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실습기관 소개
Ⅱ. 실습내용 및 자신의 역할에 대한 평가
Ⅲ. 실습목표에 대한 평가 (실습생 자신의 실습목표에 대한 평가)
Ⅳ. 실천과정에 대한 평가
Ⅴ. 실습생의 자원 활용에 대한 평가 (인적, 물적 자원)
Ⅵ. 실습에 임하는 자세의 평가
Ⅶ. 실습지도감독(supervision)활용 및 평가
Ⅷ. 하고 싶은 말
Ⅱ. 실습내용 및 자신의 역할에 대한 평가
Ⅲ. 실습목표에 대한 평가 (실습생 자신의 실습목표에 대한 평가)
Ⅳ. 실천과정에 대한 평가
Ⅴ. 실습생의 자원 활용에 대한 평가 (인적, 물적 자원)
Ⅵ. 실습에 임하는 자세의 평가
Ⅶ. 실습지도감독(supervision)활용 및 평가
Ⅷ. 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
3.
세 부 목 표
지 표
달성 여부
1
기관 프로그램과 수행을 배웠던 이론을 통해 접목시켜 이해한다.
실습전과 실습 중에 관련교재를 예습하고 복습한다.
달성하지 못한 부분이다. 관련교재를 몇 번 살펴보기는 했지만 매번 대충 훑어보는 식으로 보았기 때문에 달성하지 못했다고 생각을 한다.
2
실습동안 배운 모든 이론과 기술을 확실하게 머릿속에 기억 되도록 한다.
하루하루 배운 점을 메모하고, 주말에 한주를 되돌아 보며 총 복습 하도록 한다.
현재로서는 달성하였다. 메모를 생활화하였고, 메모한 내용을 자주 살펴보았다. 앞으로도 기억하려면 자주 살펴보아야겠다고 생각했다.
Ⅳ. 서비스 실천과정에 대한 평가
(1) 문제파악(자료수집)능력 : 자료수집에 직접적으로 개입하지 않아 앞으로 배워야할 점이라고 생각하였다.
(2) 문제 사정 능력 : 문제에 대해 감은 오지만 직접적인 서비스를 연결시는 부분에서 너무 어렵게 느껴졌다.
(3) 개입기술 : 학교에서 배운 이론들을 접목시키는 것부터 어려웠으며 개입기술을 생각하고 적용하는 것이 아닌 자연스럽게 상황에 맞게 쓸 수 있어야 한다는 느낌이 들었다.
(4) 면접기술 : 클라이언트와의 상담을 어떻게 했는 가가 개입에 있어 많은 부분을 좌우 할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5) 기록기술 : 상담시 기록을 소홀히 하였을 경우 세세한 부분을 놓치는 일이 발생하여 틈틈이 중요한 내용을 메모하는 것이 필요했다.
(6) client와의 전문적인 관계형성 기술
⇒ 서비스 실천과정에 있어서 실습 기간 중에 직접적으로 겪어보지 못하여 기술하지 않겠음.
Ⅴ. 실습생의 자원 활용에 대한 평가 (인적, 물적자원)
(1) 기관 내·외의 자원 활용
기관의 직원 분들과 좋은 관계를 형성해서 기관에 대한 정보나 채용 정보, 자원봉사에 관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그리고 실습생 동기들끼리 잘 뭉칠 수 있어서 어려운 과제나 문제점이 있으면 서로 공유를 통해 쉽게 문제를 해결하거나 접근할 수 있었다.
(2) 실습과 관련된 참고서적의 활용
ㆍ 읽은 책이나 논문 잡지 - 아동학대 사례집, 상담기법 자료
ㆍ 사회사업지식 - 굿네이버스 홈페이지와 소식지를 수시로 접속하여 굿네이버스가 수행하고 있는 여러 사업들을 두루 살펴보고, 이해 할 수 있었다.
Ⅵ. 실습에 임하는 자세의 평가
(1) 업무관리
- 시간준수, 과제물 제출 시간준수
업무시간은 잘 준수하였다. 과제물도 늦지 않게 꼬박꼬박 제출하였다.
- 주어진 일에 대한 업무조절 능력
나에게 주어진 일은 잘 하였다. 그런데 실습과제와 학교에 제출할 보고서, 프로그램 진행 과제, 실습일지 등 하루에 복합적으로 업무가 많았을 때에는 시간을 잘 활용하지 못하여 밤을 새고 잠 한숨 안자고 실습을 했던 적이 있었다. 그렇다고 해서 실습 일정 업무에 방해가 되는 건 아니었다.
