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에 있는 기능이라고 보면, 도움을 받아 수행능력이 증가하면 할 수록 아동의 수행능력은 배가 된다. 중요한 것은 교사의 가르침이 일방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교사는 아동의 현재 발달 수준을 이해하고 학습과정에 아동이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새로운 교재를 소개하는 등 아동의 발달 수준에 적합한 교수법을 채택하여 제공해 주어야한다. 즉, 교사는 아동이 스스로의 힘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하는 비계(scaffolding)를 설정해 주어야한다. 아동은 교사의 도움을 받아 능동적으로 지식과 기술을 구성할 수 있도록 스스로 동기화해 나가야한다. 이 과정에서 교사는 지도 수준을 조정하여 양방향적인 상호작용을 적절히 해 나가야한다.
아동이 기본적인 사고과정을 논리적, 추상적 사고로 변화시킬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는 언어가 가장 중요한 도구라고 본다. 아동은 언어를 사용하면서 이해하는 과정을 통해 사고과정이 바뀌게 된다. 언어가 사고의 구조를 지배한다라는 말에 전적으로 공감한다. 아동의 언어환경이 다양하게 복잡해질수록 사고능력도 발전하게 되는 것이다.
아이는“놀이”를 통해 새로운 개념이나 기술을 습득하고, 생각과 행동을 통합해 나가며, 문제해결능력을 키우는 게 가장 바람직하므로 놀이 지도를 할 때 자신의 무릎을 낮추고 유아의 눈을 주시하며, 아이의 이야기를 적극적으로 들어주어야 한다.
참고문헌
정옥분 외(2009), 보육과정, 학지사
조성연 외(2005), 아동발달의 이해, 신정.
박낭자 외(2007), 아동발달, 정민사
http ://cafe.naver.com/funnyedu
아동이 기본적인 사고과정을 논리적, 추상적 사고로 변화시킬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는 언어가 가장 중요한 도구라고 본다. 아동은 언어를 사용하면서 이해하는 과정을 통해 사고과정이 바뀌게 된다. 언어가 사고의 구조를 지배한다라는 말에 전적으로 공감한다. 아동의 언어환경이 다양하게 복잡해질수록 사고능력도 발전하게 되는 것이다.
아이는“놀이”를 통해 새로운 개념이나 기술을 습득하고, 생각과 행동을 통합해 나가며, 문제해결능력을 키우는 게 가장 바람직하므로 놀이 지도를 할 때 자신의 무릎을 낮추고 유아의 눈을 주시하며, 아이의 이야기를 적극적으로 들어주어야 한다.
참고문헌
정옥분 외(2009), 보육과정, 학지사
조성연 외(2005), 아동발달의 이해, 신정.
박낭자 외(2007), 아동발달, 정민사
http ://cafe.naver.com/funnyedu
키워드
추천자료
- [아동발달 B형]비고츠키(Vygotsky)의 인지이론에 대한 분석
- [교육학] 구성주의(피아제의 인지적 발달이론,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발달이론)
- 2009년 1학기 아동발달 중간시험과제물 교육학과A형(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 2009년 1학기 아동발달 중간시험과제물 의상학A형(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 [아동복지론]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관해서
- [보육과정] 인지발달이론에서 피아제(Piaget)와 비고츠키(Vygotsky)이론 비교하여 같은점과 ...
- [영아발달]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아동발달에 주는 시사점을 논하...
- [교육심리학] 발달 연구와 이론의 교육적 적용-인간 이해의 기본 관점 제시, 현실적·제도적 ...
- [아동복지론 兒童福祉論]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한 전...
- 발달이론들을 간략히 설명하고 그 이론들이 영유아 교수방법에 주는 시사점에 대해 논하시오 ...
- [인지이론]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인지발달단계),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사회문화...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비고츠키의 사회적 구성학습이론,브루너의 탐구학습이론 각각의 이론...
- [인지발달이론]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주요개념과 인지발달단계),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