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개방, 폐쇄 시스템이란
1) 개방 시스템이란
2) 폐쇄 시스템이란
2. 사회시스템이란
3. 개방 시스템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
4. 폐쇄 시스템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
5. 사회시스템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
6.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개방, 폐쇄 시스템이란
1) 개방 시스템이란
2) 폐쇄 시스템이란
2. 사회시스템이란
3. 개방 시스템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
4. 폐쇄 시스템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
5. 사회시스템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
6.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끊임없는 상호 작용으로 유지되지만, 외부 환경과의 관계를 고려하지 않고서는 그 존재 의미를 생각할 수 없다. 즉 외부 환경을 통해 산소를 공급받아 호흡하고 이산화탄소를 다시 내놓으며, 음식물을 섭취하고 다시 배설물 형태로 외부에 방출한다. 이처럼 생물 시스템이 부문과의 상호작용과 외부환경과의 관계 속에서 그 존재를 생각할 수 있듯이, 기업 역시 마찬가지이다. 즉 기업은 부문 간의 유기적인 상호작용과 외부환경과의 끊임없는 관계 속에서 생존하고 유지발전하는 것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개방 폐쇄 시스템과 사회시스템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보았다. 시스템 경영이나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의 결과는 고객만족에 있다. 고객만족 활동이 장기적인 안목에서 잘 관리된다면, 수익성이 올라가는 것은 사실이다. 고객 만족도의 향상이 기업의 수익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밝히는 일련의 연구가 이러한 사실을 뒷받침 하고 있다. 요약하면, 기 업의 핵심역량의 원천은 시스템 역량에서 발생한다. 시스템은 전체 조직목표달성을 위한 부분의 합이라고 할 수 있다. 전체 조직과 유기적으로 연결된 부분이 최적의 성과를 도출할 때 이 조직은 탁월한 경영성과를 도출 할 수 있는 것이다. 시스템을 통한 경영혁신을 도모할 수 있는 경영방식의 하나가 미국의 말콤 볼드리지 국가 품질상이다. 말콤 볼드리지상은 경쟁력의 원천을 확인하거나 평가하기를 바라는 기업에게 경영시스템의 거울 역할을 한다. 특히, 이는 시스템적인 관점에서 경영품질 방향과 수준을 가늠할 수 있는 객관적 근거를 제시한다. 말콤 볼드리지 상이 추구하는 궁극적인 목표는 탁월한 성과를 겨냥한 체계적인 경영시스템을 확립하는데 있다. 이는 첫째, 조직이 고객과 조직의 지속가능성에 공헌하면서 고객과 주주에게 항상 개선되고 있는 가치를 전달한다. 둘째, 총체적인 조직의 효과와 능력의 발전을 도모한다. 셋째, 조직과 개인의 학습을 토대로 조직의 성과 관리를 효과적으로 돕도록 설계된다.
참고문헌
천명중(2005). 지식경영시스템. 한경사.
이상문(2001). 정보통신기술과 새로운 도전, 첨단 경영정보론. 형설출판사.
노인성(2008). 경영품질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연구. 경영학 박사학위 논문. 경희대학교.
주영종(2010). 조직문화 연구에 대한 통합과 실증분석.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권기환(2003). 조직문화가 구성원의 창의적 역량에 미치는 영향. 창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개방 폐쇄 시스템과 사회시스템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보았다. 시스템 경영이나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의 결과는 고객만족에 있다. 고객만족 활동이 장기적인 안목에서 잘 관리된다면, 수익성이 올라가는 것은 사실이다. 고객 만족도의 향상이 기업의 수익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밝히는 일련의 연구가 이러한 사실을 뒷받침 하고 있다. 요약하면, 기 업의 핵심역량의 원천은 시스템 역량에서 발생한다. 시스템은 전체 조직목표달성을 위한 부분의 합이라고 할 수 있다. 전체 조직과 유기적으로 연결된 부분이 최적의 성과를 도출할 때 이 조직은 탁월한 경영성과를 도출 할 수 있는 것이다. 시스템을 통한 경영혁신을 도모할 수 있는 경영방식의 하나가 미국의 말콤 볼드리지 국가 품질상이다. 말콤 볼드리지상은 경쟁력의 원천을 확인하거나 평가하기를 바라는 기업에게 경영시스템의 거울 역할을 한다. 특히, 이는 시스템적인 관점에서 경영품질 방향과 수준을 가늠할 수 있는 객관적 근거를 제시한다. 말콤 볼드리지 상이 추구하는 궁극적인 목표는 탁월한 성과를 겨냥한 체계적인 경영시스템을 확립하는데 있다. 이는 첫째, 조직이 고객과 조직의 지속가능성에 공헌하면서 고객과 주주에게 항상 개선되고 있는 가치를 전달한다. 둘째, 총체적인 조직의 효과와 능력의 발전을 도모한다. 셋째, 조직과 개인의 학습을 토대로 조직의 성과 관리를 효과적으로 돕도록 설계된다.
참고문헌
천명중(2005). 지식경영시스템. 한경사.
이상문(2001). 정보통신기술과 새로운 도전, 첨단 경영정보론. 형설출판사.
노인성(2008). 경영품질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연구. 경영학 박사학위 논문. 경희대학교.
주영종(2010). 조직문화 연구에 대한 통합과 실증분석.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권기환(2003). 조직문화가 구성원의 창의적 역량에 미치는 영향. 창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추천자료
- 사회계층시스템 관해서
- 기업의사회적책임(P&G, 아모레퍼시픽) PPT자료
- [기업과사회]Odwalla 발표안
- [기업과사회]Odwalla '우리는 어중이 떠중가 아니다'
- 사회적기업법 제정 추진 현황과 해설
- 경영학개론-기업의사회적 책임과 기부
- 사회적기업의 한계와 발전방향
- 사회적기업의 기능
- 사회적기업과 공정무역의 개념 및 사례
- 윤리경영,기업의사회적책임,경영윤리,미국의스타벅스,한국의스타벅스,스타벅스마케팅,스타벅...
- 사회적기업 설립
- 아동 성폭력에 대해 생태학적 관점의 거시체계를 중심으로 현황과 영향, 사회적 배경과 원인(...
- 기업경영과사회-WIN-WIN Marketing, SCR
- “착한 마케팅””마케팅도 착해야 한다” 기업-사회-소비자가 만드는 선순환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