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생태유아교육의 개념
2.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이 갖는 교육적 의미
3.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목적
4. 생태유아교육의 교육방법
5.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과제
2.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이 갖는 교육적 의미
3.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목적
4. 생태유아교육의 교육방법
5.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과제
본문내용
순리를 따르는 기다림과 느림의 교육이며, 아이의 자연적이고 정상적인 성장, 발육과 변화는 부모나 교사의 끈질긴 기다림과 인내심의 결과인 것이다.(2) 몸을 살리는 교육 감각의 기초정보를 자연에서 얻지 못하면 그 사람은 자라서도 자연 속에서 자연과 더불어 살 힘을 기를 수 없다.
5.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과제
생태유아교육은 산업화·도시화된 생활공간에서 ‘자연’과 ‘놀이’와 ‘아이다움’을 잃어버리고 살아가는 영유아들에게 자연과 놀이와 아이다움을 되찾아 준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깊다 할 수 있다. 그러나 생태유아교육이라는 학문 분야는 이제 막 걸음마를 시작한 단계이므로, 학문적 체계를 확립하는데 여러 사람들의 많은 노력과 오랜 시간이 필요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관련분야의 학문적 연구, 실천프로그램의 다양한 개발, 또한 정부 부처의 지원과 협력 그리고 언론의 협조와 시민단체와의 연대가 필요하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유아교육 당사자들(교수, 원장, 유아교사, 학생, 그리고 부모)의 참여와 노력이 필요하다. 지구를 위해, 생명을 위해, 그리고 무엇보다 우리 아이들을 위해 어떤 거창한 일을 도모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들의 작은 생각부터 생태적 각성이 필요하다.
5.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과제
생태유아교육은 산업화·도시화된 생활공간에서 ‘자연’과 ‘놀이’와 ‘아이다움’을 잃어버리고 살아가는 영유아들에게 자연과 놀이와 아이다움을 되찾아 준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깊다 할 수 있다. 그러나 생태유아교육이라는 학문 분야는 이제 막 걸음마를 시작한 단계이므로, 학문적 체계를 확립하는데 여러 사람들의 많은 노력과 오랜 시간이 필요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관련분야의 학문적 연구, 실천프로그램의 다양한 개발, 또한 정부 부처의 지원과 협력 그리고 언론의 협조와 시민단체와의 연대가 필요하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유아교육 당사자들(교수, 원장, 유아교사, 학생, 그리고 부모)의 참여와 노력이 필요하다. 지구를 위해, 생명을 위해, 그리고 무엇보다 우리 아이들을 위해 어떤 거창한 일을 도모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들의 작은 생각부터 생태적 각성이 필요하다.
키워드
추천자료
- [유초연계교육][유아교육][초등교육][연계교육][유초연계교육의 방법]유초연계교육의 개념, ...
- [유아미술치료][유아교육][미술치료][미술치료기법]유아미술치료 개념, 유아미술치료 가치, ...
- 아동안전관리3공통) 영유아 안전의 정의와 개념을 요약하여 정리, 가정이나 영유아교육기관에...
- 유아교육평가 4학년 B형)표집의 개념과 의의를 양적연구와 질적연구의 입장에서 설명하고 각 ...
- [현대사회와 유아교육, 보육평가] 보육평가인증제(Assessment Accreditation System) - 평가...
- [유아교육사 보육] 심리학과 교육사상 - 피아제(Jean Piaget) 인지발달이론과 비고츠키(Vygot...
- [유아교육사 보육] 심리학과 교육사상 - 프로이트(Sigmund Freud)의 정신분석이론의 기본개념...
- [아동과학] 아동과학의 개념을 기초로 현대 사회에서의 아동과학지도의 중요성을 서술하고 가...
-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의 주요개념이 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대하여 작성하고 이를 구체적...
- 유아교육과정3)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배경, 구성, 교수학습방법, 환...
- 유아교육과정3)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배경, 구성, 교수학습방법, 환...
- [유아교육과정]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에 대해 자세히 비교, 설명하시...
- [2018 교육과정] 경험주의 교육과정의 개념을 설명하고 이것을 유아교육에 실제로 적용한다면...
- [교육과정 B형] 경험주의 교육과정의 개념을 설명하고 이것을 유아교육에 실제로 적용한다면 ...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