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준보육과정과 유치원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아동건강교육의 실제 프로그램을 작성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표준보육과정과 유치원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아동건강교육의 실제 프로그램을 작성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표준보육과정에서의 아동건강교육 주요 내용
2. 유치원 교육과정에서의 아동건강교육 주요 내용
3. 유아건강교육 목적과 필요성
4. 유아건강증진을 위한 사전 예방법
5. 유아기의 특성
6. 아동건강교육의 실제 프로그램 작성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비율은 성인과 흡사해진다. 그러나 어깨 근육이 아직 발달하지 않았기 때문에 남아는 성인과 같은 V자 모양이 아니며, 여아 역시 성인처럼 몸의 곡선이 뚜렷하지는 않는다. 신체적 외형이 남아와 여아 간에 차이가 없고 비슷하다.
대근육운동 능력도 발달하여 유아의 행동양이 급속하게 증가하게 된다. 유아기의 대근육운동 발달을 보면, 2년 6개월경에는 한발로 2~4초 동안 서 있을 수 있고, 발끝이나 발꿈치로 2~3발자국 걸을 수 있다. 4세경에는 5초 정도 한발로 서있을 수 있고, 5세경에는 10초 동안 오래 서 있을 수 있게 된다. 3세에는 대근육조절 능력이 더욱 향상되어 뛰면서 속도를 조절할 수 있고, 발을 바꾸어가면서 계단을 오을 수 있다. 4세에는 운동이 용이하고, 율동적으로 움직이고, 체중을 이용하여 이동하며, 속도조절이 자유롭다.
유아는 달리기 모습이 균형 잡혀 있지 못하고 불안정하다. 달릴 때 순간적으로 몸을 띄울 만큼 충분한 에너지와 재빠르게 움직여서 균형 잡는 기술이 미숙하다. 또한, 자세가 균형 잡혀 있지 않아서 어깨가 높이 올라가 있고, 팔을 넓게 흔들며, 발을 충분히 들어 올리지 못하여 자주 넘어진다. 5~6세경에는 성인처럼 적절히 발을 들어 올리면서 팔을 자연스럽게 흔들게 된다. 5~6세에는 멀리뛰기도 가능하며, 공도 잘 던지고 잡으며, 줄넘기도 할 수 있다. 평형 기능이 발달하여 평균대 위를 균형 잡고 걸어갈 수 있고, 6세에는 두 발 자전거를 탈 수 있다.
소근육도 점차 발달하여 3세경에는 숟가락과 젓가락을 모두 사용할 수 있다.그러나 숟가락과 젓가락을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으려면 7~8세는 되어야 한다. 옷 입는 것이 부분적으로 가능한 것은 약 4세경이며, 혼자서 옷을 벗고 있는 것은 5~6세경에 가능하다. 손가락 근육의 발달을 필요로 하는 단추 사용은 2세경에 가능해지는데 이때까지는 서투르나 3~4세가 되면 자기 옷의 단추를 빼고 끼울 수 있게 되며, 5~6세경에는 손에 닿는 곳에 있는 단추를 어느 것이든지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게 된다. 4세경에는 세수와 양지질도 가능하며, 5~6세경에는 혼자 신을 신을 수 있고, 끈을 맬 수 있게 된다.
유아기에는 시청각과 손발의 협응 동작과 목적적이고 능동적으로 운동할 수 있는 수의 운동이 발달되고, 운동 감각, 위치 감각, 자세 감각 등이 발달하면서 여러 가지 다양한 협응 동작도 가능해진다. 유아들은 당장 필요하지 않더라도 기초적인 운동 기능을 익히려고 노력하는 경향이 있으며, 이러한 노력은 능숙해 질 때까지 되풀이하여 나타난다.
6. 아동건강교육의 실제 프로그램 작성
가. 위생교육
성취목표 진술
유아에게 불결하면 몸이 어떻게 되느냐고 물으면(CN), 병에 걸리기 쉽다고 대답한다.(B)
도 입
00가 밖에서 놀고 집에 들어왔는데 00를 따라 들어온 것이 있대요. 그것이 무엇인지 알아볼까요?
전 개
더러운 손 그림을 영유아에게 제시한다.
