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교육과 생태교육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다문화 교육과 생태교육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다문화 교육의 정의
2.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
3. 다문화 교육의 목적
4. 다문화 교육의 내용
5. 다문화교육의 요점
6. 다문화 교육의 난점(실천상의 문제점)

Ⅱ. 생태 교육
1. 생태학의 정의 및 등장 배경
2. 생태교육론 정의
3. 생태교육의 목적
4. 생태교육론의 내용
5. 생태교육의 특성
6. 생태교육론의 문제점


자료 출처

본문내용

속에서 구성된 자아.
▷유기적 관계를 맺는 일에 가치를 부여, 경쟁적이기 보다는 협동적포용적정신적 만족 추구
2)도덕성 및 감성 중시의 교육
▶기존의 이성 중시의 교육에서 벗어나 도덕성 및 감성의 계발을 추구하는 교육이다.
※이성 중시 교육의 문제점
▷인간 능력을 무시하는 결과를 초래
▷편향된 인간상을 초래
▷이성 또한 도구적 이성에 치중하여 여러 사회적, 생태적 문제를 초래
※도덕성 및 감성 중시 교육
▷지덕체가 조화된 전인적인 인간을 양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3)지행합일의 교육
▶기존의 ‘지’를 중시하고 ‘행’을 도외시한 지식 중심의 교육 에서 벗어나,
아는 것을 실천하는‘지행합일’의 교육을 추구.
※지식 중시 교육의 문제점
▷지식은 있으나 실행하지 않는 비도덕적 인간을 초래할 수도 있다.
6. 생태교육론의 문제점
▶생태교육론은 교육을 생태의 유지와 발전을 위한 수단으로 보고 있다.
※교육을 수단이나 도구로 보는 사회, 국가(비민주적 폐쇄사회)
▷고대 스파르타 사회 - 교육을 군인양성을 위한 수단
▷서양 중세 사회 - 교육을 종교를 위한 도구로 사용
▷프랑스 혁명기 프랑스 사회, 사회주의 동유럽 사회 - 교육을 혁명완수의 수단
⇒교육은 그 어떤 이유로도 수단이어서는 안 되며, 그 자체가 목적이어야 한다.
<임용 기출 문제>
Q : 20세기 후반에 유행했던 서양의 교육철학 사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실존주의 교육철학은 실학주의 교육사조를 현대화시켰다.
② 비판주의 교육철학은 교육철학의 과학화 운동을 주도하였다.
③ 구성주의 교육철학은 전통철학의 인식론을 계승, 발전시켰다.
④ 분석주의 교육철학은 교육철학의 학문적 객관성을 추구하였다.
⑤ 생태주의 교육철학은 인간에 의한 자연의 정복을 강조하였다.
※정답 : ④
풀이
① 실존주의 교육철학은 인간의 주관적인 삶의 선택과 자유로운 결정을 강조하는 것 으로 실재론적인 전통에 바탕을 둔 과학적 실학주의와는 관련이 없다.
② 비판주의 교육철학은 과학적 실증주의의 한계를 극복하자는 관점에서 대두된 이론
③ 구성주의 교육철학은 전통적인 교육관의 객관성과 체계성을 반대하고 학습자 자신 의 주관적인 지식을 재구성을 강조
⑤ 생태주의 교육철학은 인간과 자연의 조화적 발전을 추구
자료 출처
○다문화, 생태학 교육 내용 전반 : 교과서
○다문화 관련 그래프 : 샐러드TV 다문화방송국 2008년 6월 16일 기사 인용
○생태학 임용기출문제 : 04년도 중등 임용기출문제
  • 가격1,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4.04.07
  • 저작시기2014.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1192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