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리비안베이 vs 오션월드 마케팅전략 비교분석 및 오션월드,캐리비안베이 브랜드분석및 SWOT분석과 새로운 마케팅전략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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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캐리비안베이 vs 오션월드 마케팅전략 비교분석 및 오션월드,캐리비안베이 브랜드분석및 SWOT분석과 새로운 마케팅전략제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기업 선정 배경

Ⅱ. 본론
1. 기업소개
1) 오션월드
(1) 오션월드 소개
(2) 오션월드 SWOT분석
ⅰ. Strength (강점)
ⅱ. Weakness (약점)
ⅲ. Opportunity (기회)
ⅳ. Threat (위험)

2) 캐리비안베이
(1) 캐리비안베이 기업소개
(2) 캐리비안베이 SWOT분석
ⅰ. Strength (강점)
ⅱ. Weakness (약점)
ⅲ. Opportunity (기회)
ⅳ. Threat (위험)

2. 마케팅믹스(7P)전략 비교분석 (오션월드,캐리비안베이)
(1) Product
⑵ Place
⑶ Price
⑷ Promotion
⑸ People
⑹ Process
⑺ Physical Evidence


Ⅲ. 결론
(1) 오션월드 & 캐리비안 베이 장단점분석
ⅰ. 오션월드
ⅱ.캐리비안 베이
(2) 의견제시 및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ⅰ. 다양한 마케팅을 통한 충성고객 확보
ⅱ. 스타마케팅 외에 다양한 마케팅 수단 활용
ⅲ. 역동적, 가족적, 등의 다양한 이미지 전략

[참고문헌]

