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문제행동을 지닌 영유아들
1) 힘 과시행동의 예
2) 언어적 공격성 행동의 예
3) 관심 끌기 행동의 예
2. 문제행동을 지닌 영유아들의 적응방안을 모색하는 구체적인 시나리오
1) 아동 마음을 사로잡기
2) 격려하기
3) 장점 세워 주기
4) 결과가 아닌 활동, 과정의 강조
5) 구체적인 시나리오 내용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문제행동을 지닌 영유아들
1) 힘 과시행동의 예
2) 언어적 공격성 행동의 예
3) 관심 끌기 행동의 예
2. 문제행동을 지닌 영유아들의 적응방안을 모색하는 구체적인 시나리오
1) 아동 마음을 사로잡기
2) 격려하기
3) 장점 세워 주기
4) 결과가 아닌 활동, 과정의 강조
5) 구체적인 시나리오 내용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들어 가정의 교육적 기능이 약화되고 조기교육이 과열화되면서 유아의 정서 및 문제행동에 대한 연구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는 유아의 정서 및 문제행동과 정신장애를 조기 발견하여 이후 학령기에 발생될 가능성이 있는 심각한 정서 및 문제행동을 예방하거나 조기 개입함으로써 보다 적응적인 학령기로 진입하게 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위험에 처한 유아들에 대한 선별 작업을 통해 정서 및 문제행동 유형에 따라 여러 가지 보호요소를 활성화시켜 보다 심각한 정서 및 문제행동이나 정신장애로 발전되는 것을 근절시킬 수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유아의 문제행동은 발달병리나 임상영역에서 많이 다루어져 왔으나, 최근에는 일반 유아도 다양한 형태의 문제행동을 보인다는 연구결과가 보고되고 있다. 외국 연구에 의하면 정상 유아의 6-20%가 정서적 부적응 및 행동상의 문제를 가지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일반 유아의 약 10% 정도가 정서적 부적응이나 문제행동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더 이상 문제행동이 특수한 정신적 이상이나 발달장애를 지니고 있는 유아만의 문제가 아니라 일반 정상 유아들에게도 해당된다고 볼 수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문제행동을 지닌 영유아들을 가상적으로 만들고 이 아이들이 적응방안을 모색하는 구체적인 시나리오를 작성해 보았다. 유아의 고유한 특성 중 기질은 개인차를 설명하는 개념의 하나로 타고난 생물학적 요소를 기반으로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독자적인 행동특성으로 지속성을 보이는 한 개인의 행동양식과 정서적 반응유형을 의미한다. 그리고 기질은 행동의 기초가 되며 행동을 조절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 비교적 일관성 있는 선천적 경향성을 말하며, 유아는 타고난 특유의 기질에 따라 환경에 대처하는 방식이 달라지게 된다. 특히 유아기 기질은 유아가 가진 여러 행동 특성들의 조합으로써 이러한 기질 특성과 환경적 맥락간의 조화의 적절성 수준이 유아기 이후의 발달에도 중요하다고 하였다.
참고문헌
김광웅 외(1999). 유아행동지도 : 행동수정 사례와 기법. 교육과학사.
김지현 (2010). 부모의 언어통제 유형과 유아의 자아탄력성.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강명희 (2000). 문제 행동에 대한 부모, 아동, 교사, 평가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경숙(2008). 유아 문제행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대처전략.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문제행동을 지닌 영유아들을 가상적으로 만들고 이 아이들이 적응방안을 모색하는 구체적인 시나리오를 작성해 보았다. 유아의 고유한 특성 중 기질은 개인차를 설명하는 개념의 하나로 타고난 생물학적 요소를 기반으로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독자적인 행동특성으로 지속성을 보이는 한 개인의 행동양식과 정서적 반응유형을 의미한다. 그리고 기질은 행동의 기초가 되며 행동을 조절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 비교적 일관성 있는 선천적 경향성을 말하며, 유아는 타고난 특유의 기질에 따라 환경에 대처하는 방식이 달라지게 된다. 특히 유아기 기질은 유아가 가진 여러 행동 특성들의 조합으로써 이러한 기질 특성과 환경적 맥락간의 조화의 적절성 수준이 유아기 이후의 발달에도 중요하다고 하였다.
참고문헌
김광웅 외(1999). 유아행동지도 : 행동수정 사례와 기법. 교육과학사.
김지현 (2010). 부모의 언어통제 유형과 유아의 자아탄력성.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강명희 (2000). 문제 행동에 대한 부모, 아동, 교사, 평가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경숙(2008). 유아 문제행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대처전략.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추천자료
- 탈북 청소년들의 친구관계형성 부적응 문제
- 실직 가정환경이 자녀의 적응유연성에 미치는 영향
- (공동모금회프로포절)이주여성 가정의 사회적응을 위한 가족기능 강화 프로그램
- 빈곤아동의 사회적지지 그리고 부적응행동
- (프로그램개발과평가) 새터민 청소년 학교적응 향상 프로그램, 파워포인트 PPT
- 한부모가정 아동의 학교 부적응 문제
- [사회복지] 학교부적응 학생을 위한 실천
- 재혼가정의 현황, 갈등과 적응, 재혼가정을 위한 가족생활교육
- 인간행동 발달단계에서 사회환경이 미치는 영향과 부적응 행동을 각 발달단계별로 쓰시오
- 다문화가족 청소년의 학교 부적응 문제 및 사회 복지적 대안
- 탈북자들의 대한민국 적응
- 이주여성 프로그램 참여도와 한국사회적응과의 관계
- 입대 후 실연이 군복무 부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강원도 홍천군 육군 한 대대를 중...
- 청소년의 학교생활 부적응의 사회적 원인에 대하여 기술하고 여기에 대한 개선대책을 논하시오.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