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카드 경영전략분석과 현대카드 해외진출전략분석 (vs 삼성카드와 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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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카드 경영전략분석과 현대카드 해외진출전략분석 (vs 삼성카드와 비교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환경분석
 (1) 카드시장의 성장
 (2) 외부 환경 분석
  - 카드대란으로 인한 시장위기
  - 새로운 시장 트렌드 : 소비에 대한 인식 변화
 (3) 카드시장 5 force 분석

2. 현대카드 경쟁사 분석 (삼성카드)
 (1) 삼성카드 활동체계도 분석
 (2) 삼성카드 전략 분석

3. 현대카드 분석
 (1) 현대카드 경쟁우위 분석
  - 디자인
  - 디자인 기부
  - 디자인 콜라보레이션
  - VVIP 타겟팅
  - 혁신적인 브랜드이미지 구축
 (2) 현대카드 주요 자원과 VRIN분석
  ‣ 현대카드 디자인
  ‣ 현대카드 브랜드 가치분석

4. 현대카드 경영전략 (사업부 전략)
 ‣ 현대 카드가 차별화 전략을 사용한 이유
 ‣ 현대카드 차별화 전략
 ‣ 현대카드의 차별화 기반의 집중화 전략

5. 현대카드 기업수준전략
 (1) 단일기업의 확장 : 현대카드 해외진출전략
 (2) 다각화의 동기
 (3) 현대자동차 그룹의 금융계열 다각화 방법
 (4) 현대자동차그룹 금융계열 다각화의 이점
 (5) 다각화의 단점과 한계극복

