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 C형] 유아교육의 교수-학습원리에 대해 논하고(15점), 유아교육기관의 시설과 환경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유아교육과 C형] 유아교육의 교수-학습원리에 대해 논하고(15점), 유아교육기관의 시설과 환경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수-학습원리란

2. 유아교육의 교수-학습원리
 1) 유아교육의 교수-학습의 원리 중 놀이중심의 원리
 2) 유아교육의 교수-학습의 원리 중 생활중심의 원리
 3) 유아교육의 교수-학습의 원리 중 개별화의 원리
 4)) 유아교육의 교수-학습의 원리 중 자발성의 원리
 5) 유아교육의 교수-학습의 원리 중 구체성의 원리
 6) 유아교육의 교수-학습의 원리 중 다양성 및 융통성의 원리
 7) 유아교육의 교수-학습의 원리 중 탐구학습의 원리
 8) 유아교육의 교수-학습의 원리 중 통합의 원리

3. 유아교육기관 1개원을 방문 자료수집 - 00 어린이집
 1) 00 어린이집의 실내 환경과 시설
  (1) 실내 놀이의 환경과 시설
  (2) 언어 영역의 환경과 시설
  (3) 역할놀이 영역의 환경과 시설
  (4) 음률 영역의 환경과 시설
 2) 00 어린이집의 실외 환경과 시설
  (1) 대근육 활동을 위한 영역
  (2) 물 및 모래놀이 영역
  (3) 조용한 영역
 3) 일상생활을 위한 환경
  (1) 현관 및 복도
  (2) 화장실
  (3) 간식 및 식사를 위한 공간
  (4) 낮잠 및 휴식을 위한 공간

