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 1장 요약 지역사회간호 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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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지역사회 1장 요약 지역사회간호 개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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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자를 위하여 처방, 설계하고 직접 간호를 제공하는 체계적인 간호활동으로 3가지
종류가 있다.
전체적 보상체계: 개인이 자가간호 활동을 거의 수행하지 못하는 상황 간호사가 전적으로 환자를 위해 모든 것을 해주거나 활동을 도와주는 경우
부분적 보상체계: 개인이 일반적인 자가간호 요구는 충족시킬 수 있으나 건강이탈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도움이 필요한 경우
간호사와 대상자가 함께 건강을 위한 간호를 수행
교육지지적 체계: 개인이 가가간호 요구를 충족시키는 자원은 가지고 있으나 의사 결정, 행위 조절, 지식이나 기술을 획득하는 데 간호사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경우. 돕는 방법은 주로지지, 지도, 발전적 환경 제공 및 교육 등
지역사회간호의 역사
1. 외국의 발달사
① 방문간호시대(1900년대 이전)
-종교활동으로의 방문 간호
초기 기독교 시대: 여집사들이 신자 가정방문을 통해 방문간호 시작
최초의 지역사회간호사: A.D 60년경 여집사 Phoebe
-비종교적 활동으로 방문 간호
윌리암 라스본: 정식 간호사에 의한 방문 간호 사업 시작
릴리안 왈드: 미국 뉴욕의 구제사업소에서 방문간호사업 시작
② 보건간호시대(1900~1960년)
③ 지역사회 간호시대(1960년 이후)
2. 우리나라의 발달사
① 방문간호시대(1910~1945년)
-로선복(1923)이 태화여자관에 설치한 보건사업부가 우리나라 지역사회간호사업의 시초
② 보건간호시대(1945~1945년)
-1945~1948년: 미군정 하에 보건 후생부 설치
-1956년: 보건소법 제정, 보건간호사업의 전국적 차원 실시
-1967년: 학교 보건법 제정, 양호 직무 교체화
-1973년: 분야별 간호사의 하나로 보건간호사 제도 마련
-1977년 의료 보험법 시행
③ 지역사회간호시대(1980~현재까지)
-1980년: 농어촌 보건의료를 위한 특별조치법 공포
-1981년: 보건진료소에 보건진료원 배치, 산업안전보건법 제정
-1989년: 전국민 의료보험 실시
-1990년: 산업안전보건법 개정
-1991년: 학교보건법 개정, 가정간호사제도
-1995년: 국민건강증진법 제정, 보건소
-2003년: 저출산 고령사회 대응을 위한 국가 실천 전략 수립
-2008년: 장기요양보험제도 실시
지역사회 간호사의 역할과 기능
① 직접간호제공자
-대상자 건강상태 사정
-간호과정 적용하여 간호문제 해결
-기본 간호술부터 전문 간호술까지 적용
-면담, 상담기술, 의사소통, 관찰과 경청기법, 교육 기법 등의 기술 필요
② 교육자
-대상자의 교육요구 사정
-보건교육 계획, 수행 결과 평가
③ 상담자
-해결할 문제를 확인 및 이해
-대상자 스스로가 문제를 확인하도록 도움
-해결할 범위를 정하는데 대상자를 조력
-대상자가 선택된 해결방법을 확인 평가하는 것을 도움
-대상자가 문제해결과정을 알도록 함
④ 대변자/옹호자
-지역사회대상자의 권리를 옹호하기 위해 대변하거나 행동하는 역할
-개인: 대상자의 요구를 가족이나 타 의료인 및 의료기관에게 설명→ 환자가 자신의 권리를 주장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
-가족: 건강관리체계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해당기관 및 전문가와 연결
-지역사회: 의견을 제시하고 지역사회를 조직
⑤ 사례관리자
-복합적이고 다양한 욕구를 가진 대상자에게 포괄적, 통합적, 지속적 관리
-사례관리의 요구를 확인, 대상자 건강요구의 사정과 확인
-요구에 합당한 간호계획
-다른 사람이 수행한 간호감독
-간호결과 평가
⑥ 자원 의뢰자
⑦ 역할모형: 대상자나 다른 사람에게 학습될 행동을 수행
지역사회간호의 수단과 방법
1. 자원 활용 및 의뢰
-기존의 가용 자원을 잘 조절하여 우선적으로 이용한다.
-지역사회 내 각 보건 사업의 범위와 제하점을 알아둔다.
-편리하고 간현한 방법을 모색해 둔다.
2. 지역사회 조직체계
-간호사업의 수행을 위해 지역주민이 자발적ㆍ적극적으로 참여 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 조직을 개편 및 조직
3. 지역사회 간호 수단
① 건강관리실
-설치장소: 쉽게 찾을 수 있는 곳(생활 중심지), 교통이 편리한 곳(시장, 학교근처), 종교 및 정치에 관련이 없는 곳
-장ㆍ단점
장점: -간호사의 시간절약
-다양한 물품 및 기구 활용
-교육 및 간호 수행에 불필요한 외부의 산만성이 적음
-특수 상담이나 의뢰활동을 즉시 실시
-같은 문제를 가진 대상자끼리 자신의 경험을 나누며 정보를 교환가능
-대상자 스스로가 자신의 건강문제에 적극성을 가지고 자력으로 문제 해결할 수 있는 책임감과 능력을 가지게 됨
단점: -대상자가 처한 상황을 파악곤란
-건강관리실 이용이 불가능한 자의 접근성이 적음
-심리적으로 긴장되어 자신의 문제를 솔직히 드러내지 않음
② 가정방문
-사전 약속 후 방문, 먼저 신뢰감을 형성
-가족 전체와 더불어 문제가 있는 가족 구성원을 대상으로 자료 수집
-가족의 문제점뿐만 아니라 강점도 사정
-가족이 함계 간호과정에 참여
-가구원 한 사람에게 의존하지 않고 가구원 전체, 친척, 이웃, 의료기관, 반장등 지역자원 및 기존자료를 통해서 자료 수집
-1회 면담 시간은 되도록 30분을 넘지 않도록
-방문 전 계획: 가정방문이 가능한 날짜와 시간을 대상자와 협의하여 결정, 방문 전 다시 확인
-방문 중 활동: 상호관계를 수립하여 형성이 우선
-방문 후 활동: 방문활동에 대한 평가
-장ㆍ단점
장점: -건강관리실보다 긴장감이 적음
-대상자의 전체적인 상황판단이가능
-자신의 건강관리에 대한 동기를 부여할 수 있음
-거동 불편자에게도 기회를 줌
-가족의 포괄적인 건강관리 및 가족단위 보건교육이 가능
-대상자와 함께 계획을 세울 수 있음
-가호사에 대한 우호적인 관계 형성이 용이
단점: -간호사의 비용과 시간이 많이 소요됨
-간호사 이외의 다른 전문인의 서비스를 받을 수 없음
-같은 문제를 가진 사람들끼리 정보를 나누는 기회가 적음
-교육 및 상담 중에 전화 등으로 산만하거나 혼란스러울 수 있음
-방문으로 인한 부담감을 가질 수 있음
③ 상담
-내담자로 하여금 완전한 기능을 발휘 할 수 있도록 돕는 분위기를 준비하여 제공
-가족 자신들의 건강문제를 정의하고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그들의 실력, 능력을 증강시켜 주는 것.
④ 매체 활동
-편지, 전화, 유인물, 벽보, 방송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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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06.23
  • 저작시기20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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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925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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