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 언어지도란
2. 영유아 언어지도의 중요성
3. 영유아 언어지도 시 필요한 교사의 역할
1) 듣기 영역에서 교사의 역할
2) 말하기 영역에서 교사의 역할
3) 읽기 영역에서 교사의 역할
4) 쓰기 영역에서 교사의 역할
4. 그 중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한다고 보는 역할과 그 이유 - 말하기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영유아 언어지도란
2. 영유아 언어지도의 중요성
3. 영유아 언어지도 시 필요한 교사의 역할
1) 듣기 영역에서 교사의 역할
2) 말하기 영역에서 교사의 역할
3) 읽기 영역에서 교사의 역할
4) 쓰기 영역에서 교사의 역할
4. 그 중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한다고 보는 역할과 그 이유 - 말하기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언어 교육은 의사소통을 증진시킬 뿐만 아니라 신체, 인지, 사회성 등, 정서 발달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따라서 이 시기에 언어 발달이 뒤떨어지면 지적 수준의 지체를 가져오고 사고의 폭이 좁아 창의성 발달이 늦어질 뿐 아니라,대인 관계 또한 원만하지 못하게 된다. 이처럼 언어 능력은 대인 관계에서 뿐만 아니라 유아들의 다른 모든 학습과 발달에 실질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유아기 때의 언어 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영유아 언어지도 시 필요한 교사의 역할을 찾아서 각각 설명해보고, 그 중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한다고 보는 역할과 그 이유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해 보았다. 교육현장에서 교사는 대상자의 특성을 파악하고 교육의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교육목적을 설정하고 그에 따른 구체적 교육내용을 계획실행하며 교육환경을 구성하는 교육적 의사결정을 행하게 되는데 이때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서 교사에게는 전문적인 지식체계가 정립되어 있어야 한다. 모든 학습의 제반이 되는 언어는 저절로 배워지는 것이 아니라 학습되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유아들에게 체계적인 언어교육을 하는 교사의 역할이 무척 중요한 일이며 교사나 성인들은 유아기에 제공해야 할 언어교육에 대해 전문적인 지식체계를 가져야 한다. 유아기는 언어 발달에 있어서도 매우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고 유아기의 언어 발달은 어느 시기보다 현저하게 발달하고 이러한 언어 발달이 모든 발달을 돕는데 매개체가 된다. 교사는 교사 자신의 지식을 통해 유아들이 언어를 기능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경험시킴으로써 언어 사용 기술을 신장시켜야 할 것이며 이는 곧 유아들의 학습에 결정적 도움이 될 것이다. 그러므로 유아의 관점에서 언어가 그들의 모든 학습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정확하게 이해 할 필요가 있음으로 교사는 어떤 교육보다도 먼저 언어교육에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다. 유아에게 언어교육을 할 때 유아가 경험하는 교육내용은 궁극적으로 교사가 지닌 지식과 지식을 엮어내는 교수 전략에 따라 실제적인 영향을 받는다. 교사는 가지고 있는 지식을 기초로 교육현장에서 내용을 결정하므로 교사가 이미 알고 있는 것, 즉, 교사의 지식 체계가 중요한 것이다.
참고문헌
이기숙(2000). 유아교육과정. 교문사
이영자(2004). 유아 언어 발달과 교육. 양서원
이연섭 외(1998). 유아의 언어교육. 창지사.
김영실 외(2004). 유아 언어교육의 연구동향. 유아교육연구.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영유아 언어지도 시 필요한 교사의 역할을 찾아서 각각 설명해보고, 그 중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한다고 보는 역할과 그 이유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해 보았다. 교육현장에서 교사는 대상자의 특성을 파악하고 교육의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교육목적을 설정하고 그에 따른 구체적 교육내용을 계획실행하며 교육환경을 구성하는 교육적 의사결정을 행하게 되는데 이때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서 교사에게는 전문적인 지식체계가 정립되어 있어야 한다. 모든 학습의 제반이 되는 언어는 저절로 배워지는 것이 아니라 학습되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유아들에게 체계적인 언어교육을 하는 교사의 역할이 무척 중요한 일이며 교사나 성인들은 유아기에 제공해야 할 언어교육에 대해 전문적인 지식체계를 가져야 한다. 유아기는 언어 발달에 있어서도 매우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고 유아기의 언어 발달은 어느 시기보다 현저하게 발달하고 이러한 언어 발달이 모든 발달을 돕는데 매개체가 된다. 교사는 교사 자신의 지식을 통해 유아들이 언어를 기능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경험시킴으로써 언어 사용 기술을 신장시켜야 할 것이며 이는 곧 유아들의 학습에 결정적 도움이 될 것이다. 그러므로 유아의 관점에서 언어가 그들의 모든 학습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정확하게 이해 할 필요가 있음으로 교사는 어떤 교육보다도 먼저 언어교육에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다. 유아에게 언어교육을 할 때 유아가 경험하는 교육내용은 궁극적으로 교사가 지닌 지식과 지식을 엮어내는 교수 전략에 따라 실제적인 영향을 받는다. 교사는 가지고 있는 지식을 기초로 교육현장에서 내용을 결정하므로 교사가 이미 알고 있는 것, 즉, 교사의 지식 체계가 중요한 것이다.
참고문헌
이기숙(2000). 유아교육과정. 교문사
이영자(2004). 유아 언어 발달과 교육. 양서원
이연섭 외(1998). 유아의 언어교육. 창지사.
김영실 외(2004). 유아 언어교육의 연구동향. 유아교육연구.
추천자료
- [과외]중학 국어 1-1학기 기말 4단원 메모하며 읽기 기출문제(교사용)
- [과외]중학 국어 1-1학기 기말 4단원 메모하며 읽기 예상문제(교사용)
- [과외]중학 국어 3-1학기 기말 4단원 읽기와 토의 기출문제(교사용)
- [과외]중학 국어 3-1학기 기말 4단원 읽기와 토의 예상문제(교사용)
- [과외]중학 국어 3-1학기 기말 5단원 읽기와 매체활용 기출문제(교사용)
- [과외]중학 국어 3-1학기 기말 5단원 읽기와 매체활용 예상문제(교사용)
- [과외]중학 국어 1-1학기 중간 2단원 읽기와 쓰기 기출문제(교사용)
- [과외]중학 국어 1-1학기 중간 2단원 읽기와 쓰기 예상문제(교사용)
- [과외]중학 국어 1-1학기 중간 4단원 메모하며 읽기 기출문제(교사용)
- [과외]중학 국어 1-1학기 중간 4단원 메모하며 읽기 예상문제(교사용)
- [과외]중학 국어 2-1학기 중간 1단원 감상하며 읽기 기출문제(교사용)
- [과외]중학 국어 2-1학기 중간 1단원 감상하며 읽기 예상문제(교사용)
- [과외]중학 국어 1-2학기 중간 1단원 능동적으로 읽기 기출문제(교사용)
- 영유아의 언어발달 단계를 설명하고 표준보육과정의 의사소통 영역에서 만2세 영아를 위한 활...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