4. 00 어린이집의 시설
 1) 어린이집 시설 관리란
 2) 00 어린이집의 시설
 3) 느낀 점

5. 00 어린이집의 환경
 1) 어린이집 환경구성이란
 2) 00 어린이집의 환경
 3) 느낀 점

6.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지성이 낮기 때문에 사고발생시 대처능력이 매우 낮다. 어린이의 놀이는 제공되는 놀이 장소의 환경에 따라서 어린이의 놀이 행위가 촉진되기도 하고 억제되기도 하므로 어린이 놀이시설의 안전한 환경은 어린이의 발달적 측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어린이놀이시설의 증가와 함께 어린이놀이시설의 노후화로 크고 작은 안전사고가 발생하고 있으므로 어린이들이 보다 안전하고 쾌적한 놀이환경에서 놀 수 있도록 적절한 방안이 강구되어야 한다. 이러한 방안의 일환으로 어린이놀이시설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유지관리 기능의 강화를 통해 어린이놀이시설을 보다 안전하고 오래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어린이놀이시설 안전성 평가가 필요하다.
6. 시사점
어린이의 초기 경험은 실외 놀이터에서 많이 일어난다. 텔레비전이나 컴퓨터, 비디오, 책 등이 이차원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데 비해, 실외에서의 경험은 실제 어린이가 사물을 직접적으로 만져보고 느껴보는 살아있는 경험을 제공하기 때문에 어린이에게 꼭 필요한 활동영역이다. 또한, 어린이는 놀이를 통하여 사회성 및 도덕적 가치형성, 창의성 증진, 안정된 정서발달, 신체 기능 발달 등의 여러 가지 다양한 경험을 하게 되는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장 삐아제에 따르면 어린이의 놀이는 인지, 신체, 사회 정서적 발달에 있어서 중요한 부분이며, 놀이를 통하여 어린이 자신과 자신이 속한 세계에 대해 배우게 된다고 하였다. 어린이는 신체적, 정신적 성숙이 진행되는 시기로 위험인지수집이 낮기 때문에 사고발생시 대처능력이 미약하여 다칠 가능성이 크다고 볼 수 있으며, 활달한 신체적 움직임과 강한 호기심, 경쟁심 등 불안전한 심리적, 행태적 특성을 갖고 있는 시기이므로 놀이시설의 불안전요소는 어린이에게 상해 등의 인적 손실을 초래하며 어린시기의 상해는 어린이에게 오랜 기간 동안 정신적, 심리적 장애를 준다. 또한, 어린이의 놀이는 제공되는 놀이 장소의 환경에 따라서 어린이의 놀이 행위가 촉진되기도 하고 억제되기도 하므로, 어린이 놀이시설의 안전한 환경은 어린이의 발달적 측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어린이놀이시설은 어린이에게 다양한 지적 호기심을 불러일으켜야 하고 안전하게 설치 관리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어린이놀이시설에서 발생하는 어린이 안전사고는 줄고 있지 않는 실정이다. 미국의 경우 해마다 120,000명의 어린이가 놀이터에서 사고를 당한 것으로 보고되었고, 평균 17명이 목숨을 잃으며 그 중 60%정도가 6살 이하의 어린이인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의 경우 소비자보호원의 위해사례 통계에 의하면 2001년 이후 어린이놀이시설에서 어린이안전사고가 총 1,040건이 접수되었고, 연도별로 2001년 140건, 2002년 78건, 2003년 183건, 2004년 146건, 2005년 186건, 2006년 307건이 접수되는 등 어린이놀이시설에서 발생하는 어린이안전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다.
시공부실로 인하여 어린이놀이시설의 성능저하와 유지관리 소홀에 따른 어린이 놀이시설의 노후화 촉진 등은 안전사고의 발생을 높이는 원인으로 지적되었으나,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에 의해 어린이놀이시설의 안전성을 평가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한다면 어린이놀이시설의 안전 및 유지관리 강화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 올 것으로 예상된다. 어린이놀이시설의 안전성은 놀이시설의 안전을 보증하고 미래가치를 결정하는 가장 기본적인 사항으로 평가되어야 한다. 어린이놀이시설에 있어 안전성은 타협의 대상이 아니며, 놀이시설의 내구수명 동안 각종 어린이 안전사고로부터 지켜줄 수 있어야 한다. 이에 따라 「어린이놀이시설 안전관리법」에 따라 어린이놀이시설의 안전성에 관한 정보를 이용자 및 관리자가 보다 쉽고 정확하게 제공받을 수 있도록 안전성의 평가모형을 체계화하고 객관적으로 평가 할 수 있는 평가방법의 필요성이 제기 되고 있다. 또한, 어린이놀이시설의 증가와 함께 어린이놀이시설의 노후화로 크고 작은 안전사고가 발생하고 있으므로 어린이들이 보다 안전하고 쾌적한 놀이환경에서 놀 수 있도록 적절한 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방안의 일환으로 어린이놀이시설 안전성을 확보하고 유지관리 기능의 강화를 통해 어린이놀이시설을 보다 안전하고 오래 사용할 수 있도록 어린이놀이시설 안전성 평가 제도를 구체화 할 필요가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유아교육의 교수-학습원리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의 시설과 환경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해 보았다.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고 정기적으로 점검하는 것과 더불어 유아에 대한 안전 교육이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교사는 유아와 함께 안전 규칙을 정하고 지키는 과정에서 유아가 책임감을 느끼고 적극적으로 규칙을 지키도록 지도한다. 부모 또한 안적 규칙을 철저히 준수하여 모범을 보이는 것이 필요하므로 가정과의 연계활동을 계획하여 실행하도록 한다. 실내에서 지켜야 할 안전 규칙으로 ‘교실에서 걸어 다닌다.’, ‘놀잇감으로 친구를 때리거나 던지지 않는다.’, ‘작은 블록이나 모형 음식 등을 입에 넣지 않는다.’ 등을 정할 수 있다. 실외에서 지켜야 할 안전 규칙으로 ‘그네, 미끄럼틀 등의 놀이기구를 탈 때는 순서를 기다린다.’, ‘그네 타는 곳을 지나갈 때는 그네에 부딪히지 않도록 떨어져서 걷는다.’, ‘시소를 타거나 내릴 때에는 상대방에게 미리 알리고, 시소 밑에 발을 두지 않는다.’ 등을 정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실내외 안전 규칙은 한꺼번에 많이 정하기보다 한 번에 몇 가지로 제한하여 정함으로 유아들이 쉽게 기억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유아와 함께 정한 안전 규칙은 유아의 눈에 잘 띄는 곳에 게시하여 유아들이 하루 일과 동안 언제든지 기억하고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참고문헌
송명자, 발달심리학, 학지사, 2000.
이기숙, 유아교육과정, 교문사, 2001.
박은혜, 유아교사론, 창지사, 2003.
백혜리, 보육교사론, 동문사, 2008.
기술표준원, 어린이놀이기구 안전기준, 기술표준원, 2007.
교육부, 유치원 교육 활동 지도 자료집,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2000.
신병철, 어린이 놀이시설의 안전성 평가-시설물의 시공관리 상태를 중심으로, 한국조경학회지, 2000.

추천자료

  • 가격3,600
  • 페이지수16페이지
  • 등록일2014.03.22
  • 저작시기2014.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0906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