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코 TESCO 글로벌 마케팅전략과 테스코 한국시장 마케팅성공요인분석과 테스코 향후방향에 대한 나의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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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테스코 TESCO 글로벌 마케팅전략과 테스코 한국시장 마케팅성공요인분석과 테스코 향후방향에 대한 나의의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서론

1-1. 테스코 기업소개
가) 테스코
나)테스코 홈플러스

2.본론

2-1. 테스코 글로벌 전략
(1)말레이시아
가)고객관계관리
나)이원운영
다)금융서비스
라)사회공헌
마)Markro Cash & Carry 인수
(2)태국
(3)중국

2-2. 테스코의 한국시장 성공요인 분석
가) ‘삼성’인지도활용
나) 경영권 위임
다) 물류시스템 구축
마) 문화경영
바) 고객관계관리
1) Family card
2) 구매 이력을 분석해 맞춤형 할인 쿠폰 제공
3) 베이비 키즈 클럽
4) RFID 카트
5) 홈플러스 가상 스토어(지하철 바코드 쇼핑)
6) 소셜마케팅
사) 상품전략
(1) 글로벌 소싱 강화
(2) PB(자체 브랜드) 상품 개발
(3) 친환경 및 웰빙 상품

3. 결론 및 나의의견

본문내용

소셜마케팅
인터넷과 SNS가 시대적 화두로 부각되면서 홈플러스도 시대에 발맞춰 인터넷 블로그와 페이스북, 트위터를 이용해 마케팅을 하고 있다. 장승희, 기업들의 SNS 활동, 한계에 봉착했나 이제 시작인가? , 2011.10.10
다루는 내용은 각종 이벤트소식, 쇼핑추천,e-파란재단 홍보 등이며, 이를 통해 많은 고객들과 직접 소통의 장으로 이용하고 있다. 더 나아가 고객들의 의견을 수렴해 서비스 및 제품 개발을 위한 목적으로 점차 확대하고 있다. 특히 홈플러스는 SNS운영을 이마트보다 2년 가량이나 늦은 2012년 3월에 시작했지만 재치 있는 입담으로 눈길으 끌어 경쟁업체인 이마트의 SNS 팬 수보다 많은 팬 수를 지니고 있다.(이마트 트위터 팔로워 수: 1만 200여명, 홈플러스 트위터 팔로워 수 2만 여명, 이마트 페이스북 ‘좋아요’ 수12만 여명, 홈플러스 페이스북 ‘좋아요’수 12만 여명). 게다가 이런 소셜마케팅은 실질적인 매출의 증대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 홈플러스 공식블로그에 ‘선글라스를 고를 때 고려해야 할 것’이라는 글이 뜨자 홈플러스 인터넷 쇼핑몰의 관련 상품 매출이 3배 증가했고, 해당페이지 방문자 수는 5배 증가했다.
사) 상품전략
(1) 글로벌 소싱 강화
홈플러스는 글로벌 소싱을 통해 높은 품질의 다양한 상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하고 있다. 홈플러스는 전문 인력으로 조직된 해외 상품팀을 운영하고 있으며, 전문적인 해외 네트워크를 통해 가전, 의류, 가정용품, 완구 및 의류 등 총 3915가지의 엄선된 글로벌 소싱 상품을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다.
(2) PB(자체 브랜드) 상품 개발
홈플러스는 우수한 품질과 가격 경쟁력을 가진 PB 상품을 고객의 니즈에 따라 ‘Good Zone’(홈플러스 알뜰상품), ‘Better Zone’(홈플러스 좋은상품), ‘Best Zone’(홈플러스 프리미엄 상품) 등 3가지로 구분하여 제공하고 있다.
식품을 비롯한 생필품 중심의 ‘홈플러스 알뜰’은 최저가를 지향하고 있으며, ‘홈플러스 좋은’은 품질은 NB(일반 브랜드 상품)와 비슷하나 20%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한다. ‘홈플러스 프리미엄’은 NB보다 더 우수한 품질을 지향하는 상품이다. ‘프리선샛’, ‘멜리멜로’ 등 패션의류 PB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스마트 캐주얼을 위한 신규 브랜드 론칭(2009년 예정)을 통하여 시즌 및 유행에 민감한 트렌드를 의류 생산에 발 빠르게 적용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유통 단계 축소 등을 통해 양질의 상품을 저렴한 가격에 제공하고 있다. 또한, 2008년 9월 유명 산업디자이너인 ‘김영세‘ 이노디자인 대표와 ‘디자인 실용주의’를 컨셉트로 한 50여 개의 PB 생활용품을 선보였고, 홈플러스는 타 할인점보다 PB 상품을 적극적으로 개발한 결과 현재 1만 9626가지 상품을 소비자에게 공급하고 있다.