본문내용

상대적인 거리에 대한 부담과 이용 요금에 대한 부담이 오션월드의 단점으로 꼽힌다.
ⅱ.캐리비안 베이
캐리비안 베이는 국내 최초의 워터파크답게 ‘고객 만족’ 서비스를 가장 크게 추구한다. 이는 삼성기업의 철저한 직원 교육을 통해 시행되고 있으며 기업이 주는 신뢰감이 더해져 고객 만족으로 이어지고 있다. 수도권과 가까운 워터파크라는 장점은 교통의 발달로 더욱 극대화되고 있으며 이는 청년층 이외의 고객층에게도 접근성을 높여 고객 범위를 확대시켜준다.
하지만 성수기 기간 제한하지 않는 수용인원으로 인해 시설을 이용하는 대기 시간을 증가시켜 고객 불만이 커지고 있다.
(2) 의견제시 및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ⅰ. 다양한 마케팅을 통한 충성고객 확보
한 연구에 따르면 기업의 충성고객층은 매출의 80%를 공헌한다고 한다. 이처럼 충성고객의 확보는 기업의 매출을 확실하게 늘릴 수 있는 방법이다. 오션월드와 캐리비안 베이 또한 충성고객 확보를 위해서 다양한 할인 혜택과 서비스를 제공해야 될 뿐만 아니라 충성 고객층에 대한 남다른 서비스가 필요하다. 이는 매출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기 때문에 따로 관리 할 필요도 있다. 현재 진행 중인 셔틀버스 운행이나 각종 할인 프로모션은 충성고객을 확보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마케팅이다. 하지만 고객 만족을 높이기 위해서는 방문이 목적인 고객 이외에도 고객을 찾아다니는 서비스, 더 나아가 방문한 고객들에게도 사후서비스를 통해 고객에게 기업을 계속 각인시키고 고객만족도를 상승시킬 수 있어야 한다. 이것을 통해 고객의 소리를 바로 적용할 수 있으며 인구 감소, 대체 워터파크 등으로 인해 고객이 빠지는 일을 방지 할 수 있을 것이다.
ⅱ. 스타마케팅 외에 다양한 마케팅 수단 활용
오션월드의 스타마케팅은 오션월드를 현재의 위치에 올려놓는 데에 지대한 공헌을 했다. 오션월드의 영항으로 캐리비안 베이도 스타마케팅을 실시할 만큼 스타마케팅은 국내에서 굉장한 효과를 보였다. 하지만 맹목적인 스타마케팅은 여러 부작용을 불러올 수 있다. 먼저, 광고에 출연한 스타의 인기가 떨어지거나 스캔들, 마약파문 등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면 그 스타에 대한 이미지가 제품이나 기업으로 이전되는 역효과가 일어날 수 있다. 또한, 스타마케팅에 너무 집중하다보면 제품이나 기업의 인지도가 스타에 묻혀버려 스타만 빛나게 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그리고 스타마케팅의 과도한 집중은 고객에게 거부감을 들게 할 수도 있으므로 앞에서 언급한 다양한 마케팅 수단을 활용하여 홍보를 해야 할 필요가 있다. 그 대안으로 캐릭터 마케팅이나 감성마케팅 또는 스토리 마케팅이다. 스타가 나오지 않더라도 워터파크의 다양한 볼거리를 바탕으로 마케팅을 한다면 더욱더 효과적인 반응을 기대해도 좋을 것이다.
ⅲ. 역동적, 가족적, 등의 다양한 이미지 전략
오션월드가 캐리비안 베이에 비해 강점을 가지고 있는 부분은 소비자들의 인식에서 “역동적”, “젊음” 이라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그에 비해 캐리비안 베이는 안정적이고 전통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목표대상을 정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서로의 목표대상이 함께 어우러져야만 각 기업의 매출을 극대화시킬 수 있다.
오션월드의 경우 가족과 함께하는 가족마케팅을 통해 고객의 수요를 증가시킬 수 있다. 어린이들과 함께 하기를 바라는 부모들의 마음을 각 워터파크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어린이들이 미래의 고객층이 되어 또 찾아오기 때문에 한층 더 고객 확보에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어른들이 여름에 즐길 수 있는 물놀이 시설이 없기 때문에 손자, 소녀들과 함께 하는 물놀이를 바탕으로 마케팅을 해도 좋을 것이다. 어르신들이 좋아하는 다양한 편의시설과 안전한 물놀이를 도와주는 요원들이 함께 한다면 더욱 더 가족 테마파크로 손색이 없으며 발전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캐리비안 베이의 경우 안정된 이미지에서 벗어나 젊음과 역동성을 강조하는 공동마케팅을 통해 목표 대상을 넓힌다면 더욱 다양한 고객층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세계테마엔터테인먼트협회(TEA) 공식자료 오션월드 세계 워터파크 TOP5, 국내 1위 등극
오션월드 홍보부서 인터뷰 (http://blog.daum.net/korea_brand/1911)
국내 3대 워터파크, 블루원 워터파크 (2014. 04. 데이터뉴스)
http://www.datanews.co.kr/site/datanews/DTWork.asp?itemIDT=1002406&aID=20140411183144110
2013 캐리비안 베이 프로모션 (2013, 07, 머니투데이)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3070810502295152&outlink=1
오션월드 vs 캐리비안 베이 집중해부 (2013, 07 노컷뉴스) http://www.nocutnews.co.kr/news/1073353
에버랜드 홈페이지 (http://www.everland.com)
캐리비안 베이 홈페이지 (http://www.vivaldipark.com)
< 목차 >
Ⅰ. 서론
1. 기업 선정 배경
Ⅱ. 본론
1. 기업소개
1) 오션월드
(1) 오션월드 소개
(2) 오션월드 SWOT분석
ⅰ. Strength (강점)
ⅱ. Weakness (약점)
ⅲ. Opportunity (기회)
ⅳ. Threat (위험)
2) 캐리비안베이
(1) 캐리비안베이 기업소개
(2) 캐리비안베이 SWOT분석
ⅰ. Strength (강점)
ⅱ. Weakness (약점)
ⅲ. Opportunity (기회)
ⅳ. Threat (위험)
2. 마케팅믹스(7P)전략 비교분석 (오션월드,캐리비안베이)
(1) Product
⑵ Place
⑶ Price
⑷ Promotion
⑸ People
⑹ Process
⑺ Physical Evidence
Ⅲ. 결론
(1) 오션월드 & 캐리비안 베이 장단점분석
ⅰ. 오션월드
ⅱ.캐리비안 베이
(2) 의견제시 및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ⅰ. 다양한 마케팅을 통한 충성고객 확보
ⅱ. 스타마케팅 외에 다양한 마케팅 수단 활용
ⅲ. 역동적, 가족적, 등의 다양한 이미지 전략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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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6페이지
  • 등록일2014.06.24
  • 저작시기2014.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25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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