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국민기초생활보장법
1)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제정배경
2)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의의
3)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원리 및 원칙
(1)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원리
(2) 국민기초생활보장사업 실시상의 원칙
2. 제3의 길(생산적복지)
1) 제3의 길(생산적복지)의 정책 배경
2) 제3의 길(생산적복지)의 의의
3) 제3의 길(생산적복지)의 평가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국민기초생활보장법
1)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제정배경
2)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의의
3)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원리 및 원칙
(1)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원리
(2) 국민기초생활보장사업 실시상의 원칙
2. 제3의 길(생산적복지)
1) 제3의 길(생산적복지)의 정책 배경
2) 제3의 길(생산적복지)의 의의
3) 제3의 길(생산적복지)의 평가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따른 최소한의 생계 마저 보장되지 못한 점이 오늘의 현실로 받아들여지기 시작하였고 경제 위기를 겪는 과정에서 많은 우려의 목소리가 사회문제로 대두되게 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생활보호법이 국민기초생활보장법으로 개정되기에 이르렀고 사회적 안전망으로서의 사회보장 정책을 새롭게 마련하게 되었다.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은 앞 절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한시적이며 임시적인 생계보장 정책에 대한 근본적인 국가의 적극적 개입으로 저소득층에 대한 최소한의 최저생계를 국가가 보장하는 제도로써 시혜적인 입장을 벗어나 헌법에서 명시한 것처럼「국가는 사회보장의 증진에 노력하여야 한다」는 명문의 규정과 사회보장기본법의「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국가 발전의 수준에 부응하는 사회보장 제도를 확립하고 이에 필요한 재원을 조달하여야 한다」는 규정, 국가 및 지방자치 단체의 책임역할 및 비용부담을 분명히 하고,「국가 및 지방자치 단체는 사회보장 제도를 시행함에 있어서 지역사회의 자발적인 복지활동을 촉진하여야 한다」는 입장을 다시 한번 제도적인 발판을 통해 마련하게 되었으며, 이에 따라 인간다운 삶을 영위 할 수 있도록 국가나 공공기관에서 국가책임을 바탕으로 한 인간 존엄성과 평등한 조건에 기초하여 사회현상으로부터 야기되는 빈곤문제 등에 대해서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예비 할 수 있는 행정의 전달체계를 갖추고 사회적 복지서비스를 보편적이고 선별적으로 적극지원하는 방안을 모색했다.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은 생활보호법을 통한 공적부조를 시행하는데 따른 문제점을 보완하고 국가의 최후의 사회 안전망으로서의 기능을 확충하는 새로운 제도적 기틀을 갖추고 현실에 맞는 복지적인 인프라 확충을 통하여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공공서비스를 지원함을 바탕으로 저소득 가구의 생계를 지원하며 자립과 자활을 통한 사회구성원으로서 삶을 영위해 나아 갈 수 있도록 뒷받침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국민기초생활보장법과 제3의 길(생산적복지)에 대해 설명해 보았다.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을 지속적인 사회안전망 기능으로서 복지행정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일선 사회복지 행정공무원의 의견을 수렴하여 공급자 중심에서 벗어나 수급자의 빈곤에 따른 복지욕구를 반영 할 수 있도록 전달체계를 강화하고 사회복지직 공무원의 확대를 통한 1인당 보호 가구수를 100명 수준으로 낮추어 정확한 조사와 관리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제도적인 뒷받침이 조속히 이루어져야만 국가의 복지에 대한 전달체계가 확립되고 이에 따른 정확한 조사관리 및 지원을 통한 자립과 자활이 이루어짐으로서 국가의 복지에 대한 효율성과 효과성이 증대되며 일 할 수 있는 국가의 생산적 복지기반이 마련 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김종길(2001). 복지국가의 정치이론. 일신사.
김종일(2001). 복지에서 노동으로. 일신사.
보건복지부(2000).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설명 홍보자료.
조우현(1999). 한국의 고실업과 자유주의적 대응정책. 한국개발연구원.
문진영(1999).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제정의 쟁점과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복지학.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은 생활보호법을 통한 공적부조를 시행하는데 따른 문제점을 보완하고 국가의 최후의 사회 안전망으로서의 기능을 확충하는 새로운 제도적 기틀을 갖추고 현실에 맞는 복지적인 인프라 확충을 통하여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공공서비스를 지원함을 바탕으로 저소득 가구의 생계를 지원하며 자립과 자활을 통한 사회구성원으로서 삶을 영위해 나아 갈 수 있도록 뒷받침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국민기초생활보장법과 제3의 길(생산적복지)에 대해 설명해 보았다.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을 지속적인 사회안전망 기능으로서 복지행정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일선 사회복지 행정공무원의 의견을 수렴하여 공급자 중심에서 벗어나 수급자의 빈곤에 따른 복지욕구를 반영 할 수 있도록 전달체계를 강화하고 사회복지직 공무원의 확대를 통한 1인당 보호 가구수를 100명 수준으로 낮추어 정확한 조사와 관리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제도적인 뒷받침이 조속히 이루어져야만 국가의 복지에 대한 전달체계가 확립되고 이에 따른 정확한 조사관리 및 지원을 통한 자립과 자활이 이루어짐으로서 국가의 복지에 대한 효율성과 효과성이 증대되며 일 할 수 있는 국가의 생산적 복지기반이 마련 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김종길(2001). 복지국가의 정치이론. 일신사.
김종일(2001). 복지에서 노동으로. 일신사.
보건복지부(2000).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설명 홍보자료.
조우현(1999). 한국의 고실업과 자유주의적 대응정책. 한국개발연구원.
문진영(1999).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제정의 쟁점과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복지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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