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다문화가족, 다문화교육의 개념
1) 다문화가족의 개념
2) 다문화교육의 개념
3) 유아다문화교육의 개념
2. 다문화교육의 목표
3. 유아 다문화교육의 필요성
4. 다문화 교육의 내용
1) Derman-Sparks& A.B.C Task Force가 제시한 다문화교육의 내용
2) 채정란(199 9)이 제시한 다문화 교육의 내용
5. 다문화 교육의 방법
1) Banks & Banks(200 1)이 제시한 다문화교육의 방법
2) Sleeter & Grants(199 9)이 제시한 다문화교육의 방법
3) Tiedt & Tiedt(199 8)이 제시한 다문화교육의 방법
6. 다문화 교육을 위한 환경 구성
7. 다문화유아교사의 자질과 역할
1) 다문화유아교사의 자질
2) 다문화유아교사의 역할
8. 다문화가정 및 유아다문화교육의 현황
1) 2012년 다문화가족의 지역별 분포
2) 다문화가정 학생 현황
3) 만 9세 미만 다문화가족 자녀의 낮 시간 보살핌 방법
4) 유아교육기관의 다문화교육 문제점
9. 유아다문화교육의 효율적 운영방안
【 참고자료 】
1) 다문화가족의 개념
2) 다문화교육의 개념
3) 유아다문화교육의 개념
2. 다문화교육의 목표
3. 유아 다문화교육의 필요성
4. 다문화 교육의 내용
1) Derman-Sparks& A.B.C Task Force가 제시한 다문화교육의 내용
2) 채정란(199 9)이 제시한 다문화 교육의 내용
5. 다문화 교육의 방법
1) Banks & Banks(200 1)이 제시한 다문화교육의 방법
2) Sleeter & Grants(199 9)이 제시한 다문화교육의 방법
3) Tiedt & Tiedt(199 8)이 제시한 다문화교육의 방법
6. 다문화 교육을 위한 환경 구성
7. 다문화유아교사의 자질과 역할
1) 다문화유아교사의 자질
2) 다문화유아교사의 역할
8. 다문화가정 및 유아다문화교육의 현황
1) 2012년 다문화가족의 지역별 분포
2) 다문화가정 학생 현황
3) 만 9세 미만 다문화가족 자녀의 낮 시간 보살핌 방법
4) 유아교육기관의 다문화교육 문제점
9. 유아다문화교육의 효율적 운영방안
【 참고자료 】
본문내용
%. 명)
자녀 수
없음
1명
2명
3명 이상
합계
평균
비율
37.3
37.1
20.9
4.7
100.0
0.9
(자료: 여성가족부, 2013)
(3) 다문화가족 자녀의 연령별 분포
< 다문화가족 자녀의 연령별 분포 > (단위: %. 세)
연령대
6세 미만
6~11세
12~14세
15~17세
18세 이상
전체
평균
비율
52.4
25.7
8.4
4.6
8.9
100.0
7.38
(자료: 여성가족부, 2013)
3) 만 9세 미만 다문화가족 자녀의 낮 시간 보살핌 방법
< 만 9세 미만 다문화가족 자녀의 낮 시간 보살핌 방법(2012년) >
구분
구분
자녀 혼자 지냄
자녀의 아버지
자녀의 어머니
자녀의 조부모
기타 가족(삼촌 이모 등)
어린이집, 유치원 등 보육시설
학교 방과 후 프로그램
자녀 양육 도우미
학원 및 공부방
기타
전체
전체
0.5
1.1
51
7.6
0.7
64.4
7.1
0.8
5.3
0.1
결혼이민자·귀화자 등의 성별
여성
0.5
1
50.7
7.1
0.6
65.4
7.4
0.5
5.3
0.1
남성
0.3
1.5
53
11.1
1.6
57.2
4.5
2.5
5.3
0
결혼이민자·귀화자 등의 연령
24세 이하
0
0.9
64.6
7
0.3
54.1
0.5
0.2
0.3
0
25~29세
0.1
1.2
55
6.9
0.6
73.9
2.9
0.3
1.8
0
30~34세
0.5
1.1
51.2
8.5
0.6
68.6
6.8
0.9
6.2
0.1
35~39세
1
0.7
48.2
7.6
0.6
62.5
11
1.3
9.1
0.1
40~49세
1.3
0.9
41.1
5.2
0.8
55.1
15.8
1.1
9.7
0.1
50세 이상
1.9
5.8
44.2
3.8
3.8
40.4
13.5
0
7.7
0
(자료: 여성가족부, 2013)
4) 유아교육기관의 다문화교육 문제점
① 현재 다문화 가정 유아들의 숫자가 급속도로 늘어나고 있으나, 다문화 교육에 해한 경험이 없는 교사가 많고, 다문화 교육 연수 경험이 있는 교사도 많지 않다.
