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공학]ERP 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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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산업공학]ERP 란 무엇인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서론

◈ 본론
1. ERP란 무엇인가
2. ERP 의 특징
3. ERP 역사, 등장배경
4. ERP 필요성, 도입효과, 성공요인
5. ERP SYSTEM 구축방법
6. ERP SYSTEM
7. 도입 사례
8. 현황 및 향후전망
9. 미래의 ERP

◈ 결론

◈ 참고자료

본문내용

직처럼 믿고 자기의 맡은 기능을 가장 효율적이고 탁월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확신과 신뢰의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SCM의 목표이다.
ⅱ) 부가가치 없는 작업 제거
공급망내의 모든 거래 당사자들이 각 기능/서비스 제공업체들의 거래에 필요한 정보를 사전 또는 적시에 받을 수 있고, 그러한 정보를 별도의 처리나 가공 없이 업무에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때문에 정보 습득과 처리를 위한 기능이 필요 없어지게 된다.
또한 종래에는 특히 구매 같은 업무에서 보면 매 구매시 마다 공급가격, 납품시기, 결재조건, 납품 및 검품 등의 과정을 거치면서 매 과정마다 서류문서가 작성되고 결재 등의 여러 가지 계층을 거치므로 해서 많은 시간이 소요됐다. 결재라인의 상이한 처리 취향에 따라 여러차례의 수정 및 제작업이 습관화되어 있었다.
이에 비해 전자상거래 환경에서의 업무처리에서는 업무처리에 필요한 절차와 정보형식을 미리 약속하고 정해진 절차에 따라 자동적으로 진행하므로 종래의 이러한 업무관행에서 발생하는 낭비요소나 수정/재작업 등을 완전히 제거 할 수 있다. 따라서 업무절차가 획기적으로 간소화되고, 업무의 처리시간이 대폭 단축되게 되어 업무비용을 최소화시켜 경쟁력을 올릴 수 있다.
⑵ 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① CRM 이란 무엇인가
CRM은 "고객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고객이 원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함으로써 고객을 오래 유지시키고 결과적으로 고객 평생가치를 극대화, 수익성을 높일 수 있는 통합된 고객 관계 관리 프로세스"로 정의할 수 있다. 우리 회사의 고객이 누구인지,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지를 파악하여 고객이 원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함으로써 고객을 오래 유지시키고 이를 통해 고객의 평생가치를 극대화하여 수익성을 높이는 통합된 고객관계 관리 프로세스를 말한다. 즉 고객데이터와 정보를 분석, 통합하여 개별 고객의 특성에 기초한 마케팅 활동을 계획, 지원, 평가하는 과정이라 할수 있다.
즉, CRM은 고객관리 프로세스를 자동화한 고객관리 시스템으로 기존 고객에 대한 정보를 종합적으로 분석해 우수 고객을 추출하고 이들에 관한 각종 정보를 바탕으로 DB마케팅을 한 차원 발전시킨 통합 마케팅 솔루션이다
② CRM 필요배경
ⅰ) 기업들은 대중을 향한 광고 실효가 없었음
ⅱ) 고객들은 조금만 불만족스러운 대접 ⇒ 경쟁자의 상품을 삼
ⅲ) 회사 수익의 65%는 만족을 얻는 고객을 통해서 이루어짐
ⅳ) 신규고객 획득 소요비용 = 기존고객 서비스 비용× 5배
ⅴ) 상위 20%에 해당되는 고객 1인의 매출 = 80%에 해당되는 고객 16명의 매출
ⅵ) 대개의 회사들은 매년 약 15%-20%의 고객을 잃음
ⅶ) 고객 유지율 증가하면 25%-100% 까지의 이윤을 증가
③ SCM 의 효과
ⅰ) 고객관계 강화를 통한 수익성 증대
- Target Marketing 가능
- 가망고객에 대한 프로파일 정보의 전략적 영업정보화
- 고객의 이익기여도에 따른 전략수립 가능
- 우량고객의 이탈방지 : ALERT System을 통한 이탈가능고객 집중관리
- 휴면고객 활성화
- Cross-sell, Up-sell, Resell을 통한 고객가치증대
ⅱ) 전략적 마케팅의사결정 지원 및 마케팅 비용의 효율화
- 광고 및 판촉등과 관련된 전략적 의사결정 지원
- 과거에 행해진 마케팅 의사결정의 효과성 평가
- 미래 마케팅 의사결정을 위한 예측
-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의 설계 (캠페인 성공율 향상, 테스트마케팅 가능)
- 마케팅 비용의 효율적 사용
◈ 결론
최근 급속하게 발전하는 정보기술은 우리 실생활에 적지 않은 변화를 주고 있다. 이러한 정보기술은 기업 경영에 혁신적인 도구로 이용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한 경영기법들이 많이 대두하고 있다. 그 중 하나가 ERP 이다.
ERP의 도입으로 재고가 줄고 싸이클 타임이 단축되고 비용이 절감되며 전반적인 운영이 향상됐다고 한다.
하지만 기업들을 살펴보면 얻은 것이 많은 기업도 있지만 잃은 것도 더 많은 경우도 있다.
미국 유수기업 CIO(전산담당최고책임자)들은 "ERP도입은 기업의 뇌 이식 수술"이라고 했다.
즉 ERP도입의 실패는 기업을 죽음으로 이끌 수도 있다는 것이다.
ERP 도입의 가장 큰 실패요인은 시스템이 사업에 미칠 영향을 철저히 고려하지 않고 이를 도입하는데 있다.
따라서 경영자의 역할은 ERP 도입이 미칠 영향에 철저히 파악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ERP의 모든 기능을 적용할 것인지 더 적합한 대안은 없는지 등을 고려해야 한다.
현재의 시대와 고객은 변화하고 있고, 경영환경은 역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기업 역시 변화에 적절하게 대응하며 변화해야 환경의 변화에 적응 하여 살아남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성공적인 시스템, 방법이라 하여 무조건 받아들이기 보다는 기업에 맞추어 변화하고 그러한 변화에 적응 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 참고문헌
★ 책 ( 책이름, 출판사, 저자, 발행연도 )
SMERP, 대한상공회의소 SMERP 경영지원센타
알기쉬운 ERP, 미래와경영, 신철 지음, 1999년 7월5일
ERP 전략과 실천, 대청, 이동길 지음, 1999년 3월 20일
ERP, 경영혁신의 새로운 패러다임, 대청, 1998년 12월 5일
현대경영과 산업공학 NOTE
현대생산시스템의 이해 NOTE
★ 인터넷 사이트
http://www.erp21.com
http://www. threef.co.kr
http://www.sds.samsung.co.kr
http://www.uniasp.com
http://myhome.naver.com/roseline2000
http://www.naver.com
http://www.empas.com
http://www.synergycnc.com/te_erp01.html
http://kmh.ync.ac.kr/NetworkProg/cals/erp/erp_1_2.html
http://kmh.ync.ac.kr/NetworkProg/cals/erp/erp.html
http://carlyoon.mytripod.co.kr/ERP.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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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8페이지
  • 등록일2014.06.15
  • 저작시기2014.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234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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