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진로발달
가. 진로의 개념
나. 진로발달 이론
가) Ginzberg의 진로발달이론
나) Super의 진로발달이론
다) Tiedeman과 O\'hara의 진로발달이론
라) Tuckman의 진로개발 교육이론
2. 진로성숙
3. 진로발달 이론과 청소년기
4. 진로집단 상담
가. 진로의 개념
나. 진로발달 이론
가) Ginzberg의 진로발달이론
나) Super의 진로발달이론
다) Tiedeman과 O\'hara의 진로발달이론
라) Tuckman의 진로개발 교육이론
2. 진로성숙
3. 진로발달 이론과 청소년기
4. 진로집단 상담
본문내용
관련된 다른 요인들에 대한 기술을 습득하도록 도와야 한다(김충기, 1955, 재인용). 이상의 이론을 통해 연구의 대상인 중학생이 자신에 대한 적합한 직업을 탐색
하고 진로목표를 설정하는 작업을 할 수 있도록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구성
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4. 진로집단 상담
김충기(2007)는 진로상담을 진로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현실에 적용하는 실천적 활동으로 학생들의 정의적 성숙과 진로발달의 과정을 도와주는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교육활동이라고 하였고, 임두순(2000)은 진로상담의 목적을 첫째, 내담자로 하여금 자아개념을 이해하면서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자아개념으로 구체화하도록 돕는다. 둘째, 내담자로 하여금 일과 직업의 종류 및 특성, 고용과 취업의 조건 등에 관한 이해를 돕고, 일에 관한 긍정적인 가치관과 태도를 갖도록 도와준다. 셋째, 내담자로 하여금 진로계획에서 시작하여 필요한 정보를 수집, 분류하는 등 진로결정능력을 신장시키고 책임감을 고취하도록 도와준다. 넷째, 내담자로 하여금 사회생활에서 협동적이고 조화로운 인간관계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하고 인간관계 기술을 알도록 도와준다고 하였다. 천유선(2003)은 진로상담을 하는데 있어서 개인상담보다는 집단상담의 형태로 이루어지는 것이 더욱 바람직하다고 하였다. 진로집단상담의 과정에서 구성원들의 감정 표현을 돕고 반응을 명료화하고 구성원간의 생산적인 상호작용을 촉진함으로써 현실적인 계획과 기대를 갖게 할 수 있다고 하였다. 또한 진로성숙을 높이기 위해서는 개별상담과 더불어 시간과 비용 면에서 절약할 수 있는 집단상담이 효과적이며, 외국에서는 여러 연구들이 진로발달을 돕는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효과를 증명하고 있고(고대석, 2002), Smith(1981)는 고도로 구조화된 프로그램이 덜 구조화된 프로그램
이나 프로그램화 되지 않은 것보다는 훨씬 진로성숙에 있어서 의미있는 증가를볼 수 있다고 하였다(윤매리, 1996). 지금까지 학생들의 전반적인 진로성숙 발달과 관련된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 연구들 중 중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연구들(반춘모, 2006; 김선미, 2003; 반지영, 2010; 장경임, 2004; 천유선, 2003)모두가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진로성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하고 있다.
- 참고문헌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심지혜 저, 제주대학교 : 상담심리 2013. 8
하고 진로목표를 설정하는 작업을 할 수 있도록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구성
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4. 진로집단 상담
김충기(2007)는 진로상담을 진로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현실에 적용하는 실천적 활동으로 학생들의 정의적 성숙과 진로발달의 과정을 도와주는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교육활동이라고 하였고, 임두순(2000)은 진로상담의 목적을 첫째, 내담자로 하여금 자아개념을 이해하면서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자아개념으로 구체화하도록 돕는다. 둘째, 내담자로 하여금 일과 직업의 종류 및 특성, 고용과 취업의 조건 등에 관한 이해를 돕고, 일에 관한 긍정적인 가치관과 태도를 갖도록 도와준다. 셋째, 내담자로 하여금 진로계획에서 시작하여 필요한 정보를 수집, 분류하는 등 진로결정능력을 신장시키고 책임감을 고취하도록 도와준다. 넷째, 내담자로 하여금 사회생활에서 협동적이고 조화로운 인간관계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하고 인간관계 기술을 알도록 도와준다고 하였다. 천유선(2003)은 진로상담을 하는데 있어서 개인상담보다는 집단상담의 형태로 이루어지는 것이 더욱 바람직하다고 하였다. 진로집단상담의 과정에서 구성원들의 감정 표현을 돕고 반응을 명료화하고 구성원간의 생산적인 상호작용을 촉진함으로써 현실적인 계획과 기대를 갖게 할 수 있다고 하였다. 또한 진로성숙을 높이기 위해서는 개별상담과 더불어 시간과 비용 면에서 절약할 수 있는 집단상담이 효과적이며, 외국에서는 여러 연구들이 진로발달을 돕는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효과를 증명하고 있고(고대석, 2002), Smith(1981)는 고도로 구조화된 프로그램이 덜 구조화된 프로그램
이나 프로그램화 되지 않은 것보다는 훨씬 진로성숙에 있어서 의미있는 증가를볼 수 있다고 하였다(윤매리, 1996). 지금까지 학생들의 전반적인 진로성숙 발달과 관련된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 연구들 중 중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연구들(반춘모, 2006; 김선미, 2003; 반지영, 2010; 장경임, 2004; 천유선, 2003)모두가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진로성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하고 있다.
- 참고문헌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심지혜 저, 제주대학교 : 상담심리 2013. 8
키워드
추천자료
- [교육과정및평가]형식도야이론을 마음의 정의와 마음의 개발이라는 두 측면으로 나누어 비판...
- [초등학교][초등교육]초등학교 1학년의 일반적 특징, 초등학교 1학년의 발달적 특성, 초등학...
- 방통대 <인간과 교육 과제물> 에릭슨(Erikson)의 성격 발달 단계 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
- [가족생활교육] 가족생활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가족생활교육의 기초이론 중에서...
- [생활지도와 상담] 심리교육의 이론적 배경, 심리교육의 개념과 특성 및 방법, 심리교육의 실...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A형:)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C)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2018]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