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사업] 항공업의 개념(정의)과 구성요소, 세계 항공 교통의 발달 (발전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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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사업] 항공업의 개념(정의)과 구성요소, 세계 항공 교통의 발달 (발전과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항공사업] 항공업의 개념(정의)과 구성요소, 세계항공교통의 발달(발전과정)



항공사

Ⅰ. 항공업의 개념 및 구성여부

가. 항공업의 정의
나. 항공운송업의 구성요소
1) 항공기
2) 공항
3) 항공노선

Ⅱ. 세계 항공 교통의 발달

가. 항공 운송 사업의 태동기
1) 1920년대 이전
2) 1920년대
3) 1930년대
나. 항공운송사업의 발전기
1) 1940년대
2) 1950년대
3) 1960년대
4) 1970년대
다. 항공운송사업의 성숙기
1) 1980년대 이후
라. 한국항공사업의 발달과 국제항공운송산업의 발전

본문내용

길이, 유도로의 폭, 연료 저장능력 등 기존의 시설이 제트 항공기에 부적
합하였다. 둘째로, 제트기가 만들어 내는 소음이 심해서 공항 주변 거주자들
로부터 많은 불평과 소송을 감당하여야 했다.
4) 1970년대
1970년대의 항공 산업은 주목할 만한 변화와 발전을 이루는 동시에 시련
과 역경의 발전기라 하겠다. 먼저 항공 산업에 있어서 대용량의 대형 기체
항공기가 투입되었다. 1970년 팬암 항공사에 의해 8-747(400-500명 탑승용량)
이 투입되어 대량인력 수송의 가능성이 열리게 되었는데 특히 보잉사는
New B-Boeing 747을, 더글라스사는 DC-10을, 록히드사는 L-1011등의 대 형 기
체항공기를 선보이기도 하였다. 한편 1973년 유럽에서는 A-300 에어버스를
선 보였다. 1976년에는 2, 300km의 속도와 125명의 탑승용량을 자랑하는 초
음속 제트기인 콩고드가 런던-바레인간 노선에 투입되었으나 소음에 대한
규제와 경제성의 부족 등으로 항공사들이 기피하여 대량보급에 실패하였다.
1970년대 중반부터 미국의 항공사들은 각종 규제 완화를 요구했으며 이로
인해 항로확장과 요금인상이 자유롭게 조정되어 과도한 경쟁과 공급과잉의
부작용이 생겨났다. 이로 인해 항공사들의 이윤획득이라는 것은 사실상 힘
든 상황이었다.
다. 항공운송사업의 성숙기
1) 1980년대 이후
이 시기에는 경제적 이윤창출과 동시에 엔진 향상을 통한 효율성을 얻기
위해 항공기 개발이 활성화되었는데 대표적인 예로 B-757, B-767과 같은 항
공기를 들 수 있다. 특히 1980년대 항공 수요의 급증으로 항공사들은 항공기
확보에 나셨고 소수의 거대 항공사가 세계항공 시장점유율을 점차적으로
넓혀가고 있다. 신규 진출한 항공사들은 낮은 운영비와 요금 정책으로 기존
의 항공사와 경쟁하게 되었고 이런 과정에서 많은 항공사들이 도산, 합병되
는 시련이 있기도 했다. 항공사들은 치열한 자본시장 경쟁 하에서 항공사들
간의 합병, 제휴를 통해 경쟁력과 시장점유율을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
다.
라. 한국항공사업의 발달과 국제항공운송산업의 발전
한국의 항공의 역사는 세계항공 역사에 비해 역사적으로 약간 뒤떨어져
있었다. 그러나 지난 11년 10월 당시 국영항공사였던 대한항공공사의 전
세기가 서울-도쿄간 첫 국제선 운항을 시작한 이래 우리나라의 항공운송
산업은 비약적인 발전을 하였다. 1969년 3월 대한항공공사의 민영화조치 이
후 이전에 근거리 국제선 운항에 국한하던 항공운송산업은 1980년대 중반
까지 지속적으로 성장하여 도약의 기반을 구축하였다. 또한, 대내외적인 항
공규제 완화 및 경쟁촉진의 필요성에 따라 1988년 2월 아시아나항공의 설
립을 면허하여 복수항공사체제를 발족시킴으로서 본격적인 발전의 계기를
마련하였다(아래의 표 참조). 우리나라 항공 수요는 최근 10년 동안 평균
10.8%의 증가추세를 보여 전 세계의 평균 5%보다 월등히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 한국 항공 교통의 발전 -
국제항공수요는 그동안 매우 높은 성장률을 보여 왔으며, 해외여행이 자
유화된 1988년 이후 급속히 증가하여 1989-1996년간 여객을 기준으로 9.85%
의 연평균 성장률을 기록하였으며, 1997년 이후에는 외환위기, 1998년의 IMF
의 영향으로 다소 항공수요는 감소하였으나 2002년에는 운항 14%, 여객 6%,
화물 12%로 꾸준히 증가 추세를 보였다. 특히 2001년 발생한 911 테러 등에
도 불구하고 2001년까지 연평균 5.25%의 높은 성장률을 시현하였다. 대한항
공(IATA 기준)에 따르면, 2004년에 21,454천명(국내선 11,065명, 국제선 10,389
천명)의 수송 실적을 기록하였고 국제화물의 경우 1, 529천 톤(국내선 251천
톤, 국제선 1, 278천 촌)을 기록 지속적인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또한, 수용능력이 포화상태에 달한 김포공항을 대체하여 국제선 전용공
항으로 2001년 3월 개항한 인천국제공항은 규모, 시설 및 서비스 등 다방면
에서 세계 유수공항과 견줄 수 있는 우리나라의 관문공항으로 동북아지역의
허브공항으로 부상하고 있다. 개항 초기 정기편을 운항중인 항공사가 41개
였으나 2004년 3월 기준 48개로 증가하였고, 2002년 기준으로 국제선 여객처
리실적 세계 10위, 화물처리실적 세계 6위를 기록하였다. 인천국제공항은 우
리나라의 항공외교에 있어 매우 긍정적 역할을 하고 있으며 우리나라가 항
공강국으로 부상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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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4.04.09
  • 저작시기2014.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123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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