- 어머~ 색깔이 검하고 더러워 보이네요. 이런 더러운 손으로 음식을 먹게되면, 세균이 몸안에 들어가서 설사나 배탈이 날 수 있어요.
배가 아파 고통을 호소하는 그림을 제시한다.
- 자 보세요. 그림 처럼, 더러운 손으로 음식을 먹게 된다면, 우리 친구 여러분들도 배가 아플 수 있어요.
활동
바깥놀이 후 선생님가 다같이 손씻기
여름- 목욕하기
잇솔질하기
나. 배변습관
성취목표 진술
소변과 대변을 보여주고 소변과 대변을 지적하게 하면(CN), 정확하게 지적할 수 있다.(B)
도 입
지금은 ‘오줌’과 ‘똥’에 대해 알아보겠어요.
선생님가 같이 어떤 것인지 살펴보기로 해요.
전 개
소변 알아보기
- 선생님! 바지가 축축하게 젖었어요. 참으려고 했는데 물 같은 것이 막 쏟아져 내렸어요. 색깔은 노란색과 비슷한데 바닥으로 축축하게 흘러나왔어요.
- 여자와 남자의 요도구에서 나오는 물과 비슷한 이걸 바로 소변이라고 하는 거야. 쉬하는 아이들을 보여주기도 한다. 남자는 서서하기도 하고 여자는 앉아서 한다.
대변 알아보기
- 그럼 이번에는 토끼의 엉덩이에 나오는 것은 무엇일까? 굉장히 지독한 냄새가 나요. 색깔은 갈색과도 비슷해요. 이걸 하면 꼭 휴지로 엉덩이를 닦아야 해요. 그리고 이게 나올 때는 꼭 배가 아프고 나오게 하려면 힘을 주어야 해요. ‘응아, 응아’ 여자, 남자 친구 모두 변기에 앉아서 해야 해요. 이렇게 항문을 통해서 나오는 걸 바로 대변이라고 해요.
활동
이제부터는 소변과 대변을 앉아서 같이 해요.
(노래) 응가하고 싶을 땐 응가해요♪... 쉬야하고 싶을 땐 쉬를 해요.
변의 특성에 대해서 이야기 하기
변은 어디서 나오는 것이냐?
소변은 어디서 나오는지?
변은 먹거나 만지지 말아야 하는 것
다. 편식
성취목표 진술
유아는 주어진 음식을(CN), 골고루 섭취한다.(B)
도 입
맛없게 먹고 편식하는 그림과 음식을 맛있게 골고루 먹는 그림을 보여주면서 어떤 것이 더 바람직한지 질문한다.
전 개
음식을 골고루 먹어야 할 필요성
- 음식을 골고루 먹으면 튼튼해진다.
- 음식을 골고루 먹으면 예뻐진다.
- 음식을 골고루 먹으면 키가 잘 큰다.
- 음식을 골고루 먹으면 칭찬을 받는다.
활동
식사 사용법, 주어진 음식을 남기지 않게
- 남기지 않기 지도, 깨끗이 먹어요.
모델링 : 교사가 모든 음식을 다 먹어 보인다.
먹기 싫었던 음식을 먹으면 칭찬해 준다. 그러나 억지로 먹이지 않는다.
유아들이 대체로 싫어하는 음식에 대한 행동 수정
- 각 영역마다 목표음식을 정하고 음식을 먹으면 칭찬해 주고 예쁜 스티커를 붙여 주어 또래들 간에 건전한 경쟁심을 유도한다.
Ⅲ. 결론
이상 유아 건강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그리고 효과적인 건강교육방법등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알아보았다. 아무리 사소한 일이나 습관이라도 유아에겐 치명적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유아 건간교육이 강화되어야 할 것이란 생각을 해보았다.
Ⅳ. 참고자료
아동건강교육 문혁준, 권희경 외 3명 저 | 창지사 | 2013.04.11
아동 정신건강과 통합교육 Myles L. Cooley 저 | 최나야 외 1명 역 | 학지사 | 2013.08.30
아동정신건강 채경선, 김주아 저 | 창지사 | 2014.02.15
  • 가격2,3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4.02.22
  • 저작시기2014.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0582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