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학습이론]스키너의 학습이론 개념 및 평가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행동주의학습이론]스키너의 학습이론 개념 및 평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스키너의 생애
(1) 태생
(2) 어린시절
(3) 성인시절
(4) 저서

2) 주요개념
(1) 조작적 조건화
(2) 강화
(3) 처벌
(4) 일차적 강화물과 이차적 강화물
(5) 강화 스케줄
(6) 변별강화
(7) 행동조성

3) 스키너 이론의 기본 가정

4) 스키너 이론의 평가

본문내용

조적인 면을 염두에 두지 않았다. 그에게 있어 합리성과 논리성이란 단지 그것을 이끌어 내는 강화 스케줄에 관련하여 이해할 수 있는 행동에 불과하다는 것이 그의 입장이다.
스키너는 아동의 공식적인 발달단계를 믿지는 않았지만, 다양한 연령 수준에서 반응하는 환경적인 배려가 중요함을 인식하였다.
성격이론가인 스키너는 다른 성격 이론가들에 비하여 독특한 면이 있다. 그는 개인에게 초점을 두면서도 개인적인 차이성에 대해서는 큰 관심을 두지 않았으며, 오직 행동의 일반적인 법칙에만 관심을 두었다.
스키너 이론의 장점은,
첫째, 치료기법의 효과성을 중시하고 발전시킨 점, 둘째, 치료기법에 대한 정밀한 측정을 강조한 점, 셋째, 비교적 짧은 시간내에 개입의 효과를 기재할 수 있다는 점이다.
반면에 이 이론의 한계점으로는,
첫째, 실제 상황에서가 아니라 주로 실험 상황에서 쉽게 적용되는 문제와 관련된 연구가 이루어진 점, 둘째, 클라이언트가 직면하는 수많은 문제들은 실제생활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실제 상황까지 일반화하기 어렵다는 점, 셋째, 행동주의에서의 처벌원칙은 인간 서비스의 측면에서 보면 다소 비인간적인 면을 정당화시킨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참 고 문 헌
L.A.젤리, D.J.지글러 저, 이동구 역, 『성격심리학』, 서울;법문사, 1995, 2000.
고영희 외 9명 공저, 『심리학』, 서울; 양서원, 1995,
Waiter Mischel 저, 손정락 역, 『성격심리학』, 서울;교육과학사, 1997.
http://member.triped.lycos.co.kr/kinder/pavo.html (2002/04/12)

추천자료

  • 가격6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14.03.10
  • 저작시기2007.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0746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