② 다문화교육과 관련하여 교사들에게 실제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교사 연수 및 교육이나 교재가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③ 유아교육기관의 교사들이 다문화 가정 유아를 가르치는데 있어서 현제 가장 어려움을 느끼는 부분은 한국어 이해 능력 부족과 생활지도였다.
④ 현장에서 겪는 가장 어려운 부분은 상황에 맞는 다문화 교육 자료의 부족과 교사 자신의 다문화 교육에 대한 지식이나 이해부족이었다(권형례, 2010).
⑤ 다문화가정 영유아를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미흡할 실정이다.
9. 유아다문화교육의 효율적 운영방안
(1) 유아다문화교육에 관한 다양한 교육자료 개발과 보급
다문화교육에 직접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교육자료 개발과 보급을 통해 현장의 교사들이 원활하게 다문화교육을 실시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2) 유아다문화교육 연수 확대 필요
- 다문화교육에 대한 연수 및 다문화가정 영유아를 이해 할 수 있는 교육 연수가 보다 확대되어야 한다.
- 저 경력 교사를 위해 다문화 교육에 대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교사연수가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이는 유치원 교사가 실제적으로 교육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유아를 지도하기 때문에 교사의 다문화 교육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교육내용 및 방법을 익혀 질 높은 다문화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올바른 방향을 제시할 수 있기 때문이다(송용숙, 2010).
(3) 유아의 발달 수준에 적합한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 및 자료가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유치원 현장은 다문화 교육의 초기단계로 프로그램이나 자료가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수준별로 다양한 프로그램과 자료가 보급되어서 다문화교육의 효율성을 높여야 할 것이다.
(4) 출신언어를 사용한 부모역할 프로그램 추진 및 자녀교육자료 개발
부모로서의 역할모델을 정립하고 역할 수행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 정보 등을 갖출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여성결혼이민자들이 이해할 수 있는 다양한 언어로 시행하는 것도 필요하다. 특히, 여성결혼이민자들 중 상당수는 한국생활 초기단계에 자녀를 출산, 양육하는 만큼, 내용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자신의 모국어로 진행되는 프로그램이 필수적이다. 이와 함께 자녀발달 초기단계에서 어머니와 아이가 함께 활용할 수 있는 교육 자료를 다양한 언어로 번역, 보급하는 것도 고려할 만하다.
(5) 다문화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개발·보급
유아교육기관의 다문화교육의 가치와 목적을 각 가정에서도 연계성 있게 지도하도록 유아교육기관에서 실시할 수 있는 다문화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개발·보급하는 것이 요구된다(권형례, 2010).
(6) 다문화가족의 교육기관으로의 접근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민관의 연계와 협력을 통해 다문화가족이 교육 지원 프로그램을 원활히 이용하도록 기반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7) 다문화교육 정책은 유아교육기관, 공교육기관만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 전반적인 다문화 정책의 틀 안에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다문화교육이 개별 교육기관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전반적인 제도와 정책과 연계하여 이루어질 때 다문화가정 구성원들의 교육, 인권, 생활권 등이 보장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다양한 형태의 다문화교육 실태를 파악하고 이에 대한 실제적인 지원과 조정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권형례, 2010).
