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수출입업체의 국제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마케팅 개선방안에 대해서 설명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우리나라 수출입업체의 국제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마케팅 개선방안에 대해서 설명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우리나라 수출입업체의 현 국제경쟁력의 정도
 1) 무역자동화사업
 2) 전자통관시스템
 3) uTradeHub의 구축

2. 국제경쟁력을 개선 시킬 수 있는 개선방안
 1) 산업클러스터(Industrial Cluster)를 형성
 2) 외국인투자유치
 3) 기술개발과 지역산업발전과의 연계
 4) 기업지원체계 구축
 5) 성장동력산업 확충
 6) 지역발전전담기구 설치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졌지만 지역간 균형발전 측면이 간과됨으로써 오늘날과 같은 과도한 수도권 집중, 지역간 불균형, 지역주의 문제가 심각한 사회경제적인 문제로 대두하게 되었다. 특히, 오랜 기간 동안 주요 국가발전전략으로 채택된 성장거점개발정책을 통해 총량적 효율성을 주요한 가치로 삼아 농촌보다는 도시, 중소도시보다는 대도시를 중심으로 하는 불균형적 산업정책을 실시함으로써 지역간 발전격차를 심각할 정도로 확대시켜 왔다. 우리에게 부닥친 이러한 문제를 미처 해소하지 못한 가운데 우리는 세계화와 지식 정보화라는 세계사적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이 같은 새로운 시대에는 부가가치 창출의 원천이 노동자본에서 기술정보를 기반으로 한 지식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국가차원이 아닌 지역차원의 조직이 핵심적 경제단위로 부상함으로써 지역의 경쟁력이 국가경쟁력의 근원이 되고 있다. 이는 경제활동이 세계화됨에 따라 대학, 기업 및 여타 혁신주체들 간의 핵심 상호작용이 “국가”보다 훨씬 역동적이고 신축적인 “지역”을 단위로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가 집권- 집중의 폐해를 극복함과 동시에 세계사적 환경변화에 기민하고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분권-분산 발전모델로의 전환이 불가피하다. 이를 위해 전국의 각 지역이 각각의 특성과 비교우위를 바탕으로 지역별 산업 특화를 통해 고유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지역역량을 극대화해 나가는 “특성화 발전전략” 정책을 추진해 나가야 할 것이다. 특히 세계 각국은 새로운 지식과 기술의 창출이 국가생존을 가늠하는 지식기반사회의 도래로 경제활동의 패러다임이 근본적으로 변화하면서 지역혁신 클러스터 조성을 국가발전의 최우선적 대안으로 삼고 있는 것과 같이 우리나라의 지역산업정책도 그간 하드인프라 구축 위주의 지역산업정책에서 탈피하여 지역혁신체제의 구축이라는 새로운 지역산업정책으로 변화 및 확대가 필요한 시점이 되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우리나라 수출입업체의 국제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마케팅 개선방안에 대해서 설명해 보았다. 우리나라는 근대화과정에서 중앙집권의 논리가 지나치게 강조한 결과 국가의 총량적인 발전은 이루어졌지만 지역간 균형발전 측면이 간과됨으로써 오늘날과 같은 과도한 수도권 집중, 지역간 불균형, 지역주의 문제가 심각한 사회경제적인 문제로 대두하게 되었다. 특히, 오랜 기간 동안 주요 국가발전전략으로 채택된 성장거점개발정책을 통해 총량적 효율성을 주요한 가치로 삼아 농촌보다는 도시, 중소도시보다는 대도시를 중심으로 하는 불균형적 산업정책을 실시함으로써 지역간 발전격차를 심각할 정도로 확대시켜 왔다. 그러나 현재의 우리사회는 새로운 지식과 기술의 창출 및 확산이 국가생존을 가늠하는 지식기반시대의 도래로 경제활동 패러다임이 근본적으로 변화하면서 모든 지역의 잠재력을 극대화해야만 지속적 국가발전이 가능한 새로운 환경이 조성되고 있다. 이러한 환경변화에 따라 세계 각국은 지역혁신 클러스터 육성과 클러스터의 혁신환경 조성정책을 국가발전의 최우선적 대안으로 삼고, 이를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실정으로 우리나라도 전국의 각 지역이 각각의 특성과 비교우위를 바탕으로 지역별 산업특화를 통해 고유의 경쟁력을 바탕으로써 지역역량을 극대화해 나가는 “특성화 발전전략” 정책 추진이 절대 필요하다.
참고문헌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국가균형발전의 비전과 과제, 국가균형발전위원회, 2003.
산업자원부, 무역업무프로세스(BPR/ISP)사업 완료보고서, 2004.
김승철, 한국 수출기업의 전자무역 활용 수준과 성과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3.
김완중, 한국의 동남아에 대한 직접투자가 교역에 미치는 영향 분석, 동남아시아연구, 2012.
  • 가격2,3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14.03.01
  • 저작시기2014.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0660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