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의 이론적 관점과 접근모델
본 자료는 7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해당 자료는 7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7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학교사회복지의 이론적 관점과 접근모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이론 설명
1.학교사회복지의 실천모델
2. Turnaround people and places

Ⅱ.동영상 자료: KBS 추적 60분\"은둔형 외톨이“ 실태보고

Ⅲ.부 록
1.학교사회복지의 접근모델
2.Turnaround people and places

Ⅳ.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위기 속에서 사회사업가가 청소년들의 모든 기회에 있어 그들의 이익을 위해 목소리를 높이는 것은 불가피하다. 우리는 어른 - 청소년의 관계속에서 일할 때 단지 즐겁기만 할 것이 아니라 우리사회에 부족한 세대간 지지와 지도에 대해 강력하게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회복력 접근법을 활용하여 첫 시도를 하라.
가장 도전적인 구성원을 한명 골라라. 그녀의 감정을 확인하고 인지하라. 강점을 반영해 보라. 그녀에게 타고난 회복력이 있다는 것과 그녀의 reality를 만들 수 있도록 힘을 주어라. 그녀의 강점에 참여하고 공헌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주라. 참을성 있게, 작은 성공에도 주목하라. (그들은 변화를 통해 급성장하곤 한다.)
긴장을 풀고, 즐기며, 과정을 믿어라.
우리의 타고난 회복력과 안녕을 통한 작업은 청소년들의 회복력과 안녕을 공고히 한다. 그래서 상담을 보다 쉽고 재밌게 할수있도록 한다. 회복력 연구조사는 우리가 좀더 가벼워 지고, 빡빡한 규제를 완화하고, 참을성 있어지고, 과정을 믿어야 하는 것에 대한 모든 증거를 보여준다.
당신이 차이점(변화)을 만들고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당신이 따로 떠어지거나 지지를 받지 못하는 청소년들을 돌보거나 초대할 때, 당신은 그들의 건강과 교율을 증진시킬 뿐만아니라 사회와 경제적 정의의 관점을 통해 인정많고 창조적인 시민들이 되게하는 사회적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다.
표 12. 3 회복력을 제고하기 위한 환경적 전략들 체크리스트
각 보호적인 요소들이 어느정도 인지 동그라미 치시오.
보호와지지
1
2
3
4
5
보호적 분위기의 조성과 유지
1
2
3
4
5
기본적 발달을 위한 욕구 도달의 목표
1
2
3
4
5
유용성 / 반응성
1
2
3
4
5
장기간의 수행
1
2
3
4
5
1:1 시간 만들기
1
2
3
4
5
적극적 경청과 조언
1
2
3
4
5
적절한 자기노출
1
2
3
4
5
주의 기울이기
1
2
3
4
5
관심 보여주기
1
2
3
4
5
결백함 믿어주기
1
2
3
4
5
checks in -_-미안
1
2
3
4
5
바램과 꿈에 대해 알기
1
2
3
4
5
삶의 배경 알기
1
2
3
4
5
관심사에 대해 알기
1
2
3
4
5
존중해주기
1
2
3
4
5
기본적인 긍정적 배려
1
2
3
4
5
심판하지 않기
1
2
3
4
5
문제행동의 내부 관찰하기
1
2
3
4
5
저항의 이면을 알기
1
2
3
4
5
웃음과 유머 사용하기
1
2
3
4
5
유연성(융통성)
1
2
3
4
5
참을성
1
2
3
4
5
지역사회 구축 활용하기
1
2
3
4
5
작고 개인적인 그룹화
1
2
3
4
5
적극적 도움의 기회 만들기