Ⅲ 결론

<참고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화의 단점과 한계로 지적되어왔다. 하지만 현대자동차의 금융계열사 다각화는 이러한 단점을 창조성을 바탕으로 둔 인적자원과 기업문화를 통해 극복했다.
1) 창의성, 다양성 중시의 기업문화
다각화로 인해 분산되는 기업자원 중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인적자원이다. 다른 유형자원이나 무형자원도 중요하지만, 이러한 유형자원과 무형자원을 활용할 인적자원이 없다면 모두 무용지물이기 때문이다. 그러한 면에서 다각화로 인해 분산되는 역량의 단점을 극복하려면 인적자원 부분에서 어떠한 조치가 필요하다. 현대카드는 그러한 조치로 인재들에게 언제나 솔루션을 찾도록 유도한다. 그들은 언제나 회사에 영향을 주는 문제를 찾고, 그 문제에 대한 솔루션을 찾는 것에 집중한다. 이러한 점에서 그들은 사업부가 바뀌어도 쉽게 적응하고 빠르게 일을 해나갈 수 있다. 그들에겐 사업부가 변하는 것은 단지 문제가 바뀌는 것 뿐이다. 문제가 바뀌었을 뿐 하는 일은 늘 하던 해답을 찾는 일인 것이다. 창의성과 다양성을 중시하는 기업문화는 이러한 인재들을 계속해서 만들어내고, 그러한 인재들이야말로 여러 분야에서 동시에 잘하기 힘들다는 다각화의 단점을 극복하게 해주는 자원이다.
2) 관료화 비용
관료화 비용은 조직의 규모가 커지면 규칙을 만들게 됨으로써 드는 비용들을 의미하는데 이러한 비용은 사업부 간 조정의 문제에서 비롯된다. 하지만 정태영 CEO는 기존의 주간회의를 없애고 포커스 미팅을 통해 상당부분 사업부 간 조정을 쉽게 할 수 있었다. 포커스 미팅은 기존의 업무 보고의 회의가 아니라, 그 주에 가장 이슈가 되는 사안을 집중 토론하는 방식의 회의인데, 이 회의에서 주목할 점은 자신의 사업부서의 사안을 가지고 나오면 안 된다는 점이다. 자신의 사업부서 외의 사안들 중에서 회사 전체에 영향을 줄 수 있고, 그 자리에서 결정을 낼 수 있는 사안들로 회의를 진행하는 것이다. 이것은 각 사업부가 서로의 사업부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사업부간 조정을 쉽게 하여 관료화 비용의 문제를 감소 시켜준다.
Ⅲ. 결론
지금까지 현대카드의 여러 가지 전략들에 대해서 분석해 보았다. 현대카드가 속해 있는 카드 시장의 경우 소비자들의 입맛에 맞는 제품을 출시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한데, 분석해 본 결과 현대카드는 시장의 특성에 맞는 전략들을 사용하고 있었다. 현재 카드 시장에서의 소비자들은 브랜드 자체에 가치를 둔다기보다는 그 카드 자체의 정신적인 가치로 자신의 삶의 가치를 높이려는 경향이 있다. 즉 브랜드에 상관없이 본인에게 만족감을 주는 제품을 더욱 선호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현대 카드는 다른 기업들과는 차별화되는 카드 디자인을 함으로써 제품에 대한 만족도를 올리고, 소비자들에게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문화행사, 콜라보레이션 등을 시행하고 있다. 이러한 전략은 고객들에게 만족도를 주는 역할을 해 줄 뿐만 아니라 현대 카드만의 독자적인 혁신적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게 해주었다. 그리고 현대카드에게 있어서 없어서는 안 되는 중요 고객들을 위한 VVIP 전략을 사용함으로써 집중화 전략도 사용하고 있다. VVIP 고객들에게 집중화된 혜택과 그들만이 누릴 수 있는 가치를 제공함으로써 현대 카드의 사용률을 올리고, 또한 안정적인 수익을 보장할 수 있게 되었다.
현재 현대카드는 15년이 조금 넘은 짧은 역사를 가지고 있지만 현대카드 자체에서 실행하고 있는 여러 가지 전략들은 현대 카드 시장에서 높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게 만든 일등공신이라고 할 수 있다. 현대카드는 지금도 10년 후를 바라보는 리뉴얼을 시행하는 등, 파격적이지만 본인들만의 경쟁 우위를 유지할 수 있는 전략들을 꾸준히 개발, 시행하고 있다. 어떻게 보면 다른 기업들과는 조금 다른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고 그것이 큰 위험일 수도 있지만, 지금까지처럼 소비자들을 조금 더 만족시킬 수 있고, 그들의 가치를 조금 더 높여 줄 수 있는 카드를 만들어 줄 수만 있다면 지금보다 더 강하고, 영향력 있는 기업으로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
<참고문헌 및 사이트>
-http://www.fnnews.com/view?ra=Sent0401m_View&corp=fnnews&arcid=201303010100002970014832&cDateYear=2013&cDateMonth=02&cDateDay=28
-http://danmee.chosun.com/site/data/html_dir/2013/08/08/2013080802700.html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3/10/21/2013102102661.html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07/11/16/2007111601143.html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2/03/14/2012031401133.html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3/08/18/2013081800981.html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환경분석
(1) 카드시장의 성장
(2) 외부 환경 분석
- 카드대란으로 인한 시장위기
- 새로운 시장 트렌드 : 소비에 대한 인식 변화
(3) 카드시장 5 force 분석
2. 현대카드 경쟁사 분석 (삼성카드)
(1) 삼성카드 활동체계도 분석
(2) 삼성카드 전략 분석
3. 현대카드 분석
(1) 현대카드 경쟁우위 분석
- 디자인
- 디자인 기부
- 디자인 콜라보레이션
- VVIP 타겟팅
- 혁신적인 브랜드이미지 구축
(2) 현대카드 주요 자원과 VRIN분석
현대카드 디자인
현대카드 브랜드 가치분석
4. 현대카드 경영전략 (사업부 전략)
현대 카드가 차별화 전략을 사용한 이유
현대카드 차별화 전략
현대카드의 차별화 기반의 집중화 전략
5. 현대카드 기업수준전략
(1) 단일기업의 확장 : 현대카드 해외진출전략
(2) 다각화의 동기
(3) 현대자동차 그룹의 금융계열 다각화 방법
(4) 현대자동차그룹 금융계열 다각화의 이점
(5) 다각화의 단점과 한계극복
Ⅲ 결론
<참고문헌 및 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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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04.08
  • 저작시기20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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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9122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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