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조사론] 면접조사의 이해 - 면접조사의 의의, 면접자의 선발 및 훈련, 면접조사의 종류, 면접조사의 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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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복지조사론] 면접조사의 이해 - 면접조사의 의의, 면접자의 선발 및 훈련, 면접조사의 종류, 면접조사의 절차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면접조사의 의의
1. 면접조사의 정의
2. 면접조사의 장단점
1) 면접조사의 장점
2) 면접조사의 단점

Ⅱ. 면접자의 선발 및 훈련
1. 면접자의 역할
1) 조사 참여 독려 및 협조 요청
2) 적극적 정보 제공 유도
3) 객관적 기록
2. 면접자의 선발과 훈련
1) 면접자 선발
2) 면접자 훈련
3. 면접 기술

Ⅲ. 면접조사의 종류
1. 면접상황에 따른 분류
1) 개인면접
2) 집단면접
3) 전화면접
4) 기타
2. 표준화에 따른 분류
1) 표준화면접(standardized interview)
2) 비표준화면접(unstandardized interview)
3) 준표준화면접(semistandardized inerview)

Ⅳ. 면접조사의 절차
1. 면접과정
1) 초기접촉단계
2) 면접실시단계
3) 종결단계
2. 면접시 유의사항

참고문헌

본문내용

andardized interview)
(1) 정의
- 구조화면접 또는 통제적 면접이라고도 함
- 사전에 만들어진 면접조사표를 가지고 이에 의거하여 면접을 하는 자료수집방식
(2) 장점
① 비표준화면접에 비해 신뢰도가 높음
② 조사결과의 비교 가능
③ 조사내용이 표준화되어 있으므로 자료의 정확성과 체계성이 높음
④ 질문의 언어표현상의 오류가 적음
⑤ 자료의 수량적 표준화와 통계처리가 쉬움
⑥ 비숙련 면접자도 가능
(3) 단점
① 규격화된 내용의 조사만 가능
② 상황에 따라 융통성 있는 조사가 어려움
③ 면접자와 응답자 간의 라포형성을 저해할 수 있음
2) 비표준화면접(unstandardized interview)
(1) 정의
- 비구조화면접, 비통제적면접이라고도 함
- 조사되어야 할 연구문제만 정해지고 사전에 구조화된 체계적인 면접조사표 없이 면접자가 재량권과 융통성을 가짐
- 질문내용이나 질문순서에 상관없이 상황에 따라 자유롭게 면접을 실시하면서 자료를 수집하는 면접방식
(2) 장점
① 다양하고 심층적인 자료의 수집 가능
② 라포의 형성 용이.
③ 타당도가 높은 자료를 구할 수 있음.
④ 비표준화면접은 표준화면접에서 필요한 질문을 작성하는데 유용한 자료를 제공해 줄 수 있음
(3) 단점
① 숙련된 면접자 필요.
② 면접자의 능력과 특성에 따라 편의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음
③ 표준화면접에 비하여 자료의 신뢰도가 더 낮음
④ 자료의 정리와 분석에 더 많은 노력이 요구됨
3) 준표준화면접(semistandardized inerview)
- 준구조화면접이라고도 하는 준표준화면접은 표준화면접과 비표준화면접을 혼합한 방법
- 주요한 내용은 표준화시키고 구체적인 질문은 비표준화시켜서 면접자의 자유재량을 부여하는 면접방식
- 집중면접이나 초점면접에 많이 활용.
- 특정한 서비스를 받았거나 시위에 참여한 경험과 같은 특정한 구체적 상황에 접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여 이러한 상황에 대한 태도나 심리적 반응 같은 주관적인 경험을 집중적으로 묻는 방법
Ⅳ. 면접조사의 절차
1. 면접과정
1) 초기접촉단계
(1) 자신의 신분과 소속기관(관계기관의 협조 의뢰서나 소개장, 추천장 제시) 밝힘
(2) 조사대상자가 어떻게 선정되었는지, 그리고 조사의 목적과 필요성을 설명하고 대상자의 응답이 연구조사에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을 인식시킴
(3) 무엇보다도 면접자와 피면접자 간에 라포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함
2) 면접실시단계
(1) 정답을 말하게 하거나 시험 치르는 분위를 만들어서는 안 됨
(2) 질문은 솔직하고 객관적이며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함
