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안전관리] 아동안전교육에 접근할 때 안전지식, 안전기술, 안전태도가 무엇인지 정의하고 구체적으로 어떠한 프로그램이 해당하는지 그 예를 제시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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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동안전관리] 아동안전교육에 접근할 때 안전지식, 안전기술, 안전태도가 무엇인지 정의하고 구체적으로 어떠한 프로그램이 해당하는지 그 예를 제시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안전교육이란

2. 아동안전교육에서의 안전지식

3. 아동안전교육에서의 안전기술

4. 아동안전교육에서의 안전태도

5. 아동안전교육에 접근할 때 안전지식, 안전기술, 안전태도의 구체적인 프로그램의 예
 1) 안전지식
  (1) 안전을 위한 토의활동 프로그램
  (2) 안전을 위한 이야기 나누기 프로그램
 2) 안전기술
  (1) 안전을 위한 과학실험 프로그램
  (2) 안전을 위한 게임 프로그램
 3) 안전태도
  (1) 안전을 위한 역할놀이 프로그램
  (2) 안전을 위한 현장학습 프로그램

6.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 역할놀이는 대인관계에 필요한 느낌, 태도, 기능 등을 학습하기에 적합하며 특히 낯선 사람에 대한 안전태도나 성적 학대 예방을 위한 안전기술 습득에 유용하다.
(2) 안전을 위한 현장학습 프로그램
안전교육의 실제에서 당면하고 있는 문제 중의 하나는 습득된 지식과 지식의 활동 사이에서 생기는 간격을 어떻게 좁혀 나가느냐이다. 특히 안전지식 뿐만 아니라 안전한 태도의 변화까지 이끌어야 하는 영유아의 안전교육에서는 설명이나 토의를 통한 활동만으로 어렵다. 영유아가 직접 상황에 참여하고 행동의 결과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안전을 위한 올바른 태도를 형성할 수 있다. 현장학습은 학습의 장을 학습자료가 있는 현장으로 옮겨서 학습의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려는 방법으로, 실제와 유사한 환경에서 구체적이고 직접적으로 경험해봄으로써 안전과 관련된 여러 분리된 경험을 영유아들이 통합해 나가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 추상적인 사고와 활동을 위한 기초도 마련해 줄 수 있다.특히 교통안전과 소방안전교육은 각 지역의 교통공원이나 소방서 등을 방문하여 구체적인 상황을 경험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Rosenbaum과 Drabman(1989)은 화재와 같은 비상상황에 알맞게 대처하는 행동을 익히도록 하는 반복훈련에서 모의상황 기법이라고 볼 수 있는 유관기관 현장학습이 효과적이고 하였다. 모의연습을 통해 체험적인 학습의 기회의 폭을 넓힘으로써 유의미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6. 시사점
통합적 안전교육활동은 어린이집에서 영유아 비안전행동 감소에 효과가 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어린이집에서 영유아의 비안전행동 감소를 위한 안전교육을 실시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영역을 포함한 통합적 방법으로 제시되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과제는 실제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대처하기 위해서는 영아의 발달적 특성을 고려한 영유아 수준의 교육활동을 선정하고, 그에 따른 통합적인 활동, 동화나 극놀이, 이야기 나누기, 토의 등을 통한 활동을 사용하여 통합적으로 접근되어야 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특히 실내의 쌓기 영역, 실외의 복합놀이시설과 같은 동적영역에서 영유아의 비안전행동이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활동성이 커지고 행동반경이 넓어지는 영아기에 눈여겨 볼만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이와 함께 안전교육을 위해 선행되어야 할 요소로 영아기와 유아기라는 각 시기별 행동 특성에 대해 파악하고 그것을 고려하여 활동을 고안해내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도 확인할 수 있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아동안전교육에 접근할 때 안전지식, 안전기술, 안전태도가 무엇인지 정의하고 구체적으로 어떠한 프로그램이 해당하는지 그 예를 제시해 보았다. 영유아기는 어느 시기보다 안전사고의 위험이 높다. 그 이유는 영유아의 신체조절 기능이 미숙하여 균형을 유지하는 능력이 떨어지고, 위험한 상황에 대한 판단이나 사고로 인한 자신과 타인의 관점을 구별하는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취원 연령의 하향화와 유아교육기관 운영시간의 증가라는 사회적 변화는 영유아의 발달적 특수성을 고려한 교육 서비스로서 안전교육활동을 요구하지만 아직 미흡한 수준이다. 따라서 유아교육기관에서는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 및 사고 유형을 고려하여 안전하게 교육할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참고문헌
보건복지부(2012).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보건복지부.
한국산업안전공단(1996). 유아교사용 안전교육지도서. 한국산업안전공단.
김계자(2004). 영유아를 위한 안전교육. 동문사.
곽은복(2008). 교사를 위한 아동안전교육. 창지사.
김경화 외(2012). 아동 건강 및 안전. 공동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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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04.04
  • 저작시기20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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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911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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