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놀이의 특징 및 놀이 이론
1) 놀이의 특징
2) 놀이 이론
2. 놀이의 효과
Ⅲ. 결론
참 고 문 헌
Ⅱ. 본론
1. 놀이의 특징 및 놀이 이론
1) 놀이의 특징
2) 놀이 이론
2. 놀이의 효과
Ⅲ. 결론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한때 레크리에이션이었던 것들이 지금은 전문화되고 조직화 되어 즐거운 놀이가 아니라 또 다른 경쟁의 장이 되고 있다.
물론 아이들을 바르게 교육시키고 많은 것을 학습시키는 것도 중요하다. 하지만 순수하게 놀 기회를 충분히 제공하는 것 역시 못지않게 중요하다. 놀 기회를 충분히 제공받는 것은 아이들의 의무이자 권리인 것이다.
아이들의 놀이 시간을 학습의 장으로 변모시켜 아이가 자발적인 관심과 흥미를 보이며 놀이 속에 빠져들고자 할 때 교육자나 부모가 이를 지도의 기회로 생각한다면 아이의 놀이 기회는 상실되고 말 것이며, 아이가 놀이를 통해 얻게 되는 자아정체성 발달에 문제가 생길 것이 분명하다고 본다.
아이들은 발달단계를 막론하고 집에서건 학교에서건 놀이를 위한 놀이를 할 기회를 충분히 제공받아야 한다. 모든 부모와 교육자들, 그리고 학교는 아동에게 놀이할 시간을 충분히 확보해주고, 아동의 놀이를 다양한 방법으로 지지해주고 격려해주어야 한다. 이것이 우리의 의무이고, 또한 아동의 권리라고 생각한다.
참 고 문 헌
하정연 외(2008). 유아놀이지도. 공동체.
박찬옥(2003). 유아놀이지도. 학문사.
황옥자(2000). 한국의 전통 유아놀이교육. 학지사.
물론 아이들을 바르게 교육시키고 많은 것을 학습시키는 것도 중요하다. 하지만 순수하게 놀 기회를 충분히 제공하는 것 역시 못지않게 중요하다. 놀 기회를 충분히 제공받는 것은 아이들의 의무이자 권리인 것이다.
아이들의 놀이 시간을 학습의 장으로 변모시켜 아이가 자발적인 관심과 흥미를 보이며 놀이 속에 빠져들고자 할 때 교육자나 부모가 이를 지도의 기회로 생각한다면 아이의 놀이 기회는 상실되고 말 것이며, 아이가 놀이를 통해 얻게 되는 자아정체성 발달에 문제가 생길 것이 분명하다고 본다.
아이들은 발달단계를 막론하고 집에서건 학교에서건 놀이를 위한 놀이를 할 기회를 충분히 제공받아야 한다. 모든 부모와 교육자들, 그리고 학교는 아동에게 놀이할 시간을 충분히 확보해주고, 아동의 놀이를 다양한 방법으로 지지해주고 격려해주어야 한다. 이것이 우리의 의무이고, 또한 아동의 권리라고 생각한다.
참 고 문 헌
하정연 외(2008). 유아놀이지도. 공동체.
박찬옥(2003). 유아놀이지도. 학문사.
황옥자(2000). 한국의 전통 유아놀이교육. 학지사.
추천자료
- 아동발달이론중 정신분석이론,행동주의와사회학습이론,인지발달이론,생태학이론을 비교분석하...
- 영어역할극(영어역할놀이, 롤플레이) 종류와 중요성, 영어역할극(영어역할놀이, 롤플레이)의 ...
-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분류와 배경,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인지적 특성, 교육심리(교육심...
- [인지행동치료] 인지행동모델의 이론, 정의, 개요, 인지행동 치료기법, 주요개념, 기독교적 ...
- 인지행동과 행동주의 이론의 치료목표와 치료기법
- 인지행동 상담이론의 주요개념
- 반사회적 성격장애(Antisocial personality Disorder) (반사회적 성격장애의 정의 및 특징, ...
- [아동간호학 兒童看護學] 성장과 발달의 이론 - 학습이론(행동주의이론, 사회학습이론), 인지...
- 인간발달 이론 - 정신분석이론, 인지발달이론, 성숙이론, 학습이론, 인본주의이론, 동물행동...
- [영유아안전교육] 통합적 접근방법, 역할놀이를 통한 방법, 행동 중심적 방법을 통한 안전...
- 평생교육지도성,일반적지도성이론,평생교육지도자의 자질과 역할,일반적 지도성 이론,특성이...
- 통합적 접근방법, 역할놀이를 통한 방법, 행동중심적 방법을 통한 안전교육 중 유아기 안전교...
- 인지행동치료, 인지행동치료역사, 인지행동치료적응증, 인지행동치료목표, 인지행동치료원리,...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