알뜰상품
가장 싼 가격으로 판매
프리미엄
엄선된 최상급 재료로 최고의 품질 보증 / 판매
좋은상품
일반브랜드와 같은 품질 상품을 자체 기획을 통해 저렴하게 판매
웰빙플러스
친환경 브랜드, ‘웰빙 문화’ 에 발맞춘 제품 판매
(3) 친환경 및 웰빙 상품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과 요구가 높아짐에 따라 홈플러스는 할인점 최초 웰빙 전용 브랜드 ‘웰빙플러스’를 개발하여 제공하고 있다. 웰빙플러스는 친환경 재배를 통해 안전하고 품질을 인정받은 상품만을 엄선하여 브랜드화한 웰빙 전용 식품브랜드로 채소, 과일, 잡곡 등 종류는 220여 가지에 달하며 향후 오렌지주스, 녹차, 두유 등 가공식품으로도 상품 개발을 확대할 계획이다.
아) 전자상거래시스템
1) 온라인 쇼핑화와 외부 로지스틱
홈플러스는 인터넷 쇼핑몰을 만들어 집 안에서도 테스코 홈플러스를 이용할 수 있게 하였다. 고객이 로그인 한 순간, 고객의 기본 주소를 기준으로 인접한 대표배송점포를 자동 체크하여 해당 점포 사이트로 이동된다. 그리고 점포별로 판매상품 및 운영이 구분되어 있으며 배송주소와 가장 가까운 점포에서 상품을 배송해 준다. 고객들은 주문/결제 페이지에서 예약 가능한 배송 시간을 선택하면 선택한 시간대에 물품 배송을 받을 수 있다. 택배를 제외한 점포배송일 경우 오후 1시까지 결제하면 당일 배송이 가능하다. 하지만 시간대별로 배송 가능한 수량만큼만 주문을 받기 때문에 원하는 배송시간대가 조기 마감 될 수 있다. 홈플러스는 전국 배송이 가능하며 쇼핑몰에서 주문하면 배송지 인근 지정 점포에서 배송되며 인근지역에 점포가 없을 경우 택배로 배송을 시행하고, 택배배송은 일부 도서 산간 지역을 제외한 모든 지역이 배송이 가능하다. 고객은 홈플러스의 택배 상품은 한진택배의 업무협약에 의해 송장번호를 온라인 쇼핑몰 주문조회 페이지나 한진택배 홈페이지에서 조회를 통해 배송추적을 할 수 있다. 점포배송 상품은 배송추적 서비스가 불가능하지만 배송 출발 전 배송출발 문자를 고객에게 발송한다. 고객이 주문을 하면 배송주소와 가장 가까운 점포에서 점포 배송과 택배 배송 서비스를 일정 배송비를 받고 제공한다. 배송 시간도 고객들이 원하는 시간으로 선택 할 수 있으며 제품 결품 시 처리방법을 고객이 원하는 내용으로 선택 가능하다. 또한 주문제품에 대한 추가 요청사항을 제시할 수 있다.ex)우유에 빨대도 같이 보내주세요
3. 결론 및 나의의견
테스코가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는 방법은 현지의 기업과 손을 잡아 인지도를 높이거나 기업을 인수함으로써 시장 점유율을 높이는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도 2008년 홈에버를 인수하면서 시장 점유율을 높였고 2010년부터 매출액이 급성장하게 되었다.
테스코는 글로벌 기업으로써 현지의 소비자들의 특성을 이해하는 능력에 있어서 탁월하다. 현지 경영을 테스코 본사에게만 맡기는 것이 아니라 현지의 경영자들에게 맡김으로써 현지의 소비자들이 원하는 것을 보다 정확하게 알 수 있다. 또한 단순히 물건을 판매하는 것뿐만이 아니라 금융서비스, 문화 공간, 사회 공헌 활동 등을 하면서 다양한 가치들을 창출해내고 있다.
이러한 점들로 인해 테스코는 우리나라에서 실패한 월마트와 까르푸와는 달리 큰 성공을 거둘 수 있었고 앞으로도 세계적으로 더욱더 성장할 수 있는 기업이 될 것이다.
  • 가격3,300
  • 페이지수14페이지
  • 등록일2013.12.28
  • 저작시기2013.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99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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