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평가와 긍정적 평가의 개념
2. 내가 다른 사람으로부터 무조건적 긍정적 평가를 받은 경험
3. 긍정적 평가를 받은 경험이 나의 발달에 미친 긍정적 영향
4. 긍정적 평가를 받은 경험이 나의 발달에 미친 부정적 영향
Ⅲ. 결론
Ⅳ. 참고자료
Ⅱ. 본론
1. 평가와 긍정적 평가의 개념
2. 내가 다른 사람으로부터 무조건적 긍정적 평가를 받은 경험
3. 긍정적 평가를 받은 경험이 나의 발달에 미친 긍정적 영향
4. 긍정적 평가를 받은 경험이 나의 발달에 미친 부정적 영향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능동적인 자세를 취하기에 자유로움을 느끼는 것은 당연하다. 그러나 너무 개방적이다보니 때때로 버릇이 없다는 오해를 받기도 하는데, 이는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레 없어졌기 때문에 큰 문제가 되지는 못한다고 생각해 보았다.
4. 긍정적 평가를 받은 경험이 나의 발달에 미친 부정적 영향
가. 자만심과 건방짐
앞서 언급한대로 나는 항상 긍정적 평가를 받아왔다. 그리고 부모는 자녀를 올바로 양육하기 위해서 자녀를 부끄럽게 생각하지 말고, 자랑스러워 해야 한다. 그러나 자녀가 실수를 하였을 때는 긍정적 평가가 아니라 부정적 평가를 함으로서 자녀의 실수가 반복되지 않도록 해야 하는 것이다. 외동으로 성장하다보니, 나는 부정적 평가를 받아본 적이 거의 없는 것같다. 이에 따라 나는 때때로 건방지다거나 멋대로 행동한다는 평가를 받기도 하는데, 이는 역설적이게도 긍정적 평가가 만들어낸 것이지 않나 생각해보았다.
나. 이기적인 인간
나의 부모님께서는 나의 자존감을 향상시켜 주기 위하여 나와 다른 아이들과 비교하지 않으셨다. 그리고 항상 내가 최고라고 평가를 해주셨다. 반면에 부정적 평가를 받고 성장한 아이들은 자신의 무가치함과 무능력을 인식하게 되고, 이에 따라 자신은 능력이 없으며 보잘것 없는 인간이라는 인식이 더욱 강하게 갖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부모님의 무조건적인 평가는 나를 너무 이기적인 인간으로 만들지는 않았나 생각해보았다. 예를 들어 친구들과 약속시간이나 장소를 정함에 있어 항상 나서려들고 내 멋대로 하려고 하는데, 무엇을 하든 긍정적 평가를 받아왔던 나의 유년시절 경험이 영향을 미친 것은 아닌가 생각해 보았다.
다. 더 많은 긍정적 평가를 받기 위해 나 자신을 왜곡하였다.
긍정적 평가 경험이 많을 수록 자신은 능력이 있으며, 인정받을 수 있는 존재라는 인식이 강하게 된다. 따라서 타인으로부터 긍정적 평가를 얻기 위해서는 상황에 따라 뼈를 깎는 노력으로 매사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실패가 지속된다면 부정적 평가는 더욱 많아 질 수 있다. 나 또한 부모님께 긍정적 평가를 받기 위하여 정말 열심히 공부를 했었고, 평가를 받기 위해 나 자신을 희생하고 이중성격자 마냥 좋은 모습만 부모님께 보여드리려 했던 것은 아닌가 생각해보았다.
Ⅲ. 결론
이상 내가 다른 사람으로부터 받은 긍정적 평가의 경험을 기술하고 그러한 긍정적 평가가 나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해보았다. 긍정적 평가는 분명 인간관계 형성과 사회성 배양에 플러스 요인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해보았다. 그러나 막무가내식의 긍정적 평가는 오히려 대인관계 및 인간 성격 형성에 있어 역효과를 낼 수 있다는 것에서 무조건적인 긍정적 평가보다는 냉정한 평가가 오히려 인간발달과 대인관계에 있어 더 좋을 수도 있다고 생각해보았다.