【 참고자료 】
이경우,이은화(1999)「반편견 교육과정」창지사
김영옥(2002)「유아를 위한 다문화교육-반편견, 세계 이해 교육의 현장 적용」정민사
김유경 외(2008)「다문화시대를 대비한 복지정책방안 연구」한국보건사회연구원
조영달(2006)「다문화 가정의 자녀교육 실태조사」교육 인적자원부 정책과제
권형례(2010)「다문화가정 유아교육에 대한 실태 분석」고려대학교 행정대학원 논문
송용숙(2010)「공·사립유치원 교사의 다문화 교육 인식과 실태에 관한 연구」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전덕수(2008)「유아교사의 다문화 교육에 관한 인식 및 실제」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강민정(2008)「다문화 내용의 그림책을 활용한 철학놀이 프로그램이 유아의 인종 및 다문화에 대한 태도 및 사고에 미치는 효과」위덕대학교 일반대학원 논문
자녀 수
없음
1명
2명
3명 이상
합계
평균
비율
37.3
37.1
20.9
4.7
100.0
0.9
(자료: 여성가족부, 2013)
(3) 다문화가족 자녀의 연령별 분포
< 다문화가족 자녀의 연령별 분포 > (단위: %. 세)
연령대
6세 미만
6~11세
12~14세
15~17세
18세 이상
전체
평균
비율
52.4
25.7
8.4
4.6
8.9
100.0
7.38
(자료: 여성가족부, 2013)
3) 만 9세 미만 다문화가족 자녀의 낮 시간 보살핌 방법
< 만 9세 미만 다문화가족 자녀의 낮 시간 보살핌 방법(2012년) >
구분
구분
자녀 혼자 지냄
자녀의 아버지
자녀의 어머니
자녀의 조부모
기타 가족(삼촌 이모 등)
어린이집, 유치원 등 보육시설
학교 방과 후 프로그램
자녀 양육 도우미
학원 및 공부방
기타
전체
전체
0.5
1.1
51
7.6
0.7
64.4
7.1
0.8
5.3
0.1
결혼이민자·귀화자 등의 성별
여성
0.5
1
50.7
7.1
0.6
65.4
7.4
0.5
5.3
0.1
남성
0.3
1.5
53
11.1
1.6
57.2
4.5
2.5
5.3
0
결혼이민자·귀화자 등의 연령
24세 이하
0
0.9
64.6
7
0.3
54.1
0.5
0.2
0.3
0
25~29세
0.1
1.2
55
6.9
0.6
73.9
2.9
0.3
1.8
0
30~34세
0.5
1.1
51.2
8.5
0.6
68.6
6.8
0.9
6.2
0.1
35~39세
1
0.7
48.2
7.6
0.6
62.5
11
1.3
9.1
0.1
40~49세
1.3
0.9
41.1
5.2
0.8
55.1
15.8
1.1
9.7
0.1
50세 이상
1.9
5.8
44.2
3.8
3.8
40.4
13.5
0
7.7
0
(자료: 여성가족부, 2013)
4) 유아교육기관의 다문화교육 문제점
① 현재 다문화 가정 유아들의 숫자가 급속도로 늘어나고 있으나, 다문화 교육에 해한 경험이 없는 교사가 많고, 다문화 교육 연수 경험이 있는 교사도 많지 않다.
② 다문화교육과 관련하여 교사들에게 실제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교사 연수 및 교육이나 교재가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③ 유아교육기관의 교사들이 다문화 가정 유아를 가르치는데 있어서 현제 가장 어려움을 느끼는 부분은 한국어 이해 능력 부족과 생활지도였다.
④ 현장에서 겪는 가장 어려운 부분은 상황에 맞는 다문화 교육 자료의 부족과 교사 자신의 다문화 교육에 대한 지식이나 이해부족이었다(권형례, 2010).
⑤ 다문화가정 영유아를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미흡할 실정이다.
9. 유아다문화교육의 효율적 운영방안
(1) 유아다문화교육에 관한 다양한 교육자료 개발과 보급
다문화교육에 직접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교육자료 개발과 보급을 통해 현장의 교사들이 원활하게 다문화교육을 실시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2) 유아다문화교육 연수 확대 필요
- 다문화교육에 대한 연수 및 다문화가정 영유아를 이해 할 수 있는 교육 연수가 보다 확대되어야 한다.
- 저 경력 교사를 위해 다문화 교육에 대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교사연수가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이는 유치원 교사가 실제적으로 교육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유아를 지도하기 때문에 교사의 다문화 교육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교육내용 및 방법을 익혀 질 높은 다문화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올바른 방향을 제시할 수 있기 때문이다(송용숙, 2010).
