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론 - 아동복지실천 방법과 기술(아동대상 사회복지 실천과정, Biestek의 7대 관계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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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동복지론 - 아동복지실천 방법과 기술(아동대상 사회복지 실천과정, Biestek의 7대 관계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아동 대상 사회복지 실천과정
1) 클라이언트로서의 아동의 특성
2) 아동대상 사회복지실천과정
(1) 초기단계
(2) 조사단계
(3) 사정단계
(4) 개입단계
(5) 종결단계

2. Biestek의 7대 관계론
1) 자기-결정주의(self-determinism)
2) 비밀보장(confidentiality)
3) 개별화(individualzation)
4) 수용(acceptance)
5) 비심판적 태도
6) 의도적인 감정표현
7) 통제된 정서적 관여

본문내용

개되어서는 안 된다.
3) 개별화(individualzation)
- 클라이언트의 문제가 어떤 성격을 띠는 가와는 상관없이 각각의 클라이언트는 고유의 특별한 욕구, 열망, 장점과 약점을 가진 개인으로써 대우를 받을 권리를 가진다.
4) 수용(acceptance)
- 클라이언트는 복잡한 문제에도 불구하구, 모든 클라이언트는 인간으로서의 존엄성과 가치를 지니고 있다. 수용이란 동의와는 다른 뜻이다. Kadushin은 수용이란 “다른 사람과 다른 권리를 인정해 주는 것이다.”라고 하였다. 그 어느 누구도 처음부터 어떤 문제가 있는 사람으로 자신을 분류하거나 취급되기를 바라지는 않을 것이다.
5) 비심판적 태도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행동에 대해 중립적인 태도를 유지해야 한다.
- 심판하는 것은 클라이언트와의 의사소통을 방해하는 장벽을 세우는 것과 같다.
6) 의도적인 감정표현
- 클라이언트의 감정을 이끌어내도록 유도하여 자유로운 자기표현을 실천할 수 있도록 고무 받아 쌓여있는 감정을 풀어내는 게 중요하다
7) 통제된 정서적 관여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감정에 민감하고도 적절한 반응을 보여야 하고 그 감정의 의미를 이해한다는 것을 전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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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4페이지
  • 등록일2014.04.03
  • 저작시기2014.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114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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