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실험방법
2. 실험결과
3. 토의 내용
4. 논의 및 고찰
2. 실험결과
3. 토의 내용
4. 논의 및 고찰
본문내용
1)혼합용액의 밀도:241.49/300=0.805g/ml(메탄올150+물150)
-질량:406.27g-164.78g(증류플라스크의 질량)=241.49g,
-부피:300ml
2)초류의 밀도=5.28/10.1=0.523g/ml
-초류의질량=107.14g-101.86(100ml메스실린더의 질량)=5.28g
-초류의부피=10.1ml
<5분마다의 부피,시간,온도>
실험 번호
시간(min)
유출량 부피(ml)
온도(℃)
1
5
26.2
76.8
2
10
51.9
79.0
3
15
74.5
81.5
4
20
99.0
82.0
5
25
124.1
83.0
6
30
137.8
84.2
7
35
151.5
88.0
8
40
162.4
91.8
9
45
11.45
93.4
10
50
14.15
93.8
11
55
18
94
12
60
25
97
<그래프>
시간-유량
시간-온도
온도-유량
3)평균밀도=137.68g/162.4ml=0.847g/ml
질량=299.8g-162.12g=137.68g
증류한용액의 부피=162.4ml
4)잔류량의밀도:80.15/88.5=0.905g/ml
질량=182.01g-101.86g=80.15g
잔류한용액의부피=88.5
3. 토의 내용
이번실험의 주요관점은 온도를 유지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토의했다.
정확한 시간과 온도를 측정하기 위해 두명이 관찰하는 것을 나누어서 실험을 하기로했다.
단중류는 무엇인가에 대하여 그리고 단증류의 종류에 대하여 논의 하였다
-종류에는 추출증류, 평형증류( 원액을 연속적으로 공급하며 발생된증기와 남아 있는 액체가 평형을 이루면서 액체에서 증기를 분리한 다음 증기를 응축시키는 방법), 수증기증류(물에 용해하기 힘든 물질의 분리에 적합),공비증류(첨가하는 물질이 한성분과 친화력이크고 휘발성이어서 원료중의 한성분과 공비혼합물 즉 ,끊는 점이 같은 혼합뮬을 만들어 끊는 점이 높은 성분을 분리시키고 다시 이새로운 공비혼합물을 분리시키는 조작)
4. 논의 및 고찰
이번 실험은 두가지 용액을 섞어서 다시 분리시키는 단증류라는 실험이었다. 그러나 우리가 한실험은 분별증류실험 이었다. 단증류실험을 하려고 하였으나 Rayleigh 식을 배우지 않아서 계산하기 쉬운 실험인 분별증류실험을 하였다.
분별증류는 고등학교때 하였던 실험이어서 다른 실험에 비해 실험하는 방법도 간단하고 짧은 시간내에 결과를 얻을수가 있었다.
하지만 간단한 실험이었지만 실험하는 각조마다 결과가 다르게 나왔다.
-질량:406.27g-164.78g(증류플라스크의 질량)=241.49g,
-부피:300ml
2)초류의 밀도=5.28/10.1=0.523g/ml
-초류의질량=107.14g-101.86(100ml메스실린더의 질량)=5.28g
-초류의부피=10.1ml
<5분마다의 부피,시간,온도>
실험 번호
시간(min)
유출량 부피(ml)
온도(℃)
1
5
26.2
76.8
2
10
51.9
79.0
3
15
74.5
81.5
4
20
99.0
82.0
5
25
124.1
83.0
6
30
137.8
84.2
7
35
151.5
88.0
8
40
162.4
91.8
9
45
11.45
93.4
10
50
14.15
93.8
11
55
18
94
12
60
25
97
<그래프>
시간-유량
시간-온도
온도-유량
3)평균밀도=137.68g/162.4ml=0.847g/ml
질량=299.8g-162.12g=137.68g
증류한용액의 부피=162.4ml
4)잔류량의밀도:80.15/88.5=0.905g/ml
질량=182.01g-101.86g=80.15g
잔류한용액의부피=88.5
3. 토의 내용
이번실험의 주요관점은 온도를 유지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토의했다.
정확한 시간과 온도를 측정하기 위해 두명이 관찰하는 것을 나누어서 실험을 하기로했다.
단중류는 무엇인가에 대하여 그리고 단증류의 종류에 대하여 논의 하였다
-종류에는 추출증류, 평형증류( 원액을 연속적으로 공급하며 발생된증기와 남아 있는 액체가 평형을 이루면서 액체에서 증기를 분리한 다음 증기를 응축시키는 방법), 수증기증류(물에 용해하기 힘든 물질의 분리에 적합),공비증류(첨가하는 물질이 한성분과 친화력이크고 휘발성이어서 원료중의 한성분과 공비혼합물 즉 ,끊는 점이 같은 혼합뮬을 만들어 끊는 점이 높은 성분을 분리시키고 다시 이새로운 공비혼합물을 분리시키는 조작)
4. 논의 및 고찰
이번 실험은 두가지 용액을 섞어서 다시 분리시키는 단증류라는 실험이었다. 그러나 우리가 한실험은 분별증류실험 이었다. 단증류실험을 하려고 하였으나 Rayleigh 식을 배우지 않아서 계산하기 쉬운 실험인 분별증류실험을 하였다.
분별증류는 고등학교때 하였던 실험이어서 다른 실험에 비해 실험하는 방법도 간단하고 짧은 시간내에 결과를 얻을수가 있었다.
하지만 간단한 실험이었지만 실험하는 각조마다 결과가 다르게 나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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