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다문화 교육의 정의
2.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
3. 다문화 교육의 목적
4. 다문화 교육의 내용
5. 다문화교육의 요점
6. 다문화 교육의 난점(실천상의 문제점)
Ⅱ. 생태 교육
1. 생태학의 정의 및 등장 배경
2. 생태교육론 정의
3. 생태교육의 목적
4. 생태교육론의 내용
5. 생태교육의 특성
6. 생태교육론의 문제점
자료 출처
2.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
3. 다문화 교육의 목적
4. 다문화 교육의 내용
5. 다문화교육의 요점
6. 다문화 교육의 난점(실천상의 문제점)
Ⅱ. 생태 교육
1. 생태학의 정의 및 등장 배경
2. 생태교육론 정의
3. 생태교육의 목적
4. 생태교육론의 내용
5. 생태교육의 특성
6. 생태교육론의 문제점
자료 출처
본문내용
속에서 구성된 자아.
▷유기적 관계를 맺는 일에 가치를 부여, 경쟁적이기 보다는 협동적포용적정신적 만족 추구
2)도덕성 및 감성 중시의 교육
▶기존의 이성 중시의 교육에서 벗어나 도덕성 및 감성의 계발을 추구하는 교육이다.
※이성 중시 교육의 문제점
▷인간 능력을 무시하는 결과를 초래
▷편향된 인간상을 초래
▷이성 또한 도구적 이성에 치중하여 여러 사회적, 생태적 문제를 초래
※도덕성 및 감성 중시 교육
▷지덕체가 조화된 전인적인 인간을 양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3)지행합일의 교육
▶기존의 ‘지’를 중시하고 ‘행’을 도외시한 지식 중심의 교육 에서 벗어나,
아는 것을 실천하는‘지행합일’의 교육을 추구.
※지식 중시 교육의 문제점
▷지식은 있으나 실행하지 않는 비도덕적 인간을 초래할 수도 있다.
6. 생태교육론의 문제점
▶생태교육론은 교육을 생태의 유지와 발전을 위한 수단으로 보고 있다.
※교육을 수단이나 도구로 보는 사회, 국가(비민주적 폐쇄사회)
▷고대 스파르타 사회 - 교육을 군인양성을 위한 수단
▷서양 중세 사회 - 교육을 종교를 위한 도구로 사용
▷프랑스 혁명기 프랑스 사회, 사회주의 동유럽 사회 - 교육을 혁명완수의 수단
⇒교육은 그 어떤 이유로도 수단이어서는 안 되며, 그 자체가 목적이어야 한다.
<임용 기출 문제>
Q : 20세기 후반에 유행했던 서양의 교육철학 사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실존주의 교육철학은 실학주의 교육사조를 현대화시켰다.
② 비판주의 교육철학은 교육철학의 과학화 운동을 주도하였다.
③ 구성주의 교육철학은 전통철학의 인식론을 계승, 발전시켰다.
④ 분석주의 교육철학은 교육철학의 학문적 객관성을 추구하였다.
⑤ 생태주의 교육철학은 인간에 의한 자연의 정복을 강조하였다.
※정답 : ④
풀이
① 실존주의 교육철학은 인간의 주관적인 삶의 선택과 자유로운 결정을 강조하는 것 으로 실재론적인 전통에 바탕을 둔 과학적 실학주의와는 관련이 없다.
② 비판주의 교육철학은 과학적 실증주의의 한계를 극복하자는 관점에서 대두된 이론
③ 구성주의 교육철학은 전통적인 교육관의 객관성과 체계성을 반대하고 학습자 자신 의 주관적인 지식을 재구성을 강조
⑤ 생태주의 교육철학은 인간과 자연의 조화적 발전을 추구
자료 출처
○다문화, 생태학 교육 내용 전반 : 교과서
○다문화 관련 그래프 : 샐러드TV 다문화방송국 2008년 6월 16일 기사 인용
○생태학 임용기출문제 : 04년도 중등 임용기출문제
▷유기적 관계를 맺는 일에 가치를 부여, 경쟁적이기 보다는 협동적포용적정신적 만족 추구
2)도덕성 및 감성 중시의 교육
▶기존의 이성 중시의 교육에서 벗어나 도덕성 및 감성의 계발을 추구하는 교육이다.
