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평천하(太平天下) 교과서 분석 _ 채만식 저 (태평천하의 소설적 위치 & 디딤돌 문학, 교학사 문학 속의 태평천하 & 학습의 중점 및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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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평천하(太平天下) 교과서 분석 _ 채만식 저 (태평천하의 소설적 위치 & 디딤돌 문학, 교학사 문학 속의 태평천하 & 학습의 중점 및 의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태평천하의 소설적 위치

Ⅲ. 교과서 속 태평천하
 1. 디딤돌 문학(하)
 2. 교학사 문학(하)

Ⅳ. 학습의 중점 및 의의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원리를 설명하고 있는데 “윤 직원의 분노의 정체는 자기 욕망이 좌절된 데서 오는 것이다. 여기서는 그것이 극도로 험한 욕설로 나타난다. 하지만 욕설 속에는 짙은 패배감이 담겨 있다. 그리고 뒤에 오는 윤 직원의 절규는 꼭 필요하지는 않다. 들어 줄 이도 없고 윤 직원 자신도 하고 싶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화자의 입을 통해 일부러 이끌어 냄으로써 윤 직원의 현실 의식 또는 역사의식의 부재를 집약적으로 드러내고자 하는 의도가 엿보인다. 이 소설을 풍자 소설로 보는 근거의 하나가 된다.”고 직접적으로 밝히고 있다.
다음으로 학습 활동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읽기 중 활동>
1. ‘~있겠다요.’, ‘~했겠다요.’라는 구절을 여러 어조로 낭독해 보자. 어떤 어조가 잘 어울리겠는지 서로 이야기해 보자.
2. 소설에서 특정 지방의 방언을 사용하는 경우 창작과 수용 과정에서 어떤 맥락들이 고려되겠는지 이야기해 보자.
3. 이 글에서 ‘전보’는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 생각해 보자. 그리고 ‘국어’ 교과서에서 배운 춘향전에 등장하는 이 도령의 ‘편지’ 기능과는 어떻게 다른지도 비교해 보자.
4. 이 부분을 낭독한다면 서술자의 어조를 어떻게 하는 것이 좋겠는지 실연해 보자.
5. 화적패와 사회주의자를 동일시하는 윤 직원의 논리를 추리해 보자. 추론하기 전에 식민지 시대에 사회주의 운동은 왜 일어나게 되었는지 역사책이나 기타 자료 등을 활용하여 조사해 보도록 하자.
6. 윤 직원 영감이 분노하고 절규하는 이유를 ‘겉으로 드러난 이유’와 ‘속에 담긴 이유’로 나누어 생각해 보자.
<활동하기>
1. 일제 강점기에 윤 직원 영감과 같이 ‘지금은 태평천하이다.’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었을 것이다. 어떤 사람들이었겠는지 추론해 보자.
2. ‘종학’이 옥중에서 윤 직원에게 편지를 보냈다고 가정하고, 다음 여러 가지 경우 중 하나를 선택하여 ‘옥중 서신’을 작성해 보자.
(1) 자신을 믿어 준 할아버지에 대한 미안함의 표현
(2) 자신이 한 행위의 정당성에 대한 설명
(3) 할아버지의 삶과 가치관에 대한 자신의 견해 피력
<수용하기>
1. 윤 직원이라는 인물과 비슷한 인물을 그 동안 배운 고전 소설의 인물들 중에서 찾아보고, 그 이유를 설명해 보자.
2. 손자인 종학과 종수(피식민지 사람)가 식민 지배 체제의 핵심 인물이라 할 수 있는 경찰 서장이나 군수가 되어 주기를 바라는 윤 직원의 ‘욕망’을 일본인의 입장에서는 어떻게 평하겠는지 생각해 보자.
3. 어떤 독자가 이 작품이 말하고자 하는 바를 다음과 같이 시사 만화 형식을 빌어 표현하였다. 이 작품의 주제를 적절하게 표현하였는지 평가해 보자.
