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학(허웅) 요약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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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언어학(허웅) 요약2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존재하지 않는다. 예) 창공과 하늘 세상과 천하 buy, purchase
사실상 엄밀히 동의어는 다른 레지스터에 속하는 것이다 ( 통합적 관계가 다르기 때문에)
예) 그는 자동차를 부수었다. ( * 깨뜨렸다.)
2)반의 관계 ; 단어의 의미가 서로 반대되거나 상호 양립될 수 없는 두 단어의 관계
ㄱ) 상보적 반의 ; 한 의미의 부정은 반드시 다른 의미의 긍정을 가져온다.
예) 남자와 여자, 진과 위, 죽다와 살다, 같다와 다르다,
ㄴ) 상호적 반의 ; 관점의 차이에서 상호반대방향으로 기술될 때
예) 사다와 팔다, 부모와 자식, 주다와 받다, 아내와 남편
ㄷ) 계층적 반의 ; 상대적이어서 두 의미가 척도의 양극에 위치하는 반의관계
예) 뜨겁다와 차다, 높다와 낮다, 사랑하다와 미워하다.
( 차다 - 시원하다 - 미지근하다 - 따뜻하다 - 뜨겁다)
3)상위와 하위 : 하위어는 상위어를 함의하지 하지만 상위어는 반드시 하위어를 함의 하는 것이 아니다.
포함관계 => 동물 > 암소, 꽃과 장미, 가구와 책상
2. 통합적 관계
병치 ; 문장내에서 어떤 어휘가 다른 어휘들과 전형적이고 습관적으로 결합될 때 이들 어휘들의 의미사이에 어떤 관계가 있는 것인가 하는 문제로 이러한 관계를 병치라고 한다.
통사; 개별어휘가 속하는 일반적인 문법부류에 관심
병치; 개별어휘의 의미관계에 관심
예) 손으로 ‘잡다’ , 눈으로 ‘보다’, 혀로 ‘핥다’, 개가 ‘짖다’, 발로 ‘차다’ 등이 병치관계
7.5 의미장과 성분분석
7.5.1 의미장
① 구조의미론이란 : 한 언어의 어휘전체도 각 어휘의 의미가 상호 연관된 체계라는 생각
② 구조의미론의 원리는 ‘ 의미장의 형태’로 연구 → 초기 ‘ 연상장’ → 심리적연상에 의해 환기가 되는 모든 어휘들이 갖는 전체(소쉬르의 영향)
예) read ; 형식적; reed,red
의미적; peruse, write, book,..
형식/의미적; reader, reading, readable, reread
③ 의미론 : 각 개별어휘와 한 언어의 어휘전체 사이에 존재하는 동질적 어휘들의 부류로 가정, 이 의미장내에서 어휘들은 상호 유기적인 연관성을 맺고 있으며, 이러한 의미장들은 다시금 한 언어 전체어휘의 구조를 결정한다는 것
7.5.2 성분분석 ; 의미를 보다 일반적인 의미자질로 분석하는 것
어휘의 의미를 일련의 의미자질들의 총화로 간주하고 이들에 의해서 단어의 관계를 기술하려는 것
예) 아버지 - 생물 - 사람 - 남성 - 어른 - 기혼 - 자녀있음
어머니 - 생물 - 사람 - 여성 - 어른 - 기혼 - 자녀있음 ; 여기서 남성과 여성 이 의미자질이다
유럽에서는 의미자질을 의미소성이라고 한다. → 음운론의 변별 자질에 대응
참고) 미국의 카츠 포더의 성분분석 방식
어휘 = 의미표지 + 식별소
ex) boy-noun(통사표지) - ANIMALE(의미표지) - HUMAN(의미표지) - MALE(변별표지: 식 별소) -YOUNG
girl - noun - ANIMALE - HUMAN - FEMALE - YOUNG
여기서 noun(통사표지). ANIAMLE-HUMAN(의미표지), MALE,FEMALE(변별표지며, 식별소)
7.6 문장의 의미
7.6.1 양립가능성과 양립불가능성
서로 양립이 가능할 때 유의미한 문장이 된다.
분석적 ; 항상 참일 때 ; 예) 코끼리는 코가 긴 동물이다.
종합적 ; 참일수도 거짓일수도 있다. 예) 철수는 학교에서 공부를 한다. → 일상생 활에서 일반적으로 사용
모순적 ; 항상 거짓일 때 ; 예) 코끼리는 해저에서 날아다닌다.
7.6.2 중의성 ; 문장이 서로 다른 두 가지 의미로 해석될 때.
①단어가 동형성이거나 다의어인 경우 ② 문법적 또는 구조의 중의성
철수는 잡았던 배를 놓았다. (먹는 배를 의미 ①의 경우)
7.6.3 환언과 모순
환언관계 ; 한 문장의 의미내용이 다른 문장의 의미 내용과 같을 경우 단어의 동의관계 와 동일하다.
예) 철수는 영희의 남편이다. 영희는 철수의 아내이다.
모순관계 ; 한 문장의 의미내용과 다른 문장의 의미내용이 동일한 상황에서 동시에 진(참)이 될 수 없는 관계
예) 이 개는 죽었다. 이 개는 살았다.(둘 중 하나가 참!)
7.6.4 함의와 전제
# 문장의 함의 관계 = 단어의 하위 관계에 문장의 환언 관계 = 단어의 동의 관계에 상 응함
함의 ; 한문장 X의 내용이 참이고, 이 문장에서 파생된 문장 Y가 반드시 참일 때, X는 Y를 함의함.
예) 철수는 영희를 죽였다. (참) => 영희는 죽었다. (참)
철수는 쇠고기를 먹었다. (참) => 철수는 고기를 먹었다. (참)
전제 ; 한 문장(X)의 의미내용의 진위여부에 상관없이 항상 참인 문장(Y)의 의미내용관계로서 X는 Y를 전제한다고 한다.
예) 철수가 결혼한 여자는 금발이다.( 그 여자가 금발이던 아니던)
철수는 어떤여자와 결혼했다.(어쨌든 철수는 여자와 결혼했다. 항상 참임)
나는 파리를 떠난 것이 후회스럽다.( 후회를 하던 아니하던 )
나는 파리를 떠났다. ( 나는 파리를 떠났다. 항상 참임)
7.7 언어행위; 우리가 적절한 상황에서 발화를 함으로써 행하는 어떤 종류의 행위 즉, 행동
; 화행이론, 화용론 ; 행위의 측면에서 언어연구
7.7.1 수행문과 확언문
수행문 ; 행위를 수행하면서 그 행위를 서술하는 발화체
예) 내일 책을 돌려 줄 것을 약속한다.(약속의 행위를 함) 즉 반드시 수행동사(서약하다, 맹세하다, 명명하다, 선고하다, 인정하다, 축하하다)가 필요함. 주어는, 인칭, 시계는 현재, 문장은 긍정문
그런데 수행문이 시제나 인칭이 달라지면 확언문이 된다.
확언문 ; 단언을 하나 실제로 행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철수가 밥 먹는다. 영희가 잠을 잔다.
7.7.2 언표내적행위 → 화용론, 사회언어학의 주요연구대상
수행문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며, 발화를 함으로써 동시에 수행되는 어떤 유형의 행위 를 말한다. 잠재적인 의도가 내재되어 있다.
서법에 따른 언어행위 ; 평서문; 단언행위 의문문 ; 질문행위 명령문 ; 명령행위
예) 여기는 매우 춥군요. 지금 댁으로 가셔야만 합니까? 가까이 오지 마세요.
문을 닫자 가지말라! 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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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06.11
  • 저작시기20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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