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 노령화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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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구 노령화에 관하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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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여 아동과의 친화관계를 조성하며, 노인의 권리침해나 언어적, 감정적, 정신적 학대를 해소할 수 있는 제도적 뒷받침이 요구된다.
Ⅲ. 결 론
저 출산·노령화는 사회 전반에 걸쳐 큰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지금까지 겪어보지 못했던 새로운 유형의 과제를 우리에게 주고 있다. 반면 2007년 기준으로 65세 이상 고령인구 비율은 전체인구의 9.9%를 기록했다. 2018년에는 14% 이상인 고령사회가 될 것으로 예상되고, 2026년에는 20% 이상을 차지하여 초고령사회에 진입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주요 선진국들은 출산장려를 위해 일·가정 양립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사회경제적 측면의 종합적인 대응을 강조하는 한편, 장기적으로 양성평등 정책, 수당지급, 육아휴직제도, 보육지원 등 다양한 정책수단을 적절히 추진하고 고령화로 인한 경제 활력 저하에 대응함과 동시에 고령자의 경제활동 참가율을 높이기 위한 정책 등 수십 년 전부터 저 출산·노령화에 대비한 국가적 차원의 노력을 진행해 왔다. 이로써 많은 국가에서 출산율 상승과 고령자 취업률 증가 등의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
정부에서는 지금처럼 저 출산 현상이 지속되면 국가의 존속 자체가 위협을 받는다는 판단 하에 지난 2006년 ‘저 출산·고령사회 기본계획’에 따라 출산과 양육, 고령사회, 성장 동력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처럼 정부가 저 출산을 사회적 문제로 내세우고 있으나 출산율은 제자리걸음이며, 노령화 문제에 대한 정부의 인구 및 가족정책은 종합적 정책으로서의 성격을 가지므로 이들 정책이 다른 국가정책에 미치는 영향을 사전에 예측하고 조정하여 추진하여야 효율성을 극대화시킬 수 있을 것이다.
참 고 문 헌
김승권, “인구 및 가족정책의 당면과제와 발전방향”, 보건복지포럼 통권 제62호, 2001.
-----, “최근 출산력 및 가족보건의 변화양상과 정책방안”, 한국인구학회 세미나, 2000.
김용하, “인구고령화에 대비한 노령소득보장체계의 재편 방안”, 한국인구학회, 2007.
박삼옥 외, “서울의 인구고령화와 고령자 고용의 지역적 특성”, KISTI, 2009.
정경희, “인구고령화와 연령통합”, 사회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05.
최남희, “충북의 인구 노령화에 따른 지방행정의 파급영향과 대응방안에 관한 연구”, 충북 개발연구원, 2005.
홍기석, “강원도 인구 고령화의 경제적 파급효과 및 시사점”, 동서연구 제19권 제1호,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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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저작시기20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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