(2) 직원들과의 관계(실습지도자, 타직원, 타전문직 직원)
실습 중반쯤 프로그램 진행이 끝나고 휴식시간에 한 직원분과 이야기를 나눈 적이 있었는데, 그때 나에게 외모적으로 봐서 처음에는 열심히 하지 않을 것 같은 실습생이라고 대부분의 직원 분들이 나에 대한 평가를 내렸었는데, 지금 보니 아주 열심히 잘한다며 칭찬과 격려를 해준 적이 있다. 그래서 그런지 처음에는 직원 분들과 이야기도 많이 나누지 않은 편이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이야기도 많이 나누고 좋은 관계를 형성했다.
(3) 다른 실습생과의 관계
실습 초반에는 같은 학교 실습생끼리만 어울리고 자원을 활용하였는데, 조금 시간이 흐르고 나서는 서로 정보도 공유하며 좋은 관계를 형성해 나갔다. 실습이 끝나고도 정기적인 모임을 통해 관계를 이끌어 가기로 했다.
(4) 실습에 있어서의 자발성 및 적극성
자발성과 적극성에 있어서 조금 부족한 모습을 보였다. 실습에 영향을 미칠 정도는 아니었지만 조금 더 능동적인 모습으로 실습을 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5) 사회복지사로서 자신의 장·단점에 대한 인식
ㆍ 단점 - 다소 적극적이지 못하다는 점
ㆍ 장점 - 강한 정신력과 체력
(6) 전문가로서의 윤리 및 가치관의 이해
실습을 하기 전에는 사회복지를 하고 싶은 맘이 없었다. 왜냐하면 주위에서 사회복지는 돈 못 버는 분야이고, 힘든 직업이라는 말을 너무 많이 들어서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번 실습을 통해 어느 팀장님을 보고 느낀 것인데 사회복지는 돈이나 명예를 떠나서 사람들에게 희망의 도움을 주는 희망 전도사라는 것을 느낄 수가 있어서 앞으로 나의 사회복지 길에 방향을 제시해준 계기였다고 본다.
Ⅶ. 실습지도감독(supervision)활용 및 평가
(1) 실습생 자신의 supervision활용정도에 대한 평가
- 기관 supervision
집단프로그램ㆍ특기교육 후에 일일평가가 매일 있었기 때문에 수퍼바이저 선생님ㆍ방학교실 담당 선생님의 수퍼비전은 여러 모로 많은 도움이 되었다. 시연시에도 더 나은 방향으로의 지적을 통해서 집단프로그램 진행에 원활함을 주었다. 프로포절 작성과 다른 과제에 대해서도 조언해 주셔서 과제하는 데에 어려움이 없었다고 생각한다.
- 학교 supervision
실습이 끝나고 실습세미나 강의 시간에 교수님께서 각각의 일정과 사항, 기관의 특성에 따라 현장 실무 능력을 가지고 이해하기 쉽도록 수퍼비전을 해주셔서 실습이 끝나서도 많은 걸 배울 수가 있었다.
Ⅷ. 하고 싶은 말
- 실습에서 어려웠던 점
일정상 아쉬웠던 점은 프로포절 작성에 대한 일정이 갑자기 변경되어 제대로 된 프로포절을 작성하는 데에 차질이 생겼었다. 프로포절 작성을 제외하면 어려웠던 점은 없었다.
- 향후 계획
각종 자격증 준비, 영어공부 등에 매진하여 예비사회복지사로서 훌륭히 잘 준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 실습기관 및 학교에의 건의사항
특별히 건의할 사항은 없지만, 일정상에 있어서 미리 계획한 것을 공지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실습이 될 수 있었음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그럼으로써 빈 시간을 효율적으로 이용한다면 보다 좋은 실습이 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든다. 마지막으로 많은 것들을 가르쳐 주시고 배려해 주셔서 심리ㆍ정서적인 면에서 크게 힘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세 부 목 표
지 표
달성 여부
1
기관 프로그램과 수행을 배웠던 이론을 통해 접목시켜 이해한다.
실습전과 실습 중에 관련교재를 예습하고 복습한다.