※이성 중시 교육의 문제점
▷인간 능력을 무시하는 결과를 초래
▷편향된 인간상을 초래
▷이성 또한 도구적 이성에 치중하여 여러 사회적, 생태적 문제를 초래
※도덕성 및 감성 중시 교육
▷지덕체가 조화된 전인적인 인간을 양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3)지행합일의 교육
▶기존의 ‘지’를 중시하고 ‘행’을 도외시한 지식 중심의 교육 에서 벗어나,
아는 것을 실천하는‘지행합일’의 교육을 추구.
※지식 중시 교육의 문제점
▷지식은 있으나 실행하지 않는 비도덕적 인간을 초래할 수도 있다.
6. 생태교육론의 문제점
▶생태교육론은 교육을 생태의 유지와 발전을 위한 수단으로 보고 있다.
※교육을 수단이나 도구로 보는 사회, 국가(비민주적 폐쇄사회)
▷고대 스파르타 사회 - 교육을 군인양성을 위한 수단
▷서양 중세 사회 - 교육을 종교를 위한 도구로 사용
▷프랑스 혁명기 프랑스 사회, 사회주의 동유럽 사회 - 교육을 혁명완수의 수단
⇒교육은 그 어떤 이유로도 수단이어서는 안 되며, 그 자체가 목적이어야 한다.
<임용 기출 문제>
Q : 20세기 후반에 유행했던 서양의 교육철학 사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실존주의 교육철학은 실학주의 교육사조를 현대화시켰다.
② 비판주의 교육철학은 교육철학의 과학화 운동을 주도하였다.
③ 구성주의 교육철학은 전통철학의 인식론을 계승, 발전시켰다.
④ 분석주의 교육철학은 교육철학의 학문적 객관성을 추구하였다.
⑤ 생태주의 교육철학은 인간에 의한 자연의 정복을 강조하였다.
※정답 : ④
풀이
① 실존주의 교육철학은 인간의 주관적인 삶의 선택과 자유로운 결정을 강조하는 것 으로 실재론적인 전통에 바탕을 둔 과학적 실학주의와는 관련이 없다.
② 비판주의 교육철학은 과학적 실증주의의 한계를 극복하자는 관점에서 대두된 이론
③ 구성주의 교육철학은 전통적인 교육관의 객관성과 체계성을 반대하고 학습자 자신 의 주관적인 지식을 재구성을 강조
⑤ 생태주의 교육철학은 인간과 자연의 조화적 발전을 추구
자료 출처
○다문화, 생태학 교육 내용 전반 : 교과서
○다문화 관련 그래프 : 샐러드TV 다문화방송국 2008년 6월 16일 기사 인용
○생태학 임용기출문제 : 04년도 중등 임용기출문제
키워드
추천자료
- 생태주의 교육을 안내하는 읽기자료집
-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를 위한 생태적 식생활 교육의 운영 방안 연구
- Bronfenbrenner 생태이론 특징과 교육시사점
- [인간][환경][교육][기후][인간생활][생태계][지구]인간과 환경, 인간과 환경 및 교육, 환경...
- 교육과정사조의 설명과 분석 (내용숙달중심사조, 자아실현중심사조, 사회개혁중심사조, 학습...
- (A+ 레포트) 브론펜브레너(Bronfenbrenner)의 생태학 이론(미시, 중간, 외적, 거시체계 및 교...
- 가족생활교육 이론) 가족생활교육의 생태학적이론 및 체계론적, 발달론적, 여성학적 관점
- 유아 생태 교육 지구 온난화 환경 주제 모의수업 교육 활동 계획안, 교구 교재 제작 계획안
- 아동 성폭력에 대해 생태학적 관점의 거시체계를 중심으로 현황과 영향, 사회적 배경과 원인(...
- <학교사회복지 주제별 토론> (학교사회복지, 체벌, 교육법률, 윤리적 딜레마, 생태체계관점, ...
- [부모교육] Bronfenbrenner, (브론펜 브루너)의 생태학적이론에 대해 5가지 체계를 순서대로 ...
- 브론펜 브레너(브론펜브렌너/Bronfenbrenner)의 생태이론 [교육학]
- [생태학이론] 생태학적체계이론(생태학적 접근) - 레빈의 장이론,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이론...
- (A+ 레포트,시험대비) [유아교육개론] 학습이론 및 생태학적 체계이론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