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관광경영전략] 크루즈 상품 전략에 관한 사례연구 - 스타크루즈 사례를 중심으로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국제관광경영전략] 크루즈 상품 전략에 관한 사례연구 - 스타크루즈 사례를 중심으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스타크루즈 소개

2.스타크루즈 SWOT분석

3.스타크루즈 마케팅믹스
(1)PRODUCT
(2)PRICE
(3)PROMOTION
(4)PLACE
(5)PROGRAM
(6)PEOPLE

4.스타크루즈의 STP분석
(1)시장세분화전략
(2)TARGET & MARKETING

5.향후 마케팅 시사점

6.결론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미지를 높임은 물론, 상품 판매에 앞장서도록 해야 한다. 여행사나 대리점 등의 영향력이 닿지 않은 곳은 전략적인 제휴를 통해 유명 관광지나 호텔 서점, 우체국, 편의점등 소비자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곳에 위치하여 언제든지 크루즈 관광이 실현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 그렇지만 이것이 크루즈의 프리미엄 이미지를 낮추는 것으로 연결되어 서는 안 된다. 또한 삼성, LG, 현대등 대기업 직원 등의 연수 장소로서 크루즈를 적극 활용하도록 하여 수익도 창출하고 크루즈 인식에 대한 확대 효과를 기대하도록 해야 한다. 해외 홍보의 경우에는 현지 여행사, 해외 관광공사 지부, 대사관등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유통 전략중 하나라고 할 수 있겠다. 또한 스타크루즈사와 여행사들이 참여하여 관광정보서비스를 구축하고 인터넷 예약 서비스를 구축하는 등의 노력도 게을리 하지 않아야 한다.
촉진 전략으로는 인구가 많은 지역을 대상으로 한 사회 경제적 마케팅, 고객과의 효율적인 관계 마케팅, 반복 구매자보다도 새로운 고객을 창출하기 위한 적절한 전략이 필요하다. 개인 시장은 여행 참가자들의 재 여행이 많고 사교를 지향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점에서 구전효과에 의한 수요를 창출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촉진
수단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 외에도 고소득층을 대상으로 하는 Direct Mail 발송, TV 광고를 통해 크루즈는 재미있는 배에서의 여행이라는 개념을 보강하여 고객의 인지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고 또한 크루즈가 주는 혜택에 비해 경제적인 여행이라는 점을 강조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회원제를 도입해 마일리지 서비스 및 다빈 승선객에 대한 인센티브를 제공, 명예 선원 회원제 등을 통해 상표의 충성도를 제고 할 수 있는 방법들을 강구해야 한다. 또한 크루즈를 2번 이상 이용한 고객들에게는 특별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는 특권을 주거나 이들만의 자리를 마련해 줌으로서 처음 이용하는 고객들과 차별화를 이룰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이나, 타인에게 크루즈 상품 추천이 실현된 회원에게는 적립금 또는 3회 이상 실현 시 무료 여행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등도 효과적인 홍보 활동이 될 것이다. 크루즈에 대해 모르고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들에게 크루즈 관광을 유도하기 위해 각 공항이나 주요 기차역 버스 정류장등에 크루즈 홍보책자를 배포하는 것도 좋은 촉진방안이라고 할 수 있겠다. 한편 동화상을 녹화 인터넷을 이용, 배포하여 크루즈에 대한 저변을 확대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며, 각종 시사회나 콘서트, 패션쇼, 보석이나 예술품의 경매, 스타크래프트 게임대회를 크루즈에서 개최되도록 유도하는 것도 크루즈 저변확대에 효과적인 촉진방법이다
지금 스타크루즈는 자신들만의 브랜드 이미지를 한국 시장의 소비자들에게 알리기 시작했다. 따라서 상대적인 브랜드 파워를 비교하는 것은 무리가 있어 이점에 아쉬움이 남는다. 하지만 우리나라 시장에서 정식 크루즈 상품이 판매된 지 얼마 되지 않았고 그래서 소비자들의 인지도 또한 여타 관광 상품에 비해 많이 떨어지지만 크루즈 상품을 정식으로 도입한 첫 번째 사업체이기 때문에 현 상태에서 소비자들에게 인지도가 비교적 높다는 점은 커다란 장점으로 작용할 것이다.
6.결론 및 참고문헌
(1) 결론
세계의 크루즈 산업의 발전과 함께 세계 크루즈 시장은 과거 미국, 영국, 유럽 대륙에서 앞으로는 아시아 시장으로 이동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따라 전세계 주요 관광국을 비롯한 아시아 관광경쟁국들은 국제관광정책에서 크루즈 산업의 비중을 점차 확대해가고 있는 이 시점에서 국내의 관광유람선을 비롯한 해상교통수단이 관광교통수단으로서의 새로운 발전을 기대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과제의 해결이 전제되어야 한다.
첫째, 외관이나 선내 설비 고급화, 선내에서의 다양한 위락 활동 보장, 다양하고 질 높은 서비스 제공 등이 이루어져야 하며, 크루즈 여행의 경비 부담으로 거부감 또는 거리감을 느끼는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좀 더 저렴한 가격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둘째, 보다 많은 고객을 유치할 수 있는 그러면서도 자사에는 이익이 창출될 수 있는 가격 측면을 고려한 프로그램의 계발이 시급하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할 때만이 진정으로 이 산업이 활성화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일환으로 앞서 제시한 문제점을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으리라고 생각되는 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크루즈 상에서의 각종 회의나 이벤트 개최를 활성화하도록 해야 한다. 이런 이벤트 등이 외국에서는 개최되어 왔지만 사실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이런 경우가 거의 전무한 실정이라 이 분야에 대한 투자와 개발이 시급하게 해결되어야 하겠다. 이를 통해 외국에서처럼 우리나라에서도 크루즈가 활성화될 것이라고 판단된다. 그 한 예로 육지에서 활발히 성행되고 있는 사업인 PC room을 선상에서 운영하여 잠재 고객인 젊은층을 target으로 잡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된다. 배 위에서의 전시회나 경매, 콘테스트 및 콘서트 등의 개최 등으로 크루즈 회사들은 티켓 판매 이외의 부수입을 올릴 수 있으며 보다 많은 관광객을 유치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즉, 다양한 이벤트를 개최함으로서 수요가 증대되고 수요가 증대됨에 따라 공급 또한 증대되어 국내의 크루즈 산업 전반이 활성화 될 것으로 생각되는 바이다.
둘째, 인근 연안을 개발하여 저가의 크루즈 여행을 제시한다면 가족 및 단체 고객이 증대와 잠재고객을 유치할 수 있는 좋은 방법 중의 하나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2) 참고자료
<1>이경모(2004),“크루즈 산업의 이해”, 대왕사
<2>이경모(2006), “이벤트학원론”, 백산
<3>이경모(2006), “관광교통론”, 대왕사
<4>최복수(2006), “관광학개론”, 갈채
<5>김진섭(2004), “관광학원론”,대왕사
<6>문기석(2005),“크루즈 인센티브 여행인식에 관한 연구”,경기대 대학원
<7>홍영호(2004),“크루즈 여행 만족도에 관한 연구”, 경기대 관광전문대학원
<8>하인수(2002),“국내 크루즈 산업의 개발방안에 관한 연구”,세종대 대학원
<9> http://www.panstarcruise.co.kr
<10> http://www.oktour.com
  • 가격2,300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13.12.26
  • 저작시기2013.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9939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