“(생략)―네 컷 만화”
<창작하기>
다음은 1930년대 어느 잡지에 소개된 당시의 풍속을 보여 주는 그림이다. 태평천하의 서술자의 어투를 빌어 다음 풍속에 대해 한 단락 정도의 길이로 평해 보자.
“(생략)―신문 만평”
학습 활동은 총 네 단계로 구성되어 있는데, 먼저 <읽기 중 활동>은 본문 옆 날개에 있으며 작품의 이해를 돕는 내용 이해 및 형식적 특징 이해를 돕고 있다. 다음 <활동하기>에서 시대적인 이해와 인물에 대한 이해를 돕는 활동을 하고 있다. 이후 <수용하기>와 <창작하기>는 대단원 전체의 학습활동으로 좀 더 심화된 내용을 다루고 있다.
Ⅳ. 학습의 중점 및 의의
두 교과서의 구성 및 목표, 활동 분석해 보니, 다른 점보다는 비슷한 맥락에서 구성하고 있는 부분이 더 많았다. 따라서 이 두 교과서를 통해 태평천하가 교과서 제재로 선정되었을 때 어떤 부분에 중점을 두고 학습되는지는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1) 작품에 반영된 현실의 양상
2) 소설에서 활용되는 풍자적 방법의 특징
3) 문체적 특징
태평천하를 제재로 선정한 두 교과서에서 공통적으로 위의 세 가지에 중점을 두고 지도하고자 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세 가지를 중점 사항으로 두는 이유는 문학이 당시 사회를 그리는 데 있어서 채만식은 부정을 통해 긍정하겠다는 자세를 취한다고 보고 있으며 따라서 학습자들은 식민지 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역사와 현실에 대한 의식에 있어서 무엇이 문제가 되는지를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이러한 문제에 대한 작가의 의식이 소설 방법적으로 어떤 방법이 활용되는가를 살피며 작품을 감상할 것을 요구한다. 더불어 이 작품에서 부정적 인물들을 비판하는 데 쓰인 판소리 기법에 주목하면서 이 작품의 문체와 판소리를 비교해보며 그 효과를 논하도록 하고 있다. 이 세 가지 중점 사항을 토대로 지도함으로써 작가의 의도가 작품에 얼마나 다양하게 실현되는지를 알고 더불어 시대의 흐름과 정서를 느끼며 문학 작품을 감상하고 수용하도록 돕고 있는 것이다.
Ⅴ. 결론
지금까지 채만식의 태평천하가 교과서에서 어떻게 다뤄지고 있는지를 분석해 보았다. 태평천하는 1930년대 일제 말기의 세태를 풍자적 기법으로 다룸으로써 현실을 부정하고 비판하는 작품으로, 많은 교과서에서 제재로 선정되어 학습되고 있다. 태평천하가 교육 제재로 선정되는 이유는 당대 사회를 반영하고 있다는 점과 직접적인 비판이 어려운 시대에 풍자라는 소설 기법이 활용되어 비판되었다는 점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교과서의 구성 역시 이러한 부분에 초점을 두고 이루어지고 있었으며, 나아가 이를 통해 작가와 작품, 사회 그리고 독자까지의 관계를 폭넓게 다루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문학이 미시사로서 당대를 반영하는 것이라면, 태평천하는 그 의의를 충분히 확보할 수 있을 것이며, 또한 문학이 사회에 대한 비판과 역사에 대한 조망을 역할로 한다고 할 때 역시 태평천하의 교육적 의의가 획득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채만식(2005) 태평천하, 문학과지성사
김대행 외(2005) 고등학교 문학(하), 교학사
김대행 외(2005) 고등학교 문학(하) 교사용지도서, 교학사
김윤식 외(2005) 고등학교 문학(하), 디딤돌
김윤식 외(2005) 고등학교 문학(하) 교사용지도서, 디딤돌
권영민(2002) 한국현대문학사, 민음사
김윤식·김현(1996) 한국문학사, 민음사
김윤식·정호웅(2000) 한국소설사, 문학동네
이상섭(2001) 문학비평 용어사전, 민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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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03.29
  • 저작시기20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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