(3) 유아의 발달 수준에 적합한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 및 자료가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유치원 현장은 다문화 교육의 초기단계로 프로그램이나 자료가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수준별로 다양한 프로그램과 자료가 보급되어서 다문화교육의 효율성을 높여야 할 것이다.
(4) 출신언어를 사용한 부모역할 프로그램 추진 및 자녀교육자료 개발
부모로서의 역할모델을 정립하고 역할 수행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 정보 등을 갖출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여성결혼이민자들이 이해할 수 있는 다양한 언어로 시행하는 것도 필요하다. 특히, 여성결혼이민자들 중 상당수는 한국생활 초기단계에 자녀를 출산, 양육하는 만큼, 내용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자신의 모국어로 진행되는 프로그램이 필수적이다. 이와 함께 자녀발달 초기단계에서 어머니와 아이가 함께 활용할 수 있는 교육 자료를 다양한 언어로 번역, 보급하는 것도 고려할 만하다.
(5) 다문화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개발·보급
유아교육기관의 다문화교육의 가치와 목적을 각 가정에서도 연계성 있게 지도하도록 유아교육기관에서 실시할 수 있는 다문화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개발·보급하는 것이 요구된다(권형례, 2010).
(6) 다문화가족의 교육기관으로의 접근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민관의 연계와 협력을 통해 다문화가족이 교육 지원 프로그램을 원활히 이용하도록 기반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7) 다문화교육 정책은 유아교육기관, 공교육기관만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 전반적인 다문화 정책의 틀 안에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다문화교육이 개별 교육기관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전반적인 제도와 정책과 연계하여 이루어질 때 다문화가정 구성원들의 교육, 인권, 생활권 등이 보장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다양한 형태의 다문화교육 실태를 파악하고 이에 대한 실제적인 지원과 조정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권형례, 2010).
【 참고자료 】
이경우,이은화(1999)「반편견 교육과정」창지사
김영옥(2002)「유아를 위한 다문화교육-반편견, 세계 이해 교육의 현장 적용」정민사
김유경 외(2008)「다문화시대를 대비한 복지정책방안 연구」한국보건사회연구원
조영달(2006)「다문화 가정의 자녀교육 실태조사」교육 인적자원부 정책과제
권형례(2010)「다문화가정 유아교육에 대한 실태 분석」고려대학교 행정대학원 논문
송용숙(2010)「공·사립유치원 교사의 다문화 교육 인식과 실태에 관한 연구」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전덕수(2008)「유아교사의 다문화 교육에 관한 인식 및 실제」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강민정(2008)「다문화 내용의 그림책을 활용한 철학놀이 프로그램이 유아의 인종 및 다문화에 대한 태도 및 사고에 미치는 효과」위덕대학교 일반대학원 논문
키워드
추천자료
- [유아교육]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에 대한 이해(정의, 목적, 필요성, 내용, 유형, 형태 등...
- [아동(유아)영양교육의 필요성과 교사의 역할 기술]
- [유초연계교육][유아교육][초등교육][연계교육][유초연계교육의 방법]유초연계교육의 개념, ...
- [경제교육][유아 경제교육][유치원교육과정]경제교육의 필요성, 경제교육의 기본방향, 유아 ...
- 유아교육기관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이해 -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
- 유아기 신체 운동능력 발달 특징 및 유아체육 교육(유아체육교실 프로그램)의 개념 필요성 내...
- 유아 교통안전교육의 개요와 유아 교통안전교육의 내용과 방법 - 교육의 개념 및 목표, 기본...
- [보육학개론] 영유아 건강관리 - 건강의 개념, 건강관리의 필요성, 보육시설에서의 건강관리,...
- [보육학개론] 영유아 영양관리 - 영양의 개념, 영양관리의 필요성, 보육시설에서의 영양관리,...
- [아동영양학] 영유아기 생활환경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예시를 들어 설명하시오 (영유아기 ...
- (영양교육의 정의, 영양교육의 필요성, 영양교육의 목적 및 기본원칙, 영유아 영양교육 활동...
- [현대사회와 유아교육, 보육평가] 보육평가의 필요성과 목적 및 보육교사의 전문성
- 영유아들을 위한 수학교육의 내용 중에서 기하학습의 필요성을 서술하고, 하위영역인 공간과 ...
- [2017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D] 영유아교육기관과 지역사회 연계에 대해 서술하시오(지역사회...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