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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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논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터넷 비즈니스 정의

2. 인터넷 비즈니스 구성요소
1) 목표 고객과 시장
2) 가치사슬과 역할
3) 잠재 이익과 수익
4) 필요 자원과 핵심역량

3.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의 정의

4.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 수립 과정
1) 인터넷 비즈니스의 목적 결정
2) 가치사슬 활동에서의 역할
3) 수익 모델의 선택

5.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의 분류 및 유형
1)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의 분류
2)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의 유형

6.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를 통해서 각종 컨텐트를 제공하는 컨텐트 사이트 (Content Sites) 로 나누어진다. 목적지 사이트가 기업의 가상적 표현형태로 소비자의 궁극적 목적지가 된다면, 웹 트래픽 통제 사이트는 소비자를 목적지 사이트까지 유도하는 역할을 한다. 여기에는 온라인 상점의 집합체인 인터넷 몰 (Malls), 잠재 소비자를 유인하기위해 독특한 광고를 제공하는 동기부여 사이트 (Incentive Sites), 소비자가 웹 사이트를 찾는 것을 돕는 검색 사이트 (Search Agents) 등이 있다.
2)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의 유형
(1) 수익모델
인터넷 기술의 발전과 벤쳐기업 열풍으로 인터넷 비즈니스 분야로의 진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성장세에도 불구하고 인터넷 비즈니스 업체의 80%가 적자를 기록하고 있는 실정이다. 새로운 사업의 시작이후 몇 년만에 이익을 기대하는 것을 무리라는 주장이 있지만, 기업활동의 지속성과 확장을 위해서 그리고 기업의 궁극적인 목적을 이윤추구라는 점에서 수익성있는 비즈니스 모델의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된다. 일반적으로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에 있어서 수익모델 혹은 수익원천에 대해 자주 언급한다. 현재까지 수익모델에 대한 명확한 정의가 내려진 것은 아니지만 몇몇 연구자들에 의해서 지속적인 연구가 진행 중이다. 연구자들에 따라 수익모델은 기업이 비즈니스를 통하여 얻고자 하는 수익과, 수익을 창출하는 행위의 집합 혹은 수익창출을 가능케 하는 비즈니스 모델의 형태로 정의할 수 있다.
(2) 비즈니스 참여자들간의 관계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몇몇 정의에서처럼 비즈니스 참여자들과 이들의 관계는 중요한 요소이다. 인터넷 비즈니스에 참여하는 행위자들은 크게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어내는 생산자와 이를 구매하거나 서비스의 수혜를 입는 소비자, 그리고 이들 사이에서 인터넷이라는 매체를 이용하여 연결하는 중개자가 있다. 인터넷 비즈니스에서는 공동으로 시장을 지배할 목적으로 참여자들이 e-Business 공동체(e-Business Community: EBC)라는 집단을 형성한다. 원래 e-Business 공동체는 인터넷과 그 외에 전자매체를 사용하는 공급자, 유통업자, 교역제공자(Commerce provider), 소비자 등의 네트워크로 정의된다. 인터넷 비즈니스에서 이를 구성하는 참여자들은 비즈니스 주도자, 제품 및 서비스 제공자, 광고 관련자, 유통업체, 지원업체 등이며 고객의 니즈를 가장 잘 대응하는 형태로 구성되어야 하며, 이들은 이전에 기업단위에서 이루어지던 경쟁을 수행하는 단위가 될 것이다. 또한 이들의 역할은 하나의 목적을 위해서 결합된 단위로써 가치를 창조하는 가치사슬의 통합의 역할도 수행하게 된다. e-Business 공동체는 경제적 통제와 가치통합의 정도에 따라서 분류가 가능하다. 경제적 통제란 가치의 성격과 거래의 흐름을 통제하는 책임있는 조직이 있는가에 따라 계층적 조직(Hierarchical Organization) 혹은 자유적인 조직(Self-Organizing)으로 나눌 수 있다. 가치의 통합화는 단순한 가치의 나열인가 혹은 구체적인 제품이나 서비스의 창조와 배달의 촉진인가에 따라 높고 낮음이 결정되는 것이다.
6. 나의 의견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연구는 최근 들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나 연구자와 연구의 성격에 따라 그 관점에 있어서 조금씩 차이를 보이고 있다. 비즈니스 모델을 거래 당사자들 간의 거래방식 관점에서 보거나, 수익의 관점, 혹은 경제적 측면에서 바라보기도 한다. 이러한 다양한 관점들 가운데 가장 주류를 이루는 것은 수익성에 기반한 관점이다. 이렇게 수익에 관련된 비즈니스 모델은 기업생존 전략에 있어서 핵심적인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많은 인터넷 비즈니스가 명확한 비즈니스 모델의 부재로 실패를 경험하기도 한다. 이러한 비즈니스 모델을 사업의 시작 단계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이유는 오프라인 중심 혹은 온라인 중심 기업이든 사업의 목표를 정확하게 규정해 주기 때문이다. 비즈니스를 직접 실행하는 사람은 사업 목표를 명확히 함으로서 목표 시장과 목표 고객을 구체적으로 설정할 수 있다. 물론, 사업이 성장함에 따라 목표 시장과 목표 고객을 확장하는 전략을 고려할 수도 있으나, 사업의 시작 단계에서는 목표로 하는 시장과 고객을 뚜렷이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어떠한 비즈니스 모델을 결정하는가는 사업 전략과 마케팅 전략과 같은 다른 중요한 경영 의사 결정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만일 비즈니스 모델이 디지털 경제에 부적합한 형태로 이루어진다면, 기업이 가진 기술과 마케팅 전략 등을 수행하는데도 제약이 발생할 것이며, 기업들이 가진 기술 뿐만 아니라 마케팅 전략을 펴나가는데도 어려움이 있을 것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논해 보았다. 인터넷 산업의 변천과정을 보는 두 관점은 일맥상통하는 점이 있으며, 인터넷 산업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기본적인 시각을 제공한다고 할 수 있다. 즉 인터넷 상업화 초기에는 인프라를 담당하는 기업이 인터넷을 주도하면서 이득을 독점할 수 있었다. 그러나 점차 인터넷이 발전함에 따라 인터넷에서 전달되고 제공될 수 있는 정보를 통해서 이득을 취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며, 인터넷 비즈니스의 서비스화 추세를 나타내고 있다. 이런 과정은 최근 기업들이 인터넷을 활용하는 범위를 점차 넓혀가고 있는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서는 개별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는 경우는 많이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를 체계적으로 정리한 이론적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며, 인터넷 비즈니스를 분석하기 위한 고유의 틀을 찾기도 어려웠다. 또한 각 구성요소들에 대한 세밀한 분석이 부족하며, 구성요소 간의 상호작용에 대해서도 세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참고문헌
김진우, 인터넷 비즈니스.COM, 영진사, 2000.
아이비즈넷, 인터넷 비즈니스, 21세기북스, 2000.
이두희 외, 인터넷 마케팅, 영진출판사, 1997.
이주호, 김상우, 인터넷 비즈니스 골든 사이트, 매일경제신문사, 1999.
양유석, 전자상거래의 비즈니스 모델과 미국의 EC동향, 삼성경제연구소,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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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02.04
  • 저작시기2014.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041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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