달성하지 못한 부분이다. 관련교재를 몇 번 살펴보기는 했지만 매번 대충 훑어보는 식으로 보았기 때문에 달성하지 못했다고 생각을 한다.
2
실습동안 배운 모든 이론과 기술을 확실하게 머릿속에 기억 되도록 한다.
하루하루 배운 점을 메모하고, 주말에 한주를 되돌아 보며 총 복습 하도록 한다.
현재로서는 달성하였다. 메모를 생활화하였고, 메모한 내용을 자주 살펴보았다. 앞으로도 기억하려면 자주 살펴보아야겠다고 생각했다.
Ⅳ. 서비스 실천과정에 대한 평가
(1) 문제파악(자료수집)능력 : 자료수집에 직접적으로 개입하지 않아 앞으로 배워야할 점이라고 생각하였다.
(2) 문제 사정 능력 : 문제에 대해 감은 오지만 직접적인 서비스를 연결시는 부분에서 너무 어렵게 느껴졌다.
(3) 개입기술 : 학교에서 배운 이론들을 접목시키는 것부터 어려웠으며 개입기술을 생각하고 적용하는 것이 아닌 자연스럽게 상황에 맞게 쓸 수 있어야 한다는 느낌이 들었다.
(4) 면접기술 : 클라이언트와의 상담을 어떻게 했는 가가 개입에 있어 많은 부분을 좌우 할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5) 기록기술 : 상담시 기록을 소홀히 하였을 경우 세세한 부분을 놓치는 일이 발생하여 틈틈이 중요한 내용을 메모하는 것이 필요했다.
(6) client와의 전문적인 관계형성 기술
⇒ 서비스 실천과정에 있어서 실습 기간 중에 직접적으로 겪어보지 못하여 기술하지 않겠음.
Ⅴ. 실습생의 자원 활용에 대한 평가 (인적, 물적자원)
(1) 기관 내·외의 자원 활용
기관의 직원 분들과 좋은 관계를 형성해서 기관에 대한 정보나 채용 정보, 자원봉사에 관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그리고 실습생 동기들끼리 잘 뭉칠 수 있어서 어려운 과제나 문제점이 있으면 서로 공유를 통해 쉽게 문제를 해결하거나 접근할 수 있었다.
(2) 실습과 관련된 참고서적의 활용
ㆍ 읽은 책이나 논문 잡지 - 아동학대 사례집, 상담기법 자료
ㆍ 사회사업지식 - 굿네이버스 홈페이지와 소식지를 수시로 접속하여 굿네이버스가 수행하고 있는 여러 사업들을 두루 살펴보고, 이해 할 수 있었다.
Ⅵ. 실습에 임하는 자세의 평가
(1) 업무관리
- 시간준수, 과제물 제출 시간준수
업무시간은 잘 준수하였다. 과제물도 늦지 않게 꼬박꼬박 제출하였다.
- 주어진 일에 대한 업무조절 능력
나에게 주어진 일은 잘 하였다. 그런데 실습과제와 학교에 제출할 보고서, 프로그램 진행 과제, 실습일지 등 하루에 복합적으로 업무가 많았을 때에는 시간을 잘 활용하지 못하여 밤을 새고 잠 한숨 안자고 실습을 했던 적이 있었다. 그렇다고 해서 실습 일정 업무에 방해가 되는 건 아니었다.
(2) 직원들과의 관계(실습지도자, 타직원, 타전문직 직원)
실습 중반쯤 프로그램 진행이 끝나고 휴식시간에 한 직원분과 이야기를 나눈 적이 있었는데, 그때 나에게 외모적으로 봐서 처음에는 열심히 하지 않을 것 같은 실습생이라고 대부분의 직원 분들이 나에 대한 평가를 내렸었는데, 지금 보니 아주 열심히 잘한다며 칭찬과 격려를 해준 적이 있다. 그래서 그런지 처음에는 직원 분들과 이야기도 많이 나누지 않은 편이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이야기도 많이 나누고 좋은 관계를 형성했다.
(3) 다른 실습생과의 관계
실습 초반에는 같은 학교 실습생끼리만 어울리고 자원을 활용하였는데, 조금 시간이 흐르고 나서는 서로 정보도 공유하며 좋은 관계를 형성해 나갔다. 실습이 끝나고도 정기적인 모임을 통해 관계를 이끌어 가기로 했다.