Ⅳ. 참고자료
인간관계 심리학 권석만(교수) 저 | 학지사 | 2014.03.20
현대 심리학 이해 김현택(교수) 저 | 학지사 | 2013.03.10
카네기 인간관계론 데일 카네기(작가) 저 | 최염순 역 | 씨앗을뿌리는사람 | 2013.11.25
4. 긍정적 평가를 받은 경험이 나의 발달에 미친 부정적 영향
가. 자만심과 건방짐
앞서 언급한대로 나는 항상 긍정적 평가를 받아왔다. 그리고 부모는 자녀를 올바로 양육하기 위해서 자녀를 부끄럽게 생각하지 말고, 자랑스러워 해야 한다. 그러나 자녀가 실수를 하였을 때는 긍정적 평가가 아니라 부정적 평가를 함으로서 자녀의 실수가 반복되지 않도록 해야 하는 것이다. 외동으로 성장하다보니, 나는 부정적 평가를 받아본 적이 거의 없는 것같다. 이에 따라 나는 때때로 건방지다거나 멋대로 행동한다는 평가를 받기도 하는데, 이는 역설적이게도 긍정적 평가가 만들어낸 것이지 않나 생각해보았다.
나. 이기적인 인간
나의 부모님께서는 나의 자존감을 향상시켜 주기 위하여 나와 다른 아이들과 비교하지 않으셨다. 그리고 항상 내가 최고라고 평가를 해주셨다. 반면에 부정적 평가를 받고 성장한 아이들은 자신의 무가치함과 무능력을 인식하게 되고, 이에 따라 자신은 능력이 없으며 보잘것 없는 인간이라는 인식이 더욱 강하게 갖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부모님의 무조건적인 평가는 나를 너무 이기적인 인간으로 만들지는 않았나 생각해보았다. 예를 들어 친구들과 약속시간이나 장소를 정함에 있어 항상 나서려들고 내 멋대로 하려고 하는데, 무엇을 하든 긍정적 평가를 받아왔던 나의 유년시절 경험이 영향을 미친 것은 아닌가 생각해 보았다.
다. 더 많은 긍정적 평가를 받기 위해 나 자신을 왜곡하였다.
긍정적 평가 경험이 많을 수록 자신은 능력이 있으며, 인정받을 수 있는 존재라는 인식이 강하게 된다. 따라서 타인으로부터 긍정적 평가를 얻기 위해서는 상황에 따라 뼈를 깎는 노력으로 매사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실패가 지속된다면 부정적 평가는 더욱 많아 질 수 있다. 나 또한 부모님께 긍정적 평가를 받기 위하여 정말 열심히 공부를 했었고, 평가를 받기 위해 나 자신을 희생하고 이중성격자 마냥 좋은 모습만 부모님께 보여드리려 했던 것은 아닌가 생각해보았다.
Ⅲ. 결론
이상 내가 다른 사람으로부터 받은 긍정적 평가의 경험을 기술하고 그러한 긍정적 평가가 나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해보았다. 긍정적 평가는 분명 인간관계 형성과 사회성 배양에 플러스 요인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해보았다. 그러나 막무가내식의 긍정적 평가는 오히려 대인관계 및 인간 성격 형성에 있어 역효과를 낼 수 있다는 것에서 무조건적인 긍정적 평가보다는 냉정한 평가가 오히려 인간발달과 대인관계에 있어 더 좋을 수도 있다고 생각해보았다.
Ⅳ. 참고자료
인간관계 심리학 권석만(교수) 저 | 학지사 | 2014.03.20
현대 심리학 이해 김현택(교수) 저 | 학지사 | 2013.03.10
카네기 인간관계론 데일 카네기(작가) 저 | 최염순 역 | 씨앗을뿌리는사람 | 2013.1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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