 갖추지 않으면 다음 학습 과제에서 완전 학습의 수준에 절대로 도달할 수 없다.
새로운 학습 과제의 선행 조직자를 선택하거나 구성하여 하나의 독립된 활동 단계를 통하여 학생에게 체계적으로 제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오스벨에 대하여
10
선행 조직자는 그것이 비교 조직자이든 설명 조직자이든 그 개념이나 명제의 중요한 특징을 이야기하거나 설명하고 예를 제시하며 새롭거나 특별한 경우에는 다양한 배경 속에서 반복하는 것이 중요하다.
통합적 인지 구조를 형성하기 위하여 새로운 학습 과제 및 선행 조직자와 관련있는 선행학습을 의식해내도록 자극하는 것이 중요하다.
단계
활동 내용
활용 사례(7차 교육과정의 선행조직자 모형)
《2단계》
학습과제 및 자료의 제시
학습과제의 실사성과
구속성 명확히 하기
학습자료의 논리적 조직
명확히 하기
자료 제시하기
점진적 분화의 원리 적 용하기
별자리 판을 나눠주고 별자리 판 보는 법을 설명 → 별자리 판에 타원형 부분이 밤에 볼 수 있는 별자리임 을 설명 → 별자리 판의 월과 시가 표시되어 있다는 것 확인 → 관측하고자 하는 월일의 눈금을 찾고 관 측하고자 하는 시각에 월일의 눈금을 맞추기
♠ 오류 수정
예) 밤 10시를 오전 10시로 찾을 경우, 22시로 바꾸어 찾도록 함
봄여름가을겨울의 대표적인 별자리를 찾고,
OHP필름에 계절 별자리를 적기
《3단계》
학습자의
인지구조
굳히기
적극적 수용학습 조장하기
통합 조정의 원리 이용하기
학습 내용에 대한 비판적 접근 유도하기
학습 내용 명료화하기(정리)
학생들이 만든 계절별 별자리를 실물 화상기에 올려놓기
- 일년 내내 볼 수 있는 별자리를 찾아 분류하기
- 3개월 동안 보이는 별자리를 분류하기
- 여름철에 볼 수 있지만 겨울철에는 볼 수 없는 별자 리(전갈자리), 봄에 볼 수 있지만 가을에 볼 수 없는 별자리, 겨울에 볼 수 있지만 여름에 볼 수 없는 별 자리를 찾아보기
계절 별로 보이는 별자리가 다름을 확인하기
일년 내내 볼 수 있는 별자리(북극성)가 지구 자전축 임을 설명하기
자신이 태어난 별자리, 오늘 볼 수 있는 별자리를 우 산에 스티커를 이용하여 별자리를 꾸미기
교사는 학생들이 계절마다 보이는 별자리 이름을 쓰 도록 하고 알아낸 사실을 정리하도록 요구함.
오스벨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학습 과제의 제시에 앞서 그 과제보다 포괄적인 수준의 자료(선행 조직자)를 제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또한 학습과제가 주어졌을 때 선행 조직자는 이 과제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정착 의미들을 집합시켜 포섭자를 만들고, 이 포섭자는
주어진 과제들을 보다 친숙하게 해주며 새로운 과제의 개념적 근거지를 제공해 줌으로써 학습과 파지를 촉진시킨다. 이런 의미에서 오스벨은 선행학습의 주요성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제공하였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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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3.11.08
  • 저작시기2013.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915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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