(4) 실습에 있어서의 자발성 및 적극성
자발성과 적극성에 있어서 조금 부족한 모습을 보였다. 실습에 영향을 미칠 정도는 아니었지만 조금 더 능동적인 모습으로 실습을 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5) 사회복지사로서 자신의 장·단점에 대한 인식
ㆍ 단점 - 다소 적극적이지 못하다는 점
ㆍ 장점 - 강한 정신력과 체력
(6) 전문가로서의 윤리 및 가치관의 이해
실습을 하기 전에는 사회복지를 하고 싶은 맘이 없었다. 왜냐하면 주위에서 사회복지는 돈 못 버는 분야이고, 힘든 직업이라는 말을 너무 많이 들어서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번 실습을 통해 어느 팀장님을 보고 느낀 것인데 사회복지는 돈이나 명예를 떠나서 사람들에게 희망의 도움을 주는 희망 전도사라는 것을 느낄 수가 있어서 앞으로 나의 사회복지 길에 방향을 제시해준 계기였다고 본다.
Ⅶ. 실습지도감독(supervision)활용 및 평가
(1) 실습생 자신의 supervision활용정도에 대한 평가
- 기관 supervision
집단프로그램ㆍ특기교육 후에 일일평가가 매일 있었기 때문에 수퍼바이저 선생님ㆍ방학교실 담당 선생님의 수퍼비전은 여러 모로 많은 도움이 되었다. 시연시에도 더 나은 방향으로의 지적을 통해서 집단프로그램 진행에 원활함을 주었다. 프로포절 작성과 다른 과제에 대해서도 조언해 주셔서 과제하는 데에 어려움이 없었다고 생각한다.
- 학교 supervision
실습이 끝나고 실습세미나 강의 시간에 교수님께서 각각의 일정과 사항, 기관의 특성에 따라 현장 실무 능력을 가지고 이해하기 쉽도록 수퍼비전을 해주셔서 실습이 끝나서도 많은 걸 배울 수가 있었다.
Ⅷ. 하고 싶은 말
- 실습에서 어려웠던 점
일정상 아쉬웠던 점은 프로포절 작성에 대한 일정이 갑자기 변경되어 제대로 된 프로포절을 작성하는 데에 차질이 생겼었다. 프로포절 작성을 제외하면 어려웠던 점은 없었다.
- 향후 계획
각종 자격증 준비, 영어공부 등에 매진하여 예비사회복지사로서 훌륭히 잘 준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 실습기관 및 학교에의 건의사항
특별히 건의할 사항은 없지만, 일정상에 있어서 미리 계획한 것을 공지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실습이 될 수 있었음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그럼으로써 빈 시간을 효율적으로 이용한다면 보다 좋은 실습이 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든다. 마지막으로 많은 것들을 가르쳐 주시고 배려해 주셔서 심리ㆍ정서적인 면에서 크게 힘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추천자료
- [사회복지기관 실습]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포항종합사회복지관 사회복지 실습 {기관소개, 기...
- [사회복지기관 실습] 태화샘솟는집 사회복지 실습 {기관소개, 기관의 주요사업내용, 실습내용...
- [사회복지기관 실습] 인천 남동구 마음돌봄병원 사회복지 실습 {기관소개, 기관의 주요사업내...
- [사회복지기관 실습]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포항종합사회복지관 사회복지 실습 {기관소개, 기...
- [사회복지기관 실습] 서울 마포구 연세로뎀정신과의원 사회복지 실습 {기관소개, 기관의 주요...
- [복지관 실습] 가톨릭대학교 의정부성모병원 사회사회사업팀 사회복지 실습, {기관소개, 기관...
- [복지관 실습] 부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 사회복지 실습 {기관소개, 기관의 주요사업내용, 실습...
- [복지관 실습] 용인정신병원 사회사업과 사회복지 실습 {기관소개, 기관의 주요사업내용, 실...
- [사회복지기관 실습] 대구 중구 남산기독교종합사회복지관 사회복지 실습 {기관소개, 기관의 ...
- [사회복지기관 실습] 포항종합사회복지관 사회복지 실습 {기관소개, 기관의 주요사업내용, 실...
- [사회복지기관 실습] 기아대책 대구경북지역본부 사회복지 실습 {기관소개, 기관의 주요사업...
- ★ 보건교육실습 -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 기관소개, 현장실습내용, 실습평가 )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