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유아교육의 개념과 목적과 방법과 과제 (생태유아교육의 개념,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이 갖는 교육적 의미,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목적, 생태유아교육의 교육방법,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과제)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생태유아교육의 개념과 목적과 방법과 과제 (생태유아교육의 개념,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이 갖는 교육적 의미,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목적, 생태유아교육의 교육방법,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과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생태유아교육의 개념
2.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이 갖는 교육적 의미
3.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목적
4. 생태유아교육의 교육방법
5.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과제

본문내용

순리를 따르는 기다림과 느림의 교육이며, 아이의 자연적이고 정상적인 성장, 발육과 변화는 부모나 교사의 끈질긴 기다림과 인내심의 결과인 것이다.(2) 몸을 살리는 교육 감각의 기초정보를 자연에서 얻지 못하면 그 사람은 자라서도 자연 속에서 자연과 더불어 살 힘을 기를 수 없다.
5.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과제
생태유아교육은 산업화·도시화된 생활공간에서 ‘자연’과 ‘놀이’와 ‘아이다움’을 잃어버리고 살아가는 영유아들에게 자연과 놀이와 아이다움을 되찾아 준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깊다 할 수 있다. 그러나 생태유아교육이라는 학문 분야는 이제 막 걸음마를 시작한 단계이므로, 학문적 체계를 확립하는데 여러 사람들의 많은 노력과 오랜 시간이 필요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관련분야의 학문적 연구, 실천프로그램의 다양한 개발, 또한 정부 부처의 지원과 협력 그리고 언론의 협조와 시민단체와의 연대가 필요하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유아교육 당사자들(교수, 원장, 유아교사, 학생, 그리고 부모)의 참여와 노력이 필요하다. 지구를 위해, 생명을 위해, 그리고 무엇보다 우리 아이들을 위해 어떤 거창한 일을 도모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들의 작은 생각부터 생태적 각성이 필요하다.

추천자료

  • 가격1,300
  • 페이지수4페이지
  • 등록일2014.06.28
  • 저작시기2014.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2659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