(3) 대상자가 질문을 바르게 이해하였는지 확인하고, 잘 못 이해한 경우에는 수정 해줌
(4) 모른다는 응답에는 재차 확인해서 답을 유도해야 하지만 강요해서는 안 됨
(5) 진술이 산만하고 중복되더라도 도중에 중단시키기 보다는 경청하는 태도 취함
(6) 가급적 응답자의 눈을 응시하면서 경청하며, 응답 내용에 관심을 보이고 적절한 보조도 맞추어야 함
(7) 응답자의 표정, 태도, 진술 및 내용의 일치 여부 등을 통하여 응답의 진위 여부를 가림.
3) 종결단계
(1) 대상자가 지루해 하거나 집중력이 떨어지기 전에 면접을 종결함
(2) 면접자와 응답자 간에 좋은 감정 속에서 종결되도록 함
(3) 더 하고 싶은 얘기가 있는지 물어보고 가치 있는 일을 했다는 느낌이 들도록 종결함
(4) 최종적으로 면접의 성패 여부 검토
2. 면접시 유의사항
1) 조사 대상자 선정과 면접 거부에 대한 해결
적정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조사 대상자의 선정도 중요하지만 중요한 정보 제공자인 대상자의 면접 거부의 이유를 파악하여 잘 해결해야 함
2) 면접환경
면접 장소는 대상자가 안정된 심리상태 하에서 정확한 응답을 할 수 있는 장소를 택하며, 면접 시간은 대상자의 편의를 고려하고 불필요한 시간이 소요되지 않도록 유의함
3) 오류 감소 노력
면접과정에서 발생되는 면접자 측에 기인한 오류와 면접대상자 측에 기인한 오류를 줄임으로써 조사의 정확도와 신뢰도를 높일 수 있어야 함
4) 면접 내용의 정확한 기록
면접 내용을 정확하게 기록하는 것도 중요함. 녹음기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으나 사전에 양해를 구해야 함
5) 면접자의 선정
- 면접자를 선정할 때는 조사내용, 조사지역, 조사대상자의 특성 등을 고려해야 함
- 면접 대상자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주요 특성 : 성별, 연령, 사회계층 등과 같은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외모 등
6) 면접자의 교육과 통제
조사 내용의 주요 개념 의미, 면접기술, 기록방법 등을 교육시켜 면접자가 조사내용에 대한 충분한 지식을 가지고 면접에 임하도록 하며, 면접기술에도 능해야 함
7) 면접자의 태도
면접자는 기본적으로 객관적, 중립적, 일상적, 우호적 태도를 가져야 하며, 성실성과 정직성을 갖추고 진지해야 함
8) 프로빙 기법
응답자가 정확하고 완전하게 대답하도록 유도하고 부적절한 자료를 줄일 수 있음
※ 프로빙(probing) ※
1. 프로빙의 정의
- 영어 'probing'은 “캐어묻기”라는 의미
- 프로빙 기술은 응답자의 응답이 불충분하거나 정확하지 못할 때 혹은 추가적인 정보를 얻기 위해 사용하는 면접기술
2. 프로빙 기술
1) 완성형 질문
“더 말씀하실 내용은?” 혹은 “더 추가하실 말씀은?”
2) 명확화
“그 점에 대해 한 번 더 설명해 주시지요.”
3) 경로형 질문
“말씀하신 중에 누구는 구체적으로 어떤 사람이었습니까?” 혹은 “어디서 누구로 부터 이야기를 들었습니까?”
4) 답변 반복
면접자가 응답자의 응답을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한 경우에 응답자의 답변을 반복해서 들려줌
5) 동조 반응
“그렇지요!” 혹은 “그러시겠군요!” 등
6) 침묵
응답이 불완전한 경우 아무 말 없이 잠시 쉬면, 응답자는 압박감으로 보충적인 설명이나 추가 정보 제공
* 프로빙 기술을 사용할 때는 그것이 다른 질문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가급적 중립적이어야 함
참고문헌
양성관, 김진수 외 저, 사회복지조사론, 정민사 2014
김태성 저, 사회복지조사론, 청목출판사 2012
채구묵 저, 사회복지조사방법론, 양서원 2013
고수현, 박성복 저, 사회복지조사론, 정민사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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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0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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