1
2
3
4
5
세대간 멘토링 활용하기
자원과의 연계 형성
1
2
3
4
5
교육
1
2
3
4
5
고용
1
2
3
4
5
레크레이션(여가)
1
2
3
4
5
건강과 사회적 서비스
높은 가능성(기대)
1
2
3
4
5
높은 가능성(기대)의 분위기 유지하기
1
2
3
4
5
타고난 회복력 모델링 하기
1
2
3
4
5
모든 것에서의 타고난 회복력 믿어주기
1
2
3
4
5
모든 것에서의 배움의 능력 믿어주기
1
2
3
4
5
전체적인 능력향상을 위해 노력하기
1
2
3
4
5
자산(강점)으로써의 문화 보기
1
2
3
4
5
공공의 예의 보여주기 -_-?
1
2
3
4
5
타인 존중하기
1
2
3
4
5
도전과 지지
1
2
3
4
5
배움 연계하기
1
2
3
4
5
창의력과 상상력 길러주기
1
2
3
4
5
낙천주의와 희망 전해주기
1
2
3
4
5
행동을 위한 가장 좋은 동기 찾기
1
2
3
4
5
분명한 기대와 경계를 명확하게 하기
1
2
3
4
5
경계와 적응 가능한 거리 모델링 하기
1
2
3
4
5
의식과 전통 활용하기
1
2
3
4
5
강점과 관심 알기
1
2
3
4
5
강점과 관심 반영하기
1
2
3
4
5
문제파악을 위해 강점과 관심 활용하기
1
2
3
4
5
다중의 정보(지식)을 얻기 위한 다양한 전략 사용하기
1
2
3
4
5
전문적 사정
1
2
3
4
5
자기 이미지를 위기에서 가능성으로 재설정 하도록 돕기
1
2
3
4
5
건강한 사고과정 가르치기
1
2
3
4
5
학생을 자기 지식과 의미의 건설자로 보기
1
2
3
4
5
비판적 분석 가르치기
1
2
3
4
5
기분과 사고에 있어 자기인식 증진시키기
참여의 기회
1
2
3
4
5
민주적인 분위기 유지하기
1
2
3
4
5
계획의 기회 제공하기
1
2
3
4
5
결정을 내리는 기회 제공하기
1
2
3
4
5
문제해결의 기회 제공하기
1
2
3
4
5
그룹이 룰을 만들 수 있도록 권한 부여하기
의사소통 기술 교육
1
2
3
4
5
읽기
1
2
3
4
5
쓰기
1
2
3
4
5
관계
창의적 표현의 기회 제공
1
2
3
4
5
예술
1
2
3
4
5
음악
1
2
3
4
5
집필
1
2
3
4
5
이야기하기 / 드라마
1
2
3
4
5
서로 강점, 관심, 목표, 꿈 등에 대해 말하기 / 듣기
1
2
3
4
5
의미있는 책임감 부여하기
비주류 그룹 환영
1
2
3
4
5
소녀 / 여성
1
2
3
4
5
인종
1
2
3
4
5
특별한 욕구의 사람들
1
2
3
4
5
서비스 / 적극적 배움 제공하기
1
2
3
4
5
모험과 실외경험에 기반한 배움 활용하기
1
2
3
4
5
지역사회 서비스 제공하기
1
2
3
4
5
적극적 도움 제공하기
1
2
3
4
5
세대간 도움 제공하기
1
2
3
4
5
적극적 지지그룹 제공하기
1
2
3
4
5
용이한 교육방법 활용하기
1
2
3
4
5
협력적인 배움 활용하기
1
2
3
4
5
개인의 반영을 위한 지속적인 기회 제공하기
1
2
3
4
5
지속적인 대화와 토의의 기회 제공하기
Ⅳ. 참 고 문 헌
1. 성민선 외(2004).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54-274.
2. Bonnie Benard. Turnaround people and places.
3. http://www.kbs.co.kr/2tv/sisa/chu60 KBS 추적60분 2005년 4월13일 방송 “은둔형외톨이”실태보고ㅡ나는 밖에 나가고 싶지 않다.
4. 성민선·정무서 외(2002). 학교부적응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사업 실천모델 연구.
  • 가격2,400
  • 페이지수20페이지
  • 등록일2013.11.11
  • 